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두 ‘소스’, 2023 연말 결산… 라이브 시청자 수 2.8억명 돌파

모비두는 자사가 운영하는 쇼퍼블 비디오 테크놀로지 솔루션, ‘Sauce(소스)’의 2023년 연말 결산 데이터를 26일 공개했다.

Sauce는 자사몰 라이브·숏폼 솔루션부터 방송 제작·실시간 타깃 마케팅까지 성공적인 라이브커머스에 필요한 Shoppable 360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비두가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Sauce를 통해 진행된 라이브 방송의 시청자 수는 전년 대비 261%, 결제 금액은 13% 증가해 방송당 효율이 전체적으로 높아졌다. 뿐만 아니라 시청 시간도 전년 대비 175%, 채팅 수도 55% 증가해 브랜드 및 유통사의 라이브 시청 참여와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쇼퍼블 비디오 성공 파트너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모비두 측은 “Sauce에 쌓인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 한 해 소스의 라이브 솔루션을 통해 발생한 총 라이브 시청자 수는 2억 8369만 8446명으로, 인도네시아의 총인구가 시청한 것과 맞먹는 숫자”라며 “총 라이브 시청 시간은 469만 9153시간으로, 서울에서 LA까지 약 21만 번 왕복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데이터를 보면 주로 라이브 쇼핑은 여성이 많이 하지만, 올해는 특히 남성 시청자 수가 13% 증가해 남성들도 라이브를 통해 구매하는 비율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2·30대 젊은 층 시청자들도 각각 5%, 8%씩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Sauce 주요 고객사 자체 쇼핑 축제 기간 라이브 성과도 매우 높았다. 롯데온이 지난 10월 16일부터 50일간 진행한 ‘판타지 라이브'는 직전 동일 기간 대비 시청자 수가 약 549% 증가했으며, 지마켓의 빅스마일데이 기간 라이브 매출은 직전 동일 기간 대비 약 677% 증가했다.

이윤희 이윤희 대표는 “올해는 특히 숏폼에 대한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커머스형 숏폼 솔루션 소스클립을 출시해 고객사의 뜨거운 반응을 얻은 한 해였다"며 “내년에는 쇼퍼블 비디오를 기반으로 고객사의 고객 유입과 구매 전환을 더욱 높이기 위해 숏폼 및 리테일 미디어 시장에 필요한 서비스를 고도화 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2025년 전망… 키워드는 ‘초개인화’와 ‘AI’

더욱 고도화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경쟁에서 각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키워드는 바로 'AI'와 ‘초개인화’다. 그렇다면 이커머스를 비롯해 브랜드, 디자인, 콘텐츠 등 디지털 마케팅을 구성하는 각 분야에서 추진하는 AI 기술 접목과 초개인화 전략은 다가오는 새해 어떻게 펼쳐질까? 이에 최근 각계 전문가가 총출동해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와 전망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돼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에어브릿지, ‘카카오 오디언스 싱크’ 신규 지원

마케팅 테크놀로지 기업 에이비일팔공(AB180)은 자사 광고 성과 측정 및 분석 솔루션 에어브릿지(Airbridge)가 카카오 오디언스 연동을 새롭게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에이비일팔공에...

마이프차, 카카오•메타•당근•잡코리아 모인 ‘2024 프랜차이즈 마케팅 써밋’ 성공적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플랫폼 마이프차는 한국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2024 프랜차이즈 마케팅 써밋(Franchise Marketing Summit)'을 성료했다고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