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유튜브 뮤직이 올해 초 국내 음원 시장 2위를 기록하던 지니뮤직을 추월하더니 1위인 멜론과의 격차도 빠른 속도로 좁히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된다면 멜론을 추격하는 것도 시간문제인 상황이다. 국내 음원 업계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뮤직의 성장 배경에 불공정한 게임의 룰이 있다고 지적한다. 문제는 최근 구글이 인앱결제 강제 정책을 감행하며 국내 음원 플랫폼과 유튜브 뮤직 간에 불공정상황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유튜브 뮤직이 올해 초 국내 음원 시장 2위를 기록하던 지니뮤직을 추월하더니 1위인 멜론과의 격차도 빠른 속도로 좁히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된다면 멜론을 추격하는 것도 시간문제인 상황이다.
가장 최근 조사에 따르면 유튜브 뮤직의 월 사용자는 497만명을 기록했다. 1위인 멜론 사용자 641만명과 격차는 144만명에 불과하다.
144만명이 결코 적은 차이는 아니지만, 문제는 유튜브 뮤직의 성장세다. 유튜브 뮤직이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2019년 무렵 월 사용자는 64만명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이용자 수자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이후 유튜브 뮤직은 2020년 2월 122만명을 기록하더니 지난해에는 261만명을 찍으며 단숨에 국내 음원 시장 3위에 등극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올해 최고점을 찍고 있다. 지난 2월 기준 유튜브 뮤직 사용자는 1년 새 200만명 이상 증가한 497만명을 돌파한 것이다.
국내 음원 업계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뮤직의 성장 배경에 불공정한 게임의 룰이 있다고 지적한다. 문제는 최근 구글이 인앱결제 강제 정책을 감행하며 국내 음원 플랫폼과 유튜브 뮤직 간에 불공정상황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무서운 이용자 확보 배경에는… 공짜 마케팅?
월 사용자 조사에서 나타나는 현상은 월간활성이용자(MAU)에서도 비슷하다. 앱 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유튜브 뮤직의 지난 1월 월간활성이용자(MAU) 약 408만을 넘어선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769만을 기록하고 있는 멜론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수치다. 398만인 지니뮤직을 추월한 것이다.
2월 들어서 유튜브 뮤직의 MAU는 402만명으로 소폭 감소했지만, 멜론 역시 746만명을 기록, 격차는 오히려 줄어든 상황이다.
놀라운 것은 유튜브 뮤직의 MAU 증가 속도다. 지난해 4분기 무렵 유튜브 뮤직의 MAU는 385만 수준이었다. 당시에도 지니뮤직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나왔고 이는 단 몇 개월만에 현실이 됐다.
그 사이 멜론, 지니뮤직, 플로 등 국내 음원 3강으로 꼽히는 서비스의 MAU는 적게는 4%에서 많게는 10%가 줄었다. 유튜브 뮤직의 증가세는 45%에 달했다.
아직 격차를 보이지만,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경우 멜론 역시 추월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더구나 국내 업체들이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붓는데 비해, 유튜브 뮤직은 ‘한 달 무료체험’ 외에 이렇다 할 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단기간에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유튜브 뮤직의 성장 비결은 단연 유튜브 프리미엄과 연계된 서비스 방식을 꼽을 수 있다. 월 1만원 정도의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만 내면 누구나 유튜브 뮤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른 음원 플랫폼과 구독료는 비슷하면서도 유튜브 프리미엄과 뮤직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구나 유튜브 뮤직은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공식 음원 뿐 아니라 유튜버들이 직접 만든 플레이리스트 등 국내 음원 플랫폼과 비교할 수 없는 방대한 음원을 보유하고 있다. 콘서트, 방송, 커버송, 리믹스 등 같은 곡이면서도 여러 스타일의 은원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가격은 물론 콘텐츠 양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는 셈이다.
구글은 유튜브 프리미엄과 뮤직의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으로 기존 AVOD 방식의 서비스에 광고 회수를 추가해 의도적으로 ‘이용자가 불편함을 느끼게’ 하고 있다. 광고를 보지 않고 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식으로 이용자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국내 음원 업계 구글 인앱결제 ‘이중고’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1일부터 구글이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통과된 ‘구글갑질방지법’을 무시하고 자사 앱마켓의 인앱결제 의무활 정책을 강행하며 토종 음원 업체들의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구글은 자사 앱 마켓에서 유통되는 앱이 음원 등의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경우 자가 인앱결제를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업체들은 결제액의 최소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수수료로 납부해야 한다.
멜론을 비롯해 지니뮤직, 플로, 바이브 등 음원 플랫폼들은 구글 산하의 유튜브 뮤직과 가격 경쟁력에서 조차 밀리는 상황이 된 셈이다.
이에 음원 유통만으로 경쟁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토종 음원 업체들은 저마다 콘텐츠 사업 확장에 나서며 해법을 강구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오디오북 플랫폼 ‘밀리의 서재’ 등을 인수하며 사업을 확장해 온 지니뮤직은 지난 달 첫 웹예능 ’버킷리메이크’를 올레tv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다. NHN벅스 역시 최근 디즈니플러스를 통해 화제가 되고 있는 오리지널 드라마 ‘사운드트랙 #1’을 기획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플로의 경우 음원 서비스에 더해 오디오 및 팟캐스트로 콘텐츠 서비스를 확대하며 이용자를 유도하는 한편, 음원을 넘어 유튜브와 같은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추진 중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에는 핀테크 스타트업 빗썸코리아와 손잡고 NFT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구글과 유튜브라는 엄청난 지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데이터까지 적용된 큐레이션과 물량 공세에 나서는 유튜브 뮤직에 대항하기에는 벅찬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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