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유튜브 뮤직’, 음원 서비스 시장 판도 바뀌나?

[AI요약] 유튜브 뮤직이 올해 초 국내 음원 시장 2위를 기록하던 지니뮤직을 추월하더니 1위인 멜론과의 격차도 빠른 속도로 좁히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된다면 멜론을 추격하는 것도 시간문제인 상황이다. 국내 음원 업계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뮤직의 성장 배경에 불공정한 게임의 룰이 있다고 지적한다. 문제는 최근 구글이 인앱결제 강제 정책을 감행하며 국내 음원 플랫폼과 유튜브 뮤직 간에 불공정상황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유튜브 뮤직은 광고 없이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시 무료로 제공되는 방식으로 빠르게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유튜브 뮤직이 올해 초 국내 음원 시장 2위를 기록하던 지니뮤직을 추월하더니 1위인 멜론과의 격차도 빠른 속도로 좁히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된다면 멜론을 추격하는 것도 시간문제인 상황이다.

가장 최근 조사에 따르면 유튜브 뮤직의 월 사용자는 497만명을 기록했다. 1위인 멜론 사용자 641만명과 격차는 144만명에 불과하다.

144만명이 결코 적은 차이는 아니지만, 문제는 유튜브 뮤직의 성장세다. 유튜브 뮤직이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2019년 무렵 월 사용자는 64만명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이용자 수자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이후 유튜브 뮤직은 2020년 2월 122만명을 기록하더니 지난해에는 261만명을 찍으며 단숨에 국내 음원 시장 3위에 등극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올해 최고점을 찍고 있다. 지난 2월 기준 유튜브 뮤직 사용자는 1년 새 200만명 이상 증가한 497만명을 돌파한 것이다.

국내 음원 업계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뮤직의 성장 배경에 불공정한 게임의 룰이 있다고 지적한다. 문제는 최근 구글이 인앱결제 강제 정책을 감행하며 국내 음원 플랫폼과 유튜브 뮤직 간에 불공정상황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무서운 이용자 확보 배경에는… 공짜 마케팅?

지난해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유튜브는 사용자 추정치에서 이미 지니뮤직을 근소하게 따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지니뮤직과의 격차를 더욱 벌린 유튜브 뮤직은 멜론과의 격차는 100만명대로 좁히고 있다. (이미지=와이즈앱)

월 사용자 조사에서 나타나는 현상은 월간활성이용자(MAU)에서도 비슷하다. 앱 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유튜브 뮤직의 지난 1월 월간활성이용자(MAU) 약 408만을 넘어선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769만을 기록하고 있는 멜론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수치다. 398만인 지니뮤직을 추월한 것이다.

2월 들어서 유튜브 뮤직의 MAU는 402만명으로 소폭 감소했지만, 멜론 역시 746만명을 기록, 격차는 오히려 줄어든 상황이다.

놀라운 것은 유튜브 뮤직의 MAU 증가 속도다. 지난해 4분기 무렵 유튜브 뮤직의 MAU는 385만 수준이었다. 당시에도 지니뮤직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나왔고 이는 단 몇 개월만에 현실이 됐다.

그 사이 멜론, 지니뮤직, 플로 등 국내 음원 3강으로 꼽히는 서비스의 MAU는 적게는 4%에서 많게는 10%가 줄었다. 유튜브 뮤직의 증가세는 45%에 달했다.

아직 격차를 보이지만,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경우 멜론 역시 추월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더구나 국내 업체들이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붓는데 비해, 유튜브 뮤직은 ‘한 달 무료체험’ 외에 이렇다 할 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단기간에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유튜브 뮤직의 성장 비결은 단연 유튜브 프리미엄과 연계된 서비스 방식을 꼽을 수 있다. 월 1만원 정도의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만 내면 누구나 유튜브 뮤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른 음원 플랫폼과 구독료는 비슷하면서도 유튜브 프리미엄과 뮤직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구나 유튜브 뮤직은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공식 음원 뿐 아니라 유튜버들이 직접 만든 플레이리스트 등 국내 음원 플랫폼과 비교할 수 없는 방대한 음원을 보유하고 있다. 콘서트, 방송, 커버송, 리믹스 등 같은 곡이면서도 여러 스타일의 은원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가격은 물론 콘텐츠 양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는 셈이다.

