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신고·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을 운영하는 AI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Jobis and Villains)는 서비스 출시 3년 만에 가입자 1500만 명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경제활동인구 2906만 명(2023년 3월 기준)의 51.6%에 해당하며, 경제 활동을 하는 국민 2명 중 1명은 삼쩜삼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의미다.
2020년 5월 첫선을 보인 삼쩜삼은 전문 세무 상담을 받기 어려운 납세자들을 위해 고안된 AI 세무 서비스로 복잡한 세금 관련 업무를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며 지난 해 6월, 출시 2년 만에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10개월 만에 다시 1500만명을 기록했다.
지금까지 삼쩜삼을 통해 누적된 1500만 가입자들의 조회 환급액은 총 1.13조원, 이 중 6107억원이 실제 환급으로 이어졌다. 또한 환급받은 고객의 1인당 평균 환급액은 18만 원에 달한다. 뿐만 아니라 삼쩜삼만의 세금 계산 로직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함으로써 1인당 평균 환급액도 기존 14만 원에서 28%가량 대폭 상승시켰다.
삼쩜삼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세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실제로 삼쩜삼 가입 고객들을 살펴보면 30대 이하가 61.7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즉 그동안 세금 신고나 환급 신청에 대한 접근 장벽이 높아 환급받지 못했던 고객들이 대거 유입돼 삼쩜삼 서비스를 이용한 것이다. 여기에 5060세대도 전체 가입자 중 16%로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삼쩜삼 이용 고객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플랫폼 중 가입자 1500만 명 이상을 달성한 서비스는 카카오를 비롯해 쿠팡, 토스, 당근마켓 등 각 업계를 대표하는 국민 서비스이다. 이에 삼쩜삼은 세무 플랫폼 대표 주자로서 보다 책임감을 갖고 납세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더 체계적이고 간편한 세무 서비스를 구축, 세무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김법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는 “오는 5월 서비스 출시 3주년을 앞두고 이룬 쾌거라는 점에서 더 뜻깊다"며 “삼쩜삼을 믿고 이용해주신 고객들 덕분에 가입자 1500만 명 달성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김 대표는 “그동안 플랫폼 종사자, 프리랜서, 긱워커 등 종합소득세 신고 과정에서 소외되어 있던 사람들에게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세무 생태계와의 적극적인 협업 및 세무 지원 인프라 강화를 통해 납세자 권익을 확대하는 데 힘쓸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삼쩜삼은 1500만 가입자 돌파를 기념한 이벤트를 준비 중에 있으며, 지금까지 삼쩜삼을 이용하고 지지해 준 고객들을 위해 의미있는 방법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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