메타버스 생태계 확장하는 네이버 '제페토'…2235억원 투자 유치

네이버가 본격적인 메타버스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30일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제트는 소프트뱅크와 하이브 등으로부터 2235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했다고 공시했다.

네이버제트는 총 2만8624주의 신주를 발행한다. 신주 발행가액은 781만원이다. 소프트뱅크 비전펀드(SVF)가 1750억원가량을 투자하며 2만2434주를 배정받아 최대 투자자에 올랐다. 이외에도 방탄소년단(BTS) 소속사인 하이브를 비롯해 네이버웹툰, 미래에셋캐피탈, 미래에셋컨설팅,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등도 투자에 참여했다.

투자금은 제페토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과 인재 채용 등 네이버의 메타버스 생태계 확장에 쓰인다. 현재 제페토는 2억 5000만여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데, 해외 사용자 비중이 90% 수준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투자 참여사의 면면을 볼 때, 엔터테엔먼트 기업과의 협업으로 글로벌 진출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슈퍼캣, 메타버스 '젭' 베타 공개…"NFT 기술 도입할 것"

한편, 이날 네이버제트는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서비스를 위해 모바일 게임 슈퍼캣과 조인트벤터 ‘젭(ZEP)’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슈퍼캣은 인기 모바일 MMORPG ‘바람의나라: 연’을 개발한 게임사다. 네이버제트의 제페토와 게임의 결합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이 조인트벤처의 메타버스 플랫폼 'ZEP' 베타버전도 공개했다. 젭은 웹 기반으로 작동한다. 다운로드, 설치 등 복잡한 과정 없이 간단하게 접속할 수 있다. 최대 5만명이 한 공간에 동시 접속할 수 있다. 베타버전에서는 가상 오피스 구축, 화상 회의 등 기능을 구현했다. 다양한 업무 툴을 연동한 실시간 협업도 진행할 수 있다.

슈퍼캣과 네이버제트가 함께 내놓은 메타버스 플랫폼 '젭'

게임 기능도 있다. 200명이 함께 단체 게임을 활용한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다. '젭 스크립트'와 슈퍼캣의 도트 그래픽 자산을 활용해 독자적인 게임을 개발하고 수익화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될 예정이다.

젭을 통해서 양사는 향후 대체불가토큰(NFT)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젭 토큰을 상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를 NFT로 교환해 수익화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준비 중이다.

김대욱 네이버제트 대표는 "협업용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방면으로의 확장은 제페토에게 큰 의미가 있다"며 "향후 다양한 시도들을 통해 더욱 포괄적인 메타버스 세계관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영을 슈퍼캣 대표는 "슈퍼캣은 네이버제트와 조인트 벤처를 설립하고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해 이용자 모두가 연결되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팀뷰어가 전망하는 2025년 인공지능 발전 방향은?

이번 전망과 관련해 팀뷰어 측은 “AI가 주도하는 변화는 초기 징후를 보고 있지만 진정한 변화는 AI 기능들이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될 때 일어날 것”이라며 AI가 기술 지원을 위한 30초짜리 튜토리얼 비디오를 생성한다거나 교육을 위한 시각적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등의 방식을 언급했다.  

딥엘이 전하는 2025년 주목해야 할 AI 트렌드… “맞춤형 전문 AI 솔루션의 시대가 온다”

딥엘의 주요 임원들은 내년에 AI가 단순한 툴을 넘어 협업하는 동료로 발전할 것으로 내다보며,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띤 맞춤형 AI 솔루션이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금부터 딥엘 전문가들이 전하는 예측하는 2025년 AI 트렌드를 살펴본다.

아하 커뮤니티 앱 토론 결과, 윤석열 대통령 하야·탄핵 81% 찬성

윤석열 대통령의 향후 거취를 두고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소셜 Q&A 커뮤니티 아하에서 1주일 간 뜨거운 토론이 벌어져 관심을...

유튜브, 4,600만 사용자로 국내 모바일 앱 1위…AI·가상화폐 앱 급성장

유튜브가 2024년 하반기 국내 최다 이용 모바일 앱으로 집계됐다. 전체 순위를 보면 카카오톡(4,539만 명), 네이버(4,341만 명), 크롬(3,741만 명), 구글(3,682만 명)이 2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쿠팡(3천160만명), 네이버지도(2천626만명), 삼성인터넷(2천268만명), 인스타그램(2천262만명), 배달의민족(2천166만명) 등이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