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SEC, 권도형 대표 사기 혐의로 기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테라폼랩스와 권도형 대표를 지난 16일(현지시간) 사기 혐의로 기소했다.

SEC가 권 대표와 테라폼랩스를 증권 거래 등록 및 사기 방지 조항 위반 등의 혐의로 연방법원에 기소했다고 CNBC 등 외신이 보도했다.

권 대표와 테라폼랩스는 2018년 4월부터 2022년 5월 프로젝트가 붕괴할 때까지 루나(LUNA), 테라USD(테라)를 판매함으로써 투자자들로부터 수십억 달러를 모았는데 이 중 상당수가 미등록 거래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SEC는 권 대표가 토큰의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고 반복적으로 주장하며 투자자들에게 가상자산 증권을 판매했다고 주장했다.

테라와 루나는 테라폼랩스에서 발행한 스테이블코인으로 테라폼랩스는 테라를 미국 USD에 1대 1로 가격을 고정(페깅)하도록 설계했다. 하지만 테라 발행량의 일정 부분을 달러로 예치해 테라 가치를 유지하는 대신, 테라의 가치가 떨어지면 루나를 팔아 테라를 사들이는 방식으로 가치를 유지했다. 이로 인해 2022년 5월 디페깅과 뱅크런이 연이어 발생했고, 그 결과 테라 가격은 1주일 만에 99.99% 폭락했다.

SEC 관계자는 "이번 조치가 개인 및 기관 투자자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암호화폐 시장에 충격을 준 테라의 붕괴에 대해 피고들의 책임을 묻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대표는 현재 세르비아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박찬우 매스어답션 대표 “온라인과 오프라인 고객 데이터를 통합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CRM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매스어답션이 제공하는 버클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앞서 박 대표가 언급한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은 ‘버클 커넥트’라는 서비스로 제공된다. 이렇게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에 유입된 고객들에게 연결된 온·오프라인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와 고객의 소통 커뮤니티를 ‘버클 커뮤니티’로 통합한다. 이와 더불어 고객 행동 데이터 기반 개인화된 마케팅 및 캠페인 실행에 도움을 주는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이 ‘버클 마케팅’다.

넷플릭스-SBS 손잡았다...국내 OTT 시장 '무한경쟁' 시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글로벌 공룡 넷플릭스와 지상파 방송사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쿠팡플레이의 급성장으로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

‘드론? UFO?’ 미국 상공 ‘자동차 크기 비행체’ 정체는?

바다 위를 비정상적인 패턴으로 비행하는 자동차 크기 만한 비행체 50대를 목격한다면? 내 머리 위를 날고 있는 스쿨버스 크기 만한 비행체를 목격하게 된다면? 현재 미국 전역 상공에서 목격되고 있는 미스터리한 비행체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가면서, 진실을 요구하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1km 밖 인마살상’ 소형드론엔···초강력 레이저 총 탑재

중국 인민해방군 산하 중국 국방과기대학(國防科技大學) 연구진이 그동안 불가능한 것으로만 여겨져 왔던 사람은 물론 장갑차 철판까지 뚫는 초강력 레이저총을 탑재한 소형 드론 개발에 성공했다. 소형 드론에 강력한 레이저총을 탑재할 수 있는 기술력은 지금까지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져 왔기에 주목받고 있다. 이를 이용하면 육안으로는 피아 식별조차 불가능한 1km 밖 거리에서도 적군을 정확히 공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