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 무성한 테슬라의 ‘일론 모드’가 도대체 뭔데? 미 규제당국 데이터 공개 명령

[AI요약] 그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테슬라 차량의 ‘일론 모드’에 대해 결국 미국 규제당국이 해당 데이터에 대한 제출을 명령했다. 해커가 테슬라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해킹하면서부터 알려진 장기간 핸즈프리 오토파일럿 모드가 운전자 및 도로교통 안전에 잠재적 위협이 되고 있다.

테슬라의 메뉴얼에 따라 운전자가 오토파일럿 기능을 사용할때도 운전자는 항상 운전대를 잡고 있어야 한다. (사진=테슬라)

비밀스러운 테슬라의 ‘일론 모드’ 정체가 밝혀질까.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테슬라 운전자가 장기간 핸즈프리를 할수 있는 오토파일럿 모드, 일명 ‘일론 모드’로 불리는 기능 데이터 제출 명령을 한 것에 대해 CNBC, 블룸버그 등 외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장기간 핸즈프리 오토파일럿 모드는 일부 해커가 테슬라 차량 운전자의 운전대를 계속 유지하라는 메시지를 제거하는 방법을 발견한 후 일론모드로 불리며 테슬라의 숨겨진 기능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테슬라의 일론모드 데이터 제출 명령이 담긴 NHTSA의 서한은 지난달 테슬라 차량이 소방차와 같은 긴급 차량과 충돌한 사건에 대한 조사의 일환으로 테슬라 측에 전달됐으며, 이 서한은 해당 규제기관의 웹사이트에 게시됐다.

해당 서한에는 테슬라의 운전자 지원 및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광범위한 데이터와 일론모드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라는 특별 명령이 담겼다.

일반적으로 테슬라 차량 운전자는 오토파일럿(Autopilot), 풀셀프드라이빙(Full Self-Driving) 또는 FSD베타(FSD Beta) 옵션으로 판매되는 테슬라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사용한다.

운전자가 오토파일럿이나 풀셀프드라이빙 기능을 사용할 때 운전대에서 손을 떼면 차량의 터치스크린에 시각적 기호가 깜빡인다. 이때 운전자가 운전대에 손을 올리지 않으면 경고음이 울리고, 그럼에도 운전자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운전자의 나머지 주행시간 동안 자동조종장치 사용 기능이 비활성화될수 있다.

여기서 만약 일론모드가 활성화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운전자는 차량의 ‘잔소리’ 없이 오토파일럿이나 풀셀프드라이빙 기능을 원하는 만큼 사용할수 있게 되는 것이다.

NHTSA의 서한에는 테슬라 차량의 운전자가 잠재적으로 이 위험한 일론모드 활성화 시도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NHTSA에 따르면 테슬라는 해당 서한에 대한 비공개 답변을 완료했으며 해당 답변은 기밀로 처리됐다.

테슬라 차량의 일명 ‘일론 모드’에 대해 미국 규제당국이 해당 데이터에 대한 제출을 명령했다. (이미지=테슬라)

물론 테슬라는 일론모드의 존재 여부를 공개적으로는 확인하지 않고 있다. 테슬라 매뉴얼에는 운전자가 오토파일럿 기능을 사용할때도 “운전자는 항상 운전대를 잡고 있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지난해 12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테슬라 운전자가 차량의 통제 모드를 비활성화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그러한 기술은 아직 구현되지 않은 상태다.

또한 이달 초 머스크는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서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테슬라 차량을 운전하는 모습을 실시간 스트리밍했는데, 이는 테슬라의 자체 규정과 캘리포니아 주법을 위반한 것이어서 논란을 빚었다. 테슬라 차량 운전자가 운전중 휴대폰을 사용하면 벌금을 내야한다.

테슬라는 지난 수년동안 NHTSA 및 캘리포니아 DMV 등 미국 규제기관 측에 자사 차량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레벨2’일 뿐이며 차량을 자율주행으로 개발하지 않는다고 말하면서도, 머스크는 테슬라 차량이 자율주행차임을 계속해서 암시하면서 혼란스러운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NHTSA는 “최근 테슬라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변경이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며 “이러한 우려는 오토파일럿 모드에서 운전자의 운전대 컨트롤 없이도 차량을 장기간 작동할수 있도록 운전자 모니터링시스템을 변경할수 있음을 시사하는 정보에 근거한다”고 기관 홈페이지에 공개한 서한을 통해 지적했다.

또한 “테슬라 차량은 운전자가 역동적으로 운전에 계속해서 참여할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일론모드와 같은 통제 완화는 운전자의 부주의를 부추기고 운전자가 자동조종장치를 적절하게 감독하지 못하게 할수 있다”고 우려했다.

자동차 안전연구원이기도 한 필립 쿠프만 카네기멜론대학교 컴퓨터공학 부교수는 “NHTSA가 운전자 모니터링과 같은 안전기능을 비활성화하는 치트 코드를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는 것 같다”며 “안전성을 저하시키는 숨겨진 기능은 소프트웨어에 있어서는 안된다”고 설명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요즘 뜸해진 메타버스 기술, XR로 2025년에 다시 뜰까?

수년 전 사명까지 바꾸며 ‘메타버스’ 시대로의 비전을 제시한 메타를 비롯해 애플이 양대 산맥처럼 버티고 있는 XR 헤드셋 시장에 최근 삼성전자가 가세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과연 메타버스, 그리고 그 근간이 되는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기술의 향방은 어떻게 될까?

‘드론? UFO?’ 머리 위를 날고 있는 게 무엇인지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크기의 수십개 드론이 한꺼번에 목격되는 등 미국 전역에서 수상한 비행체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혼란과 우려를 어느정도 해소해줄 실시간 항공기 및 드론 추적 앱이 공유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앱들도 일부 드론이나 군용 항공기 등이 차단될 수 있어 주민들의 불안을 완전히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인터뷰] 박찬우 매스어답션 대표 “온라인과 오프라인 고객 데이터를 통합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CRM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매스어답션이 제공하는 버클의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앞서 박 대표가 언급한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은 ‘버클 커넥트’라는 서비스로 제공된다. 이렇게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에 유입된 고객들에게 연결된 온·오프라인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와 고객의 소통 커뮤니티를 ‘버클 커뮤니티’로 통합한다. 이와 더불어 고객 행동 데이터 기반 개인화된 마케팅 및 캠페인 실행에 도움을 주는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이 ‘버클 마케팅’다.

넷플릭스-SBS 손잡았다...국내 OTT 시장 '무한경쟁' 시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글로벌 공룡 넷플릭스와 지상파 방송사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쿠팡플레이의 급성장으로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