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90Hz 고주사율 OLED 노트북 시장에 첫 선

주사율을 한 단계 높여 더욱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 OLED 노트북이 시장에 첫 선을 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주사율 90Hz의 노트북용 OLED 양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해당 제품은 화면 크기 14형으로 에이수스(ASUS)가 최근 출시한 '젠북(Zenbook)'과 '비보북 프로(Vivobook Pro)' 시리즈에 탑재, 최대 90Hz의 주사율을 지원한다.

삼성디스플레이의 14형 90Hz OLED가 탑재된 ASUS의 신제품 노트북 '젠북(Zenbook)'

화면 주사율은 1초간 화면이 몇 번 바뀌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90Hz일 경우 90개의 정지 화면이 1초 동안 빠르게 바뀌면서 사람이나 차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때문에 주사율이 높을수록 움직임이나 속도를 끊김 없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주사율이 높을 수록 발열과 배터리 사용량이 높아지고 고사양의 그래픽 카드를 장착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사용환경에 맞춰 적절한 주사율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OLED는 화면의 응답속도가 훨씬 빨라서 LCD보다 낮은 주사율로 자연스러운 화질 표현이 가능하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가 고속으로 움직이는 영상을 구동할 때 나타날 수 있는 화면의 '이미지 끌림(Blur Length)'을 평가한 결과, 90Hz OLED가 120Hz LCD 보다 화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같은 영상을 구동했을 때 90Hz OLED는 0.9mm로 120Hz LCD보다 약 10% 가량 이미지 끌림이 적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4형 90Hz OLED 외에도 업계 최초로 선보인 16형 4K OLED도 생산을 시작했다. 마찬가지로 ASUS 젠북과 비보북 프로 시리즈에 탑재된다.

첸이장(陳奕彰) ASUS 마케팅센터장은 "재택근무나 원격 수업이 새로운 일상이 되면서 노트북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OLED는 온라인 수업, 화상회의, 동영상 스트리밍, 게이밍 등 노트북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needs)를 고루 만족시킬 수 있는 디스플레이"라고 평가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ASUS를 비롯해 레노버, 델, HP, 삼성전자 등 글로벌 노트북 제조사들과 협력, 다양한 OLED 노트북 제품을 선보이며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인 90Hz OLED는 노트북을 이용해 고사양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제품"이라며 "삼성 OLED만의 혁신적인 기술과 차별화된 화질을 앞세워 노트북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네이버, AI 기반 '네이버 쇼핑' 앱 출시... 쿠팡과 이커머스 경쟁 본격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방대한 상품 데이터를 분석해 이용자의 선호도, 과거 구매 이력, 맥락 및 의도 등의 정보와 결합하여 개인별 맞춤형 상품을 추천한다. 이용자는 AI의 추천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판매자는 구매 가능성이 높은 이용자를 타깃팅해 '단골 테크'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됐다.

애플, 'M3 칩' 탑재 새로운 아이패드 에어 출시

새로운 아이패드 에어는 M3 칩을 탑재해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배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

LG전자, B2B 디스플레이에 광고 솔루션 더했다

AI 카메라로 분석한 맞춤형 광고 매칭 서비스 제공 글로벌 시장서 검증된 LG 비즈니스 클라우드 솔루션 ISE 2025서 전체 라인업 공개...50%...

삼성전자, AI 플랫폼 탑재한 갤럭시 S25 공개

삼성전자가 통합형 AI 플랫폼 'One UI 7'을 탑재한 갤럭시 S25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전용 프로세서와 강화된 AI 기능으로 한층 발전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