구글은 유튜브 프리미엄과 뮤직의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으로 기존 AVOD 방식의 서비스에 광고 회수를 추가해 의도적으로 ‘이용자가 불편함을 느끼게’ 하고 있다. 광고를 보지 않고 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식으로 이용자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국내 음원 업계 구글 인앱결제 ‘이중고’

구글과 유튜브의 지원 하에 폭발적으로 이용자를 늘리고 있는 유튜브 뮤직에 대항하는 국내 음원 업체들의 힘겨움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1일부터 구글이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통과된 ‘구글갑질방지법’을 무시하고 자사 앱마켓의 인앱결제 의무활 정책을 강행하며 토종 음원 업체들의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구글은 자사 앱 마켓에서 유통되는 앱이 음원 등의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경우 자가 인앱결제를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업체들은 결제액의 최소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수수료로 납부해야 한다.

멜론을 비롯해 지니뮤직, 플로, 바이브 등 음원 플랫폼들은 구글 산하의 유튜브 뮤직과 가격 경쟁력에서 조차 밀리는 상황이 된 셈이다.

이에 음원 유통만으로 경쟁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토종 음원 업체들은 저마다 콘텐츠 사업 확장에 나서며 해법을 강구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오디오북 플랫폼 ‘밀리의 서재’ 등을 인수하며 사업을 확장해 온 지니뮤직은 지난 달 첫 웹예능 ’버킷리메이크’를 올레tv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다. NHN벅스 역시 최근 디즈니플러스를 통해 화제가 되고 있는 오리지널 드라마 ‘사운드트랙 #1’을 기획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플로의 경우 음원 서비스에 더해 오디오 및 팟캐스트로 콘텐츠 서비스를 확대하며 이용자를 유도하는 한편, 음원을 넘어 유튜브와 같은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추진 중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에는 핀테크 스타트업 빗썸코리아와 손잡고 NFT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구글과 유튜브라는 엄청난 지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데이터까지 적용된 큐레이션과 물량 공세에 나서는 유튜브 뮤직에 대항하기에는 벅찬 모양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오픈AI ‘샘 알트먼’이 ‘미국 정치판’을 길들인 방법

오픈AI의 CEO 샘 알트먼이 매력적인 언변과 교묘한 로비활동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한 사람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 산업을 대표하는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를 매우 공격적으로 비판했던 미국 정치계가 어쩐 일인지 AI 산업을 대표하는 알트먼에게는 부드럽다. 알트먼은 미국 정치판을 어떻게 길들인 것일까.

하루앞둔 미 대선···빅테크들, 트럼프에 대한 전략적 모호성 이면엔

실리콘 밸리 빅테크 리더들의 친 트럼프 분위기가 트럼프의 잠재적 보복 우려 때문인지, 정부사업 계약으로 보상받길 원해서인지인지, 아니면 해리스 민주당 후보가 승리할 경우 추가 감독 및 규제를 받을까 봐 경계해서인지를 단언할 수는 없다. 하루앞으로 다가온 미 대선 후보에 대한 빅테크 CEO들의 ‘전략적 모호성의 이면을 들여다 봤다.

[인터뷰] 방은혜 밀리의서재 AI서비스본부장 “AI를 접목한 플랫폼 기반 독서 경험 강화,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2016년 등장한 밀리의서재는 오랜 세월 오프라인에 머물고 있던 사람들의 독서 습관을 플랫폼으로 확장하며 독서 경험의 혁신을 이뤄냈다. 그리고 지금, 밀리의서재는 또 한 번의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AI서비스본부’를 신설하고 자사 플랫폼에 AI 기술 접목을 본격화한 것이다. 이에 테크42는 AI 격변이라는 파고에 맞서 정체성을 지켜가며 조용한 혁신을 시도하고 있는 밀리의서재가 나아갈 방향과 전략을 방은혜 AI 서비스본부장을 만나 직접 들어봤다.  

미국, 실리콘밸리서 중국 무인차 업체들에게 눈뜨고 코베이다

중국이 2025년까지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고가 되려는 기술에는 인공지능(AI), 반도체, 배터리, 그리고 자율주행차가 있다. 그런데 지난 수년간 미국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중국 자율주행차 업체들에게 중요 정보유출을 당하는 줄도 모른 채 미국땅에서 자사 자율주행차를 마음껏 테스트하고 배워 갈 수 있도록 해 주었다는 지적과 경고가 나왔다. 중국과 기술전쟁중인 미국 연방정부와 주 정부가 중국 자율주행차 기술업체들에게 미국 땅에서 눈뜨고 코베이면서도 모른 채 방치했다는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