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는 50억원 규모의 시리즈B 라운드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시리즈B 라운드 투자는 2022년 시리즈A 라운드 투자 유치 후 2년만에 이뤄졌으며 기존 투자사 KC벤처스가 주도했다. 신규 투자사는 알비더블유(RBW), 라구나인베스트먼트, 스마트스터디벤처스 등이다. .
스페이스오디티는 이번 투자를 기반으로 ‘케이팝 팬덤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본격화해나갈 계획이다. 케이팝 팬덤 인큐베이팅 서비스는 케이팝 아티스트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신인•중소 아티스트들이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팬덤을 형성할 수 있어 케이팝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스페이스오디티에는 최근 부대표이자 CPO로 네이버, 쿠팡, 마이리얼트립 등에서 IT분야의 성장을 이끌어온 베테랑인 전 딜리셔스 장홍석 공동 대표가 합류했다. 또한 유수의 스타트업 및 대형 엔터사의 인재들이 속속 합류하고 있어 잠재력 있는 신인•중소 아이돌들에게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엔터테크(Entertainment Technology) 분야에서 혁신을 선도하는 회사로 발돋움 하고 있다.
이번 라운드 투자에 참여한 알비더블유(RBW) 김진우 대표는 “케이팝의 지속적인 확장을 위해서 더 많은 아티스트들과 케이팝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소개되고 소비될 수 있어야 한다”며 “스페이스오디티의 케이팝 팬덤 인큐베이팅 시스템은 신인 및 중소 아티스트에게도 글로벌 팬덤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홍기 스페이스오디티 대표는 “올해는 2017년부터 음악 관련 크리에이티브와 케이팝 관련 데이터 및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역량을 쌓은 스페이스오디티의 시즌 3가 시작되는 원년”이라며 “팬덤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또 다른 케이팝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스페이스오디티는 2017년부터 ‘폴킴’, ‘멜로망스’ 등 히트곡을 제작하며 한국의 시티팝 열풍을 만든 ‘디깅클럽서울’ 부터 음악을 메인으로 하는 여러 광고 프로젝트를 선보이면서 음악 콘텐츠 기획과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 구축에 주력해왔다.
이후 2019년부터는 IT 서비스 회사로 거듭나 글로벌 케이팝 팬들을 위한 앱서비스이자 유튜브 예능 콘텐츠를 선보이는 ‘블립’을 선보이며 팬들 사이에서는 ‘덕질 필수앱’으로 자리매김했다. ‘블립’은 팬덤 뿐 아니라 ‘한국콘텐츠진흥원’의 ICT 뮤직테크 지원사업뿐 아니라 구글플레이와 중소기업벤처부가 주최하는 ‘창구’프로그램에서도 1등을 휩쓸며 인정을 받기도 했다.
또 팬덤 뿐 아니라 케이팝 업계 종사자들을 위하여 각종 팬덤 데이터를 한눈에 제공하는팬덤 데이터 대시보드인 ‘케이팝 레이더’는 700팀 이상의 아티스트 데이터를 분석해 팬덤의 성장과 트렌드를 모니터링하며, 음악 산업 종사자들로부터 필수적인 데이터 제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스페이스오디티는 지금까지 구축한 ‘크리에이티브와 네트워크’, 그리고 데이터 기반의 IT솔루션과 팬덤에 대한 전문성을 더하여 ‘팬덤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개발했다. 올 상반기에 신인 아티스트인 영파씨를 비롯해 여러 아티스트에게 큰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최근 글로벌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K푸드 및 K뷰티, K문화에 관심이 많은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신인 및 중소 아이돌들을 알리기 위해 한국어를 알려주는 게임 형식의 학습지인 ‘YAHO 야호’를 개발했다. 이는 뉴욕 및 유럽의 인기 레스토랑, 유럽의 인생네컷 등에서 신인 및 중소 K-POP 아티스트들이 한국어 선생님이 되어 한국어를 알려주는 방식 제작돼 무료 배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