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얼라이언스, 2023 스타트업 투자 유치 결산 리포트 공개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26일 언론 보도 기반으로 자체 조사를 통해 ‘2023 스타트업 투자 유치 결산리포트’를 공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2023년 스타트업 총 투자 건수는 1284건, 총 투자금은 5조 3388억원이었다. 2022년 투자 실적과 비교하면 투자 건수는 1765건에서 1284건(-27.25%)으로 감소했다. 총 투자 금액은 2022년 약 11조 1404억원에서 5조 3388억원(-52.08%)으로 절반가량 감소했다.

지난해는 스타트업 투자 시장이 얼어붙으며 대규모 투자가 대폭 감소했다. 한편으로 10억 미만 투자 건수가 전체 투자 건 중 63%(817건)를 차지하며 초기 투자가 강세를 보였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측은 “투자 건수 상위 분야는 헬스케어(Healthcare), 제조(Manufacturing), 콘텐츠&소셜(Content&Social)로 나타났다”며 “투자 혹한기가 이어지며 중장기적으로잠재적 가치가 있는 헬스케어 및 딥테크 분야에 투자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투자 금액 상위 분야는 금융&보험(Finance&Insurance), 콘텐츠&소셜, 제조 순이었다. 각각 금융&보험 분야 7330억원, 콘텐츠&소셜 분야 6458억원, 제조 분야 6268억원이었다.

특히 지난해는 오픈AI의 챗GPT(ChatGPT) 열풍과 함께 AI 및 반도체 분야가 크게 주목받았다. 헬스케어 분야는 AI 정밀의료 서비스 '임프리메드'와 뇌질환 AI 영상 진단 솔루션 '뉴로핏'이 각각 300억원과 200억원을 유치했다.

제조 분야에서는 DPU(Data Processing Unit, 데이터 처리 가속기) 반도체를 개발하는 '망고부스트'가 700억원, 맞춤형 반도체 설계 솔루션 '세미파이브'가 680억원을 투자 받았다. 또, 콘텐츠 분야에서 영상 초거대AI 기업 '트웰브랩스'가 한국 스타트업으로는 최초로 엔비디아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또한 스타트업 엑싯(Exit)은 인수합병(M&A)이 53건, 상장(IPO)이 9건을 기록했다. 2022년과 비교하면 인수합병이 126건에서 53건(-57.94%)으로 감소했다.

주요 M&A건으로는 엔터테인먼트 기업 '하이브'의 AI 오디오 스타트업 '수퍼톤' 인수, 카카오 일본 자회사 '카카오픽코마'의 콘텐츠 번역 스타트업 '보이스루' 인수, '산타토익' 운영사 뤼이드의 영어 학습 콘텐츠 리얼클래스 운영사 '퀄슨' 인수 등이 있었다. 지난해 주요 IPO 소식은 우주 스타트업 '컨텍'과 반도체 팹리스 스타트업 '파두'의 상장이었다.

그 외에 1000억원 이상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은 총 9곳이었다. 주요 빅투자 유치 기업은 토스뱅크, 무신사, 비욘드뮤직, 리벨리온, 오케스트로, 컬리, 디스트릭트 등이다.

리포트 전문과 인포그램은 스타트업얼라이언스 브런치에서 볼 수 있다. 투자유치 소식은 매월 초 브런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수학비서, 27억원 시리즈A 투자 유치... 월간 실적 4억 돌파

교육 플랫폼 스타트업 포스트매스는 최근 총 27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시리즈 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더인벤션랩, 신용보증기금 등이...

카카오임팩트·소풍벤처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기후기술 특강 진행

카카오임팩트와 임팩트 벤처캐피탈 소풍벤처스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서 ‘대학 기후기술 특강’을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임팩트와 소풍벤처스는 기후테크 인재 발굴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인터뷰] 윤거성 펄스애드 대표 “셀러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설립 직후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아마존 광고 기술 분야 파트너 선정, 이어진 CJ ENM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팁스 선정 등이 모두 지난 몇 개월 사이에 펄스애드가 이뤄낸 일들이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펄스애드의 전략과 무기, 다가오는 새해의 계획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DMI 2025)’에서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과 브랜드의 채널 전략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윤거성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고스트패스, CES 2025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 수상... 글로벌 결제 혁신 시작

고스트패스는 CES 2025에서 ‘온디바이스 생체인증 결제솔루션’으로 핀테크 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기술은 생체정보의 보안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해 생체인증 결제시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