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딜리버리 플랫폼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해외 현황 및 사례를 기반으로 한 공공 부문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담은 <클라우드를 통한 대한민국의 디지털 전환> 리포트를 25일 발간했다.
이는 베스핀글로벌이 그간 진행한 온라인 개학, 백신 사전예약시스템 등 공공 IT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 경험을 바탕으로 한 ‘클라우드 전략’이 담겨 있는 것으로 주목되고 있다.
또한 이 리포트에는 국내외 공공부문의 민간 퍼블릭 클라우드 활용 현황 및 사례, 성공 전략, 나아가 정책적 제언까지 포함 돼 있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은 약 552조원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가운데 미국과 중국, 유럽은 민간 퍼블릭 클라우드 우선 정책, 신인프라 건설 정책, EU디지털 단일 시장 전략 등 국가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적극적 클라우드 사용 행보를 보이고 있다.
리포트는 이러한 글로벌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는 디지털 전환의 골든타임을 맞이했으며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정부 주도 클라우드 성장 전략이 시급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로 ▲영국 정부의 G-클라우드 스토어로 대표되는 퍼블릭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 ▲미국 메릴랜드 주의 클라우드 기반 COVID-19 접촉자 추적 관리 시스템 신속 도입, ▲데이터 기반 운영 및 의사결정을 가능케 한 미 육군의 데이터 분석 플랫폼 프로젝트 등을 소개하고 있다.
리포트에는 ICT를 통한 공공 서비스의 혁신과 국내 클라우드 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 글로벌 경쟁력 강화라는 두 가지 목적 달성을 위해 법과 제도 개선의 필요성 역시 언급돼 있다.
이와 관련해 일원화된 거버넌스 체계 마련과 계약방식 및 제도 개선 방안, 전문인력 양성 및 인식 전환 등에 관한 제언도 확인 할 수 있다.
<클라우드를 통한 대한민국의 디지털 전환> 리포트는 베스핀글로벌 홈페이지에서 전문을 확인 할 수 있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