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등장한 ‘유능한 AI칩’…엔비디아·구글과 다른 점은?

[AI요약] 엔비디아가 80% 이상 차지하고 있는 AI칩 시장에서 AMD가 강력한 도전장을 내밀었다. AMD는 AI를 위한 가장 진보된 GPU인 MI300X를 공개했으며, 이는 엔비디아 칩을 대신할 제품으로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컴퓨팅 공급자인 아마존웹서비스는 AMD의 새로운 AI 칩 사용을 고려중이다.

엔비디아가 80% 이상 차지하고 있는 AI칩 시장에서 AMD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사진=AMD)

어드밴스드 마이크로 디바이시스(AMD)가 새롭게 공개한 새로운 인공지능(AI) 칩에 대해 로이터통신, CNBC 등 외신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MD는 AI를 위한 가장 진보된 GPU인 MI300X를 올해 말 일부 고객에게 배송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AMD의 발표는 현재 엔비디아가 80% 이상 차지하고 있는 AI칩 시장에 대한 강력한 도전이 될것으로 보인다.

GPU는 오픈AI(OpenAI)와 같은 기업이 만든 챗GPT(ChatGPT) 등 최첨단 AI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칩이다.

‘가속기’라고도 불리는 AMD의 AI 칩을 개발자와 서버 제조업체에서 엔비디아 제품을 대신할 제품으로 채택할 경우, 기존 컴퓨터 프로세서로 가장 잘 알려진 칩 제조업체인 엔비디아에 큰 타격이 될수 있다.

데이터센터 AI 가속기 시장은 올해 300억달러(약 38조2500억원)에서 연평균 50% 이상의 성장률로 2027년에는 1500억달러(약 191조2500억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AMD는 가격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H100과 같은 엔비디아의 GPU에 가격 압박을 가할 가능성이 크다. GPU 가격을 낮추면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데 드는 높은 비용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될수 있다.

AMD의 새로운 MI300X 칩과 CDNA 아키텍처는 대형언어모델 등 기타 최첨단 AI 모델용으로 설계됐다. MI300X는 최대 192GB의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어 다른 칩보다 더 큰 AI 모델에 맞출 수 있다. 예를 들어 엔비디아의 H100은 120GB의 메모리만 지원하고 있다.

생성 AI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대규모 언어 모델은 점점 더 많은 계산을 실행하기 때문에 더 큰 메모리를 사용한다. AMD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투자자와 분석가를 대상으로한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팔콘(Falcon)이라는 400억 매개변수 모델을 실행하는 MI300x를 시연했다. 오픈AI의 GPT-3 모델에는 1750억개의 매개변수가 있다.

현재 언어 모델 크기는 훨씬 더 커지고 있으며 최신 대형 언어 모델을 실행하려면 실제로 여러 개의 GPU가 필요한 상황이다.

AMD는 AI를 위한 가장 진보된 GPU인 MI300X를 공개했다. (이미지=AMD)

또한 AMD는 M1300X 가속기 8개를 하나의 시스템에 결합한 인피니티 아키텍처를 제공할 예정이다. 엔비디아와 구글은 AI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단일 상자에 8개 이상의 GPU를 결합하는 유사한 시스템을 개발했다.

그동안 AI 개발자들이 엔비디아 칩을 선호했던 이유는 칩의 핵심 하드웨어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CUDA라는, 잘 개발된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AMD는 이번 최신 칩 공개를 통해 기업이 ‘ROCm’이라는 AI 칩용 자체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컴퓨팅 공급자인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가 AMD의 새로운 AI 칩 사용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WS는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AMD의 새로운 MI300 칩을 사용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데이브 브라운 아마존 컴퓨팅 클라우드 부사장은 기업이 이를 고려하고 있다고 언론을 통해 밝힌 상태다.

브라운 부사장은 “"AWS와 AMD은 여전히 함께 작업하고 있다”며 “기존 시스템에 연결하는 설계와 관련해 AMD의 기술을 통해 큰 이점을 얻었다”고 밝혔다.

리사 수 AMD CEO는 “AI는 기업의 가장 크고 전략적인 장기 성장 기회”라고 “이 중심에는 GPU가 있으며, 이는 생성 AI를 가능하게 한다”고 설명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 딥페이크 포르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

합의되지 않은 실제 이미지가 공유되는 ‘리벤지 포르노’ 문제가 AI 기술 확산과 함께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 희생자가 될수 있는 공포로 떠올랐다. 실제 개인이 노골적인 이미지를 만들거나 또는 누군가에게 이를 보낸적이 없더라도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의 괴롭힘 대상이 될수 있다.

당신의 인체디지털트윈으로 최적의 암치료법 쪽집게처럼

의사가 당신에게 암이 있고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상상해 보자. 의사는 최소한 두 가지 치료 방식을 제시하고 하나를 선택할 수...

[마루에서 만난 사람] 황영진 하이퍼마인드 대표 “텍스트로 3D 모션그래픽을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이퍼마인드가 취하는 전략을 자세히 살펴보면 테크와 크리에이티브라는 콘텐츠 제작의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듯하다. 앞서 언급했듯 초기 스타트업으로서는 드문 행보가 아닐 수 없다. 알고 보니 하이퍼마인드를 창업한 황영진 대표는 이미 오래전부터 몇 번의 창업과 기업 최고사업책임자(COO)를 거친 연쇄 창업가였다. 황 대표가 이처럼 속도감 있는 스케일업 전략을 구사하는 데는 온라인 K-댄스 교육 전문 플랫폼 개발, 3D,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 섭렵한 그간의 경험이 반영된 것이다. 

[인터뷰] 김만희 조이웍스 마케팅 본부장 “디지털 시대에 강력한 글로벌 브랜드가 되는 비결, 알려드릴까요?”

독특한 디자인 철학과 더불어 편안함과 안정감에 초점을 맞춘 호카 브랜드는 이른바 ‘두껍지만 가벼운 러닝화’로 러너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며 국내외 시장에서 지난 2020년부터 매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수십년의 역사를 지닌 다른 스포츠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는 호카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에서 ‘디지털 시대, 강력한 글로벌 브랜드는 어떻게 탄생하는가?’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김만희 조이웍스 마케팅 본부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