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견적-계약-운송-트래킹-정산' 등 물류 전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IT기반 수출입 물류 서비스 '첼로 스퀘어(Cello Square)'를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다수의 중소·중견 수출기업은 ▲복잡한 수출입 절차 ▲물류 운송업체의 견적지연 ▲운송 중인 화물의 위치 확인 어려움 등으로 제품 수출 시 물류 업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삼성SDS는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인공지능(AI)·IoT 등 IT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 대형 고객 대상으로 서비스 중인 통합 물류플랫폼 '첼로(Cello)'를 중소·중견 수출기업을 위한 '첼로 스퀘어 4.0'으로 개발했다.
수출기업은 첼로 스퀘어에 접속해 화물의 특성과 물류상황에 따라 해상 대량화물(FCL)/소량화물(LCL), 항공 운송 운임 견적을 확인하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또 미국 아마존에서 판매된 제품을 배송하는 아마존 풀필먼트 서비스 셀러를 위한 특송·항공·해상 서비스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운송이 시작되면 수출기업은 첼로 스퀘어 트래킹 서비스를 통해 화물의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비상시 운영자와 1:1 상담을 통해 신속 대응할 수 있다.
운송 완료 후에는 견적·계약서와 비교해 정산 내역을 한 눈에 확인 가능하고, 맞춤 분석 리포트를 제공받아 향후 물류비 절감과 효율화 방안까지 알 수 있다.
아울러, 첼로 스퀘어는 온도·습도·충격에 민감한 제품 또는 고가의 상품 배송상태(위치, 온도·습도·조도 등)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운송 관제 서비스와 화물 크기·수량을 AI로 분석해주는 최적 배송공간 추천 서비스 등 특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아마존, 이베이 등 해외 마켓 플레이스 배송 주문을 관리해주는 '플레이오토 글로벌(PLAYAUTO GLOBAL)' 시스템을 활용하는 수출기업은 주문 데이터가 연계된 첼로 스퀘어에서 통합 주문 확인, 운송장 출력 등 다양한 수출입 물류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장(전무)은 "첼로 스퀘어 4.0은 고객의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범위도 특송 중심에서 항공·해상 국제운송 서비스까지 확장했다"며 "삼성SDS의 글로벌 물류 운영 경험에 디지털 신기술이 접목된 첼로 스퀘어 4.0으로 수출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IT기술 강점을 극대화한 디지털포워딩 (Digital Forwarding)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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