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자극적 소재 이제 그만!' 크리에이터 디지털 윤리 역량강화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크리에이터의 디지털 윤리 역량강화를 위해 산·학·연·관 전문가들과 함께 23일 킥오프회의를 개최하였다.

최근 방통위에서 발표한 2020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다수의 교사(91.3%)와 학부모(92.6%)가 유튜브 등을 통해 접하는 크리에이터의 욕설이나 비방, 자극적인 표현 등이 학생과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미디어 이용의 증가로 사회 전반에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높아져 크리에이터의 사회적 책임 및 이행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크리에이터가 주민등록증 없이 담배 구입 방법을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갈무리)
크리에이터가 주민등록증 없이 담배 구입 방법을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갈무리)

이에 방통위는 크리에이터에게 필요한 디지털 윤리 의식 제고 방안과 건강하고 생산적인 콘텐츠 활용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학계 및 법조계, MCN(Multi Channel Network) 기업 관계자 등 산·학·연·관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기로 하였다.

앞으로 협의체는 안전하고 건강한 디지털 환경을 위해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따라야 하는 디지털 윤리 기준 정립, 업계 현장의 사이버폭력 사례 공유 등을 통해 크리에이터의 디지털 윤리 교육 및 캠페인 시행 방안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가이드북의 실수요자인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디지털 윤리 의식 수준, 현장의 갈등·애로사항, 필요한 법제도 및 정책 등을 설문 조사하여 가이드북과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할 예정이다.

연내 마련되는 ‘(가칭)크리에이터가 알아야 할 디지털 윤리 역량 가이드북’은 아인세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하고, 하반기에는 크리에이터 대상 디지털 윤리 역량 강화 시범교육을 실시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상혁 위원장은 “1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크리에이터의 디지털 윤리 역량 강화를 위한 산·학·연·관 협력의 장(場)이 마련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라고 강조하며, “디지털 전환 시대에 디지털 윤리 역량은 전 국민이 갖춰야 할 기본 소양으로, 방통위는 전국민의 디지털 윤리 역량 강화를 위해 사각지대 없는 맞춤형 교육 및 캠페인을 추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마이페어, 네이버와 업무 제휴 체결... 해외 박람회 참가 준비 지원

마이페어가 네이버와 국내 수출 기업의 해외 박람회 참가 준비를 지원하고자 ‘네이버 여행 서비스’ 협업 관련 업무 제휴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잡코리아 KLiK(클릭), 글로벌 인재 네트워킹 'YEAR END PARTY' 연말 행사 개최

잡코리아는 자사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외국인 인재 채용 서비스 '클릭(KLiK)'이 글로벌 인재들과 함께하는 'YEAR END PARTY' 연말 행사를 개최한다고 4일...

알리바바 클라우드, AI 기반 성장 촉진 위해 글로벌 파트너십 생태계 개편

알리바바 그룹의 디지털 기술 및 인텔리전스 중추인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알리바바 클라우드 파트너 서밋 2024(Alibaba Cloud Partner Summit 2024)’에서 자사의 AI...

토스인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오픈

비바리퍼블리카의 자회사 토스인컴은 내년 연말정산(2024년 귀속분)을 미리 준비하도록 돕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토스인컴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정교하게 분류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