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 37%가 이용하는 ‘중고거래 앱’, 순위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중고거래 앱은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순이다. (이미지= 와이즈앱•리테일•굿즈 )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해 12월 기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중고거래 앱을 조사해 25일 발표했다.

지난해 중고거래 앱 시장은 쓰던 물건을 싸게 사는 개념에서 벗어나 명품부터 한정판 굿즈, 생활, 육아용품에 이르기까지 쿨해 보이는 제품을 찾아 만족감을 얻는 새로운 거래문화로 진화를 거듭했다. 그 결과 전체 중고거래 앱 사용자 수는 1432만 명에서 1775만 명으로 2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사용자 4722만명 중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등 주요 중고거래 앱을 1번 이상 이용한 사용자는 전체의 37%에 해당하는 1775만명 추정됐다. 이는 지난해 1월 기준 1432만명에 비해 24% 증가한 수치다. (이미지=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만 10세 이상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 사용자 4722만명 중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등 주요 중고거래 앱을 1번 이상 이용한 사용자는 전체의 37%에 해당하는 1775만명 추정됐다.

모든 세대를 합쳐 가장 많이 사용한 중고거래 앱은 12월 한 달간 1676만 명이 사용한 당근마켓이다. 그 뒤로는 번개장터 앱이 322만 명, 중고나라 앱은 71만 명으로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당근마켓의 사용자 특성을 보면,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고른 사용 분포를 보이며 번개장터와 중고나라의 경우 20대와 남성에서 사용 비율이 높았다.

위 조사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표본조사 결과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이번 조사에서 중고차 판매, 개인 간 중고거래가 아닌 중고물품 전문 판매몰 앱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또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의 중고거래 앱을 대상으로 지난 12월 한 달 동안의 개별 중고거래 앱을 1번 이상 사용한 사람의 수를 추정했다고 밝혔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AI 딥페이크 포르노’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법

합의되지 않은 실제 이미지가 공유되는 ‘리벤지 포르노’ 문제가 AI 기술 확산과 함께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 희생자가 될수 있는 공포로 떠올랐다. 실제 개인이 노골적인 이미지를 만들거나 또는 누군가에게 이를 보낸적이 없더라도 누구나 딥페이크 포르노의 괴롭힘 대상이 될수 있다.

당신의 인체디지털트윈으로 최적의 암치료법 쪽집게처럼

의사가 당신에게 암이 있고 즉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상상해 보자. 의사는 최소한 두 가지 치료 방식을 제시하고 하나를 선택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