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경매회사 크리스티 NFT 플랫폼 출시

세계적인 경매업체 크리스티(CHRISTIE’S)가 매니폴드(manifold),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 스페이셜(Spatial) 등과 협력을 통해 NFT 온체인 경매 플랫폼 ‘크리스티 3.0’을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컬렉터는 크리스티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플랫폼을 통해 NFT 경매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크리스티의 NFT 경매가 기존 플랫폼 위에서 진행된 것과 달리 이번에는 크리스티 3.0이라는 이름으로

독립적인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 플랫폼에서는 개별 NFT 작품과 함께 가상 갤러리를 통해서도 뷰잉이 가능합니다. 크리스티 3.0은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으며 NFT의 장점에 맞추어 판매한 NFT 대한 정품 인증서를 제공하지 않고 NFT를 발행한 블록체인 주소 및 NFT의 입찰 내역을 Etherscan에서 볼 수 있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christie's 3.0 Virtual Gallery


세계 최대 경매회사가 NFT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것을 단순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으로 진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며 NFT 아트의 문을 열어주는 것은 반가운 일입니다. 크리스티는 왜 NFT에 진심을 보이는 걸까요?

2021년 크리스티 리포트에 따르면 크립토 펑크 입찰자 33명 중 단 3명만이 기존 고객이었다고 합니다. 크리스티 입장에서는 시장 논리에 입각하여 신규 고객 발굴을 측면으로 NFT아트를 바라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NFT 아트가 새로운 예술 장르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이를 단순히 수익을 내는 투자로 바라보는 것을 넘어 콘텐츠 속에서 각기 다른 희귀성을 가진 작품을 감상하고 토론하는 문화가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크리스티가 NFT아트를 왜 경매에 올리는지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세우고 NFT에 대한 어떤 담론을 다루고 스토리를 정립시켜 나갈지 디테일한 스펙들과 로드맵이 정립되어야 합니다.

현재 크리스티 3.0에는 NFT 아트에 아래와 같이 짧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NFT가 흥미롭고 민주적이라고 믿습니다. 그들은 재판매 로열티의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흥 디지털 아티스트를 위한 글로벌 시장을 열고 우리 시대의 시대정신을 포착하는 중요한 매체입니다."

위의 문장만으로는 크리스티가 NFT아트를 대하는 진정성에 대해 아쉬운 마음입니다. 크리스티가 NFT아트를 바라보는 철학과 더 나아가 어떤 이유로 왜 그런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를 깊이 있게 이야기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 명의 개인 그리고 기업, 사회에서 어떤 이슈에 대해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생각을 얼마나 오랜 시간 숙고해왔는지 보여주는 모습은 앞으로 지속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크리스트의 3.0 플랫폼을 시작으로 NFT아트에 더 진정성 있는 모습이 되길 기원합니다.

본 기사의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NFT 아트 연구가

parkjejung14@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비전프로 국내 출시에 앞서... (지난 반년의 경험, 그리고 비전 OS 2의 가능성)

애플의 증강현실(AR) 헤드셋 ‘비전 프로’가 11월 15일 드디어 국내 시장에 출시됩니다. 비전 프로는 지난 2월 미국에서 첫 출시된 이후 주요...

디지털 아트의 딜레마, 즐거움과 깊이 사이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의 가능성과 한계 디지털 아트의 전시는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장에서 화려한 시각 효과와 감각적 체험을 통해 관람객에게...

페이스북과 구글 뉴스 우선순위 하락에 대응하는 BBC와 The Hill의 트래픽 전략[2024년 버전]

페이스북과 구글 뉴스 우선순위 하락에 대응하는 BBC와 The Hill의 트래픽 전략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영미권 언론사들은 페이스북과 구글 등 주요 플랫폼이...

도요타가 만들고 아마존이 따라한 '린(Lean) 방식'

‘린 생산 방식’은 1950년대 일본에서 처음 탄생한 것으로 ‘군살 없는 생산방식’이란 뜻입니다. 한 마디로 제조과정에서 낭비를 없애고 생산성을 높이는 건데요. 이는 도요타가 세계 1, 2위를 다투던 GM과 포드를 따라잡을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