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세계 스마트폰 1위 유지···톱5의 성장세와 배경은?

올해 3분기 중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에 비해 6.8% 감소한 34억 2293만대였다. 소비자 구매 욕구는 강력했지만 부품공급 차질로 스마트폰 시장이 부정적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지난해 동기 대비 1.9%P 하락했지만 새로운 폴더블폰 선전에 힘입어 전체 판매량 1위 자리를 지켰다. 판매량 톱5는 삼성전자에 이어 애플, 샤오미, 비보, 오포 순이었다.

가트너는 최근 발표한 ‘2021년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분석을 내놓았다.

기간 중 전세계 부품 부족 사태가 스마트폰 생산 일정 차질을 가져왔고, 이는 재고 감소와 제품 가용성 지연으로 이어졌으며, 결국 최종 사용자에 대한 판매에 영향을 미쳤다.

애플은 분기 중 3.1%P 성장세로 판매량 2위 자리를 탈환했고, 샤오미는 3위로 밀려났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 샤오미, 비보, 오포는 시장점유율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P, 2.4%P, 1.7%P씩 끌어올렸다.

▲3분기중 세계 스마트폰 공급사 판매량 및 시장 점유율

강력한 스마트폰 수요 속 출시 지연, 길어진 배송, 재고부족, 가용성 문제 겹쳐


안슐 굽타 가트너 수석연구이사는 “강력한 소비자 수요에도 불구하고 제품 출시 지연, 더 길어진 배송 일정, 공급망 재고 부족 등으로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하나 특기할 점으로 “부품 공급제약이 프리미엄 스마트폰보다 기본 스마트폰 생산 일정에 훨씬더 큰 영향을 미쳤다는 점”이 꼽혔다.

현재 무선주파수와 전력관리 집적회로(IC) 부품 등의 부족 현상이 전 세계적인 스마트폰 생산 지연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공급-수요 균형에 차질이 빚어졌고, 최종 사용자들은 판매 시점에서 제한된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부담을 갖게 됐다.

그러나 분기 전체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했음에도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판매 성장세는 이어졌다.

삼성전자 폴더블폰 선전 힘입어 세계 1위 유지

삼성은 판매량, 시장점유율 전반의 하락세 속에서도 새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한 강력한 수요로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성장을 경험했다. 즉,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의 성공이 힘을 발휘했다.

▲삼성전자는 3분기중 스마트폰 판매와 점유율에서 지난해보다 하락세를 보였지만 새로운 폴더블폰(사진)이 선전한 데 힘입어 세계 1위를 유지했다. (사진=삼성전자)

애플, 강력한 업그레이드 따른 성공···수요 가속화 나서


애플은 강력한 기능 업그레이드와 낮은 5G폰 침투율에 힘입어 아이폰에 대한 강력한 수요 경험을 이어갔다.

가트너는 아이폰13용으로 업그레이드 된 바이오닉 A15 센서, 개선된 배터리 수명, 사진 촬영 성능향상을 위한 카메라 센서 최적화 등이 아이폰 성장을 견인한 대표적 특징이라고 봤다.

게다가 애플은 올해 남은 기간 동안 5G 아이폰 수요를 가속화하기 위해 온라인 채널을 개편하고 트레이드인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애플은 3분기 중 아이폰13 기능 업그레이드와 낮은 5G폰 침투율에 힘입어 강력한 수요 경험을 이어갔다. (사진=애플)

샤오미, 현지 통신사업자와의 제휴···실적 호조에 주효

샤오미의 분기중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데 일조한 것은 유럽·중동 시장 확대를 위한 강력한 온라인 채널 주도 전략과 현지 통신사업자(CSP)와의 성공적 제휴였다.

실제로 샤오미는 최근 실적 발표회에서 3분기 순익이 전년 동기대비 25%나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비보, 전년동기비 20.9% 성장···유럽·중동 신시장 개척·협력사 확대

비보는 올해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5대 업체 중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높은 20.9%의 성장률으 기록했다. 이번 분기에도 13종의 스마트폰을 새로 선보이며 이점을 누리려 노력하고 있다.

또한 유럽·중동 등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려 하고 있다. 동시에 새로이 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체험매장을 자사 전략 안으로 끌어들이려 하고 있다.

▲올해 3분기에 전년 동기비 20.9%의 성장률을 보인 비보의 주력폰 X70프로 플러스. (사진=비보)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팀뷰어가 전망하는 2025년 인공지능 발전 방향은?

이번 전망과 관련해 팀뷰어 측은 “AI가 주도하는 변화는 초기 징후를 보고 있지만 진정한 변화는 AI 기능들이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될 때 일어날 것”이라며 AI가 기술 지원을 위한 30초짜리 튜토리얼 비디오를 생성한다거나 교육을 위한 시각적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등의 방식을 언급했다.  

딥엘이 전하는 2025년 주목해야 할 AI 트렌드… “맞춤형 전문 AI 솔루션의 시대가 온다”

딥엘의 주요 임원들은 내년에 AI가 단순한 툴을 넘어 협업하는 동료로 발전할 것으로 내다보며,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띤 맞춤형 AI 솔루션이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금부터 딥엘 전문가들이 전하는 예측하는 2025년 AI 트렌드를 살펴본다.

아하 커뮤니티 앱 토론 결과, 윤석열 대통령 하야·탄핵 81% 찬성

윤석열 대통령의 향후 거취를 두고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소셜 Q&A 커뮤니티 아하에서 1주일 간 뜨거운 토론이 벌어져 관심을...

유튜브, 4,600만 사용자로 국내 모바일 앱 1위…AI·가상화폐 앱 급성장

유튜브가 2024년 하반기 국내 최다 이용 모바일 앱으로 집계됐다. 전체 순위를 보면 카카오톡(4,539만 명), 네이버(4,341만 명), 크롬(3,741만 명), 구글(3,682만 명)이 2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쿠팡(3천160만명), 네이버지도(2천626만명), 삼성인터넷(2천268만명), 인스타그램(2천262만명), 배달의민족(2천166만명) 등이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