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창고를 맡겨라" 아마존, 완전 자율이동 로봇 공개

[AI요약] 아마존이 물류 창고용 완전 자율이동 로봇 '프로테우스'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기존 운송용 로봇과 달리 프로테우스는 상황에 따라 스스로 판단해 화물을 운송하는 지능형 로봇이라는 점이 차별점이다. 아마존은 몇가지 보완점을 개선한 후 내년부터 미국 전역의 물류 창고와 주문 처리 센터에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아마존의 창고용 완전 자율이동 로봇 프로테우스(Proteus) (사진=아마존)

온라인 전자상거래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 아마존(Amazon)이 22일(현지시간) 물류 창고용으로 설계된 완전 자율이동 로봇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프로테우스(Proteus)로 불리는 이 로봇은 아마존 물류 창고에서 인간의 도움 없이 스스로 화물을 분류하고 옮길 수 있는 화물 운송 전용 로봇이다. 아마존은 지난 2012년부터 물류 창고용 로봇으로 키바(Kiva)의 산업용 화물 운송 로봇을 사용했다.

이후 아마존은 물류 창고에서 로봇 활용이 경제성과 신속성, 정확성 면에서 가치가 높다고 판단, 로봇 제작사인 키바를 인수했으며, 키바의 로봇 보급을 미국 전역의 물류 창고로 확대했다. 현재 아마존은 물류 창고용 로봇을 포함해 다양한 현장에서 약 52만대의 로봇을 활용하고 있다.

과거 프로그래밍된 작업 명령에 따라 특정 화물을 분류하고 물류 팔레트를 옮기는 창고용 로봇과 달리 프로테우스는 상황에 따라 스스로 판단해 화물을 운송하는 지능형 로봇이라는 점이 차별점이다. 향상된 인공지능(AI)을 바탕으로 영상 센서를 활용한 사물 인식, 작업 순위 파악, 안전 관리 기능을 갖췄다.

제한된 영역에 한정하지 않고 지정된 작업 영역 전체를 이동하면서 분류 및 운송 업무를 수행한다. 기본적인 이송 작업 시 이동 경로와 상호 작용은 인간 관리자의 사전 명령이나 지시 없이 스스로 판단해 움직이다.

특히 아마존은 프로테우스가 인간 작업자와 협업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밝혔다. 인간과 로봇이 함께 작업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어렵고 위험한 작업은 로봇이 담당하고 그 외 세밀한 작업은 인간이 맡는 식이다.

아마존의 물류 창고는 항목별로 물품을 분리 배치하는 전통적인 창고식 관리를 따르지 않는다. 대신 컨테이너 크기의 대략적인 구획만 나눈 후 입고되는 물품을 적재 효율성을 중심으로 빠르게 쌓아둔다. 대신 물품 출고 시 자동화된 처리 과정과 로봇을 활용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필요한 물품의 위치와 수량을 파악, 출고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아마존의 이러한 컨테이너식 보관 시스템은 로봇과 소프트웨어의 고도화된 조화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아마존은 프로테우스를 현재 작업 속도 향상과 함께 몇가지 보완점을 개선한 후 내년부터 미국 전역의 물류 창고와 주문 처리 센터에서 확대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AI 딥페이크 포르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

합의되지 않은 실제 이미지가 공유되는 ‘리벤지 포르노’ 문제가 AI 기술 확산과 함께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 희생자가 될수 있는 공포로 떠올랐다. 실제 개인이 노골적인 이미지를 만들거나 또는 누군가에게 이를 보낸적이 없더라도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의 괴롭힘 대상이 될수 있다.

당신의 인체디지털트윈으로 최적의 암치료법 쪽집게처럼

의사가 당신에게 암이 있고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상상해 보자. 의사는 최소한 두 가지 치료 방식을 제시하고 하나를 선택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