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쩜삼, 가입자 1500만 돌파…누적 환급액은 6000억 넘어

세금 신고·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는 AI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Jobis and Villains)는 서비스 출시 3년 만에 가입자 1500만 명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경제활동인구 2906만 명(2023년 3월 기준)의 51.6%에 해당하며, 경제 활동을 하는 국민 2명 중 1명은 삼쩜삼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의미다.

2020년 5월 첫선을 보인 삼쩜삼은 전문 세무 상담을 받기 어려운 납세자들을 위해 고안된 AI 세무 서비스로 복잡한 세금 관련 업무를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며 지난 해 6월, 출시 2년 만에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10개월 만에 다시 1500만명을 기록했다.

지금까지 삼쩜삼을 통해 누적된 1500만 가입자들의 조회 환급액은 총 1.13조원, 이 중 6107억원이 실제 환급으로 이어졌다. 또한 환급받은 고객의 1인당 평균 환급액은 18만 원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삼쩜삼만의 세금 계산 로직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함으로써 1인당 평균 환급액도 기존 14만 원에서 28%가량 대폭 상승시켰다.

삼쩜삼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세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실제로 삼쩜삼 가입 고객들을 살펴보면 30대 이하가 61.7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즉 그동안 세금 신고나 환급 신청에 대한 접근 장벽이 높아 환급받지 못했던 고객들이 대거 유입돼 삼쩜삼 서비스를 이용한 것이다. 여기에 5060세대도 전체 가입자 중 16%로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삼쩜삼 이용 고객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플랫폼 중 가입자 1500만 명 이상을 달성한 서비스는 카카오를 비롯해 쿠팡, 토스, 당근마켓 등 각 업계를 대표하는 국민 서비스이다. 이에 삼쩜삼은 세무 플랫폼 대표 주자로서 보다 책임감을 갖고 납세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더 체계적이고 간편한 세무 서비스를 구축, 세무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김법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는 “오는 5월 서비스 출시 3주년을 앞두고 이룬 쾌거라는 점에서 더 뜻깊다"며 “삼쩜삼을 믿고 이용해주신 고객들 덕분에 가입자 1500만 명 달성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김 대표는 “그동안 플랫폼 종사자, 프리랜서, 긱워커 등 종합소득세 신고 과정에서 소외되어 있던 사람들에게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세무 생태계와의 적극적인 협업 및 세무 지원 인프라 강화를 통해 납세자 권익을 확대하는 데 힘쓸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삼쩜삼은 1500만 가입자 돌파를 기념한 이벤트를 준비 중에 있으며, 지금까지 삼쩜삼을 이용하고 지지해 준 고객들을 위해 의미있는 방법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달할 예정이다.

윤소영 기자

ericahu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초기투자AC협회, 글로벌 엔젤투자 국제기구 WBAF와 협약 갱신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이하 협회)는 바레인의 수도 마나마에서 열린 2024 WBAF Global Congress에서 WBAF(World Business Angels Investment Forum)와 글로벌 파트너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스노우플레이크,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플랫폼 전용 커넥터 출시

글로벌 AI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개최된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Microsoft Ignite)에서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플랫폼(Microsoft Power...

삼성전자, 차세대 AI '가우스2' 공개..."기존 오픈소스 모델보다 3배 빨라"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2세대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2'를 공개했다. 기존 오픈소스 AI 모델 대비 처리 속도가 최대 3배 빠르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화형 AI 에이전트 ‘젠투’, ‘98% 고객 붙잡는 커머스 전략’ 웨비나 개최

대화형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젠투(Gentoo)’ 개발사 와들은 ‘이탈하는 98%의 고객을 붙잡는 온라인 커머스 성공 전략’을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