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우주,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한 답은 42입니다” – 테크42

[AI 요약] 과거 1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인은증기기관이었으나, 2차, 전기, 3차 정보화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에 기반한 차세대 산업혁명, 초연결과 초지능을 특징으로 하는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자율주행차, 가상현실 등이 그 핵심에 있고, 자동차는 이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테크가 우리의 삶을 바꾸고, 궁극적으로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테크(tech)의 어원은 기술을 뜻하는 테크닉 혹은 테크놀로지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테크를 기술 기반의 산업 그 자체로 인지해 더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테크가 현재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은 실로 막대합니다. 과거 1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인은 증기기관이었습니다. 증기기관의 등장으로 각종 산업이 자동화되면서 인류는 커다란 진전을 하게 됩니다.

당시 증기기관이라는 테크는 증기 원동기에서 자동차와 선박으로 상용화 돼 혁신적인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됐습니다. 이러한 ‘기계’ 혁명에 이어 2차 ‘전기’, 3차 ‘정보화’ 혁명이 일어났죠.

증기기관 (사진=PxHere)
증기기관 (사진=PxHere)

시간이 지나서 이제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에 기반한 차세대 산업혁명입니다. 초연결과 초지능을 특징으로 하기에 기존의 산업혁명 보다 더 넓고 빠릅니다. 인공지능(AI)과 로봇,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가상현실 등이 그 핵심에 있습니다.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 중 자동차는 1차 산업혁명부터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마침 애플과 현대자동차와의 자율주행차 협업 이슈로 떠들썩했죠? 이 소식은 3차 산업혁명 생태계 꼭대기에 있는 애플이라는 IT기업과 1차 산업혁명의 전통을 이어받은 전기차 글로벌 4위 기업인 현대차의 협업이라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는 스마트폰에 이어 인류의 삶과 산업의 전환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킬 차세대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차~4차 산업혁명을 모두 관통하는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이미지=현대자동차그룹
이미지=현대자동차그룹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머지않아 자율주행 기능이 없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은 감성의 영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치 말을 타는 것처럼 말이죠. 마차가 주된 교통수단이었던 시절에서 자동차가 등장했고, 이제 자동차는 AI와 통신(사물인터넷)은 물론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융합된 자율주행 머신(로봇)으로 진화 중입니다. 4차산업혁명을 대표하는 테크의 집약체임을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10년 후 즈음이면, 자율주행차의 발전과 함께 인류의 삶은 또 한번 극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정부는 완전 자율주행 수준인 레벨4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2027년으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테크가 생활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고 있다는 또 하나의 증거가 될 것입니다.

영화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화면 캡쳐
영화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화면 캡쳐

새로운 뉴스레터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테크42는 이러한 세상의 변화를 가장 가까이서 지켜보고, 혁신의 중심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만들어 내고 '테크42 뉴스레터'를 통해 전달하겠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테크 산업의 본질은 인간의 삶을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바꿔주는 것입니다.

영화로도 제작된 소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서 삶과 우주,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사람들이 일종의 절대지식 'deep thought'에게 묻습니다. 750만년 후의 답은 "42"였죠.

테크42는 테크와 그로 인한 변화에 대한 모든 답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독자들이 편안하고 쉽게 테크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삶과 우주, 그리고 모든 것에 대한 답을 주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박창선 기자

july7su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AI 딥페이크 포르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

합의되지 않은 실제 이미지가 공유되는 ‘리벤지 포르노’ 문제가 AI 기술 확산과 함께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 희생자가 될수 있는 공포로 떠올랐다. 실제 개인이 노골적인 이미지를 만들거나 또는 누군가에게 이를 보낸적이 없더라도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의 괴롭힘 대상이 될수 있다.

당신의 인체디지털트윈으로 최적의 암치료법 쪽집게처럼

의사가 당신에게 암이 있고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상상해 보자. 의사는 최소한 두 가지 치료 방식을 제시하고 하나를 선택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