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스튜디오스-국립중앙박물관, 시각장애인 문화재 전시관람 위한 오디오가이드 앱 제작

국립중앙박물관 공감각 학습 전시 공간 ‘오감’의 내부 모습. (사진=비브스튜디오스)

AI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아트테크기업 비브스튜디오스는 새로이 개관한 국립중앙박물관 공감각 학습 전시 공간 ‘오감’의 체험용 오디오 어플리케이션(앱)을 제작, 이용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비브스튜디오스에 따르면 지난 14일 개관한 국립중앙박물관 ‘오감’은 국내 국립 박물관 중 최초로 시각장애인을 위해 마련된 전시공간이다. 일반적인 전시환경에서 관람이 어려운 시각장애인들이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 문화재 감상과 학습이 가능하도록 마련됐다. 장애인들의 문화전시관람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전시실 내 다양한 크기의 반가사유상 모형들을 구비, 직접 만지고 느끼며 문화재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비브스튜디오스는 이번 ‘오감’ 개관과 함께 전시장을 찾는 시각장애인들에게 불편함 없는 친절한 전시 체험을 가이드해주는 오디오가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기획, 제작했다.

비브스튜디오스는 첨단 기술력과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을 보유한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디지털 실감 콘텐츠(digital immersive experience), CGI(Computer Graphic Image) 등에 있어 세계적 수준의 제작역량을 갖춘 AI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아트테크 기업이다. AI기반 버츄얼 휴먼 ‘질주’를 비롯, 버추얼 콘텐츠 프로덕션 및 실감형 콘텐츠 특화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브의 방탄소년단(BTS) 오리지널 스토리 영상, 방송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키스 더 유니버스’ 등을 제작하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자체 AI R&D 연구소 ‘비브랩’을 통해 AI 기술을 접목한 버추얼 프로덕션, 3D 모델링 솔루션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에 나서고 있다.

비브스튜디오스 측은 “심플하고 직관적인 UI/UX 개발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및 사용성을 높이는 한편 베리어프리 전문 작가와 협업을 통해 어려움 없이 전시공간 내 문화재 감상과 학습이 가능하도록 시나리오 작업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며 “피로감 없는 착용과 탁월한 위생 관리가 가능한 골전도 헤드셋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오디오가이드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각 장애로 직접 앱 조작이 어려울 수 있는 점을 감안해 원활한 전시체험을 위한 원격 통합 컨트롤 시스템을 구축한 점도 눈에 띈다. 이는 전시 안내 강사가 동시에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 개발됐다.

국립중앙박물관 공간 '오감' 전시공간내 반가사유상 레플리카. (사진=비브스튜디오스)

김동원 비브스튜디오스 사업기획본부장은 “문화예술 관람의 특별한 경험에서 소외되고 있는 시각장애인들에게 그 문턱을 낮추고자 마련된 국립중앙박물관의 전시 공간 ‘오감’의 구축작업에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뜻 깊다”며 “앞으로도 비브스튜디오스가 보유한 콘텐츠 기획 제작 및 기술역량을 활용, 문화예술 체험에 대한 접근성 개선을 위한 노력에 기꺼이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비브스튜디오스는 이번 국립중앙박물관 ‘오감’ 오디오가이드 어플리케이션 제작 프로젝트에 앞서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의 체험형 미디어 아트를 비롯해 현대자동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 VR투어,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체험형 콘텐츠, 국립익산박물관 실감미디어 콘텐츠 등 다양한 전시공간 내 인터랙티브 실감 콘텐츠 및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진행한 바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수학비서, 27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 월간 실적 4억 돌파

교육 플랫폼 스타트업 포스트매스는 최근 총 27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시리즈 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더인벤션랩, 신용보증기금 등이...

카카오임팩트·소풍벤처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기후기술 특강 진행

카카오임팩트와 임팩트 벤처캐피탈 소풍벤처스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대학 기후기술 특강’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임팩트와 소풍벤처스는 기후테크 인재 발굴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인터뷰] 윤거성 펄스애드 대표 “셀러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설립 직후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아마존 광고 기술 분야 파트너 선정, 이어진 CJ ENM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팁스 선정 등이 모두 지난 몇 개월 사이에 펄스애드가 이뤄낸 일들이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펄스애드의 전략과 무기, 다가오는 새해의 계획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DMI 2025)’에서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과 브랜드의 채널 전략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윤거성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삼성전자, 차세대 AI '가우스2' 공개..."기존 오픈소스 모델보다 3배 빨라"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2세대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2'를 공개했다. 기존 오픈소스 AI 모델 대비 처리 속도가 최대 3배 빠르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