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데이터는 구하기 쉽습니다. 반면, 시즌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데이터가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구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신뢰성이 높다면 해당 데이터를 정지된 형태가 아니라 늘 라이브 형태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번 시각화는 손흥민 선수가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 토트넘 홋스퍼에 진출 후 리그 200경기 기념으로 제작한 대시보드입니다. 데이터 출처는 프리미어리그 공식 홈페이지 내 손흥민 선수 페이지입니다.
라이브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Google Sheet를 이용해서 EPL의 손흥민 선수 페이지 데이터를 활용했습니다.
구글 시트 내 빈 셀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importxml("https://www.premierleague.com/players/4999/player/stats","//li[1]/div/div/span")
이 함수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다음 대시보드는 리그 경기 외 컵 대회 경기를 포함해 토트넘 홋스퍼 소속으로 치른 경기 중 득점만을 다룬 대시보드입니다.
이 대시보드의 데이터 출처는 트랜스퍼마크트입니다. 다음과 같은 한 장의 대시보드에 많은 데이터를 시각화하기 위해서는 연관성 있는 스토리를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이 관심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다른 사람에게 어필할 요소들을 곳곳에 배치해봅시다. 데이터 시각화는 어렵지 않습니다!
필자는 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 BigxData에서 데이터 시각적 분석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데이터에 스토리텔링을 입히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데이터 시각적 분석 태블로로 끝내기’, ‘태블로 굿모닝 굿애프터눈’이 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 시각적 분석 예시는 저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http://bit.ly/YT_MDV)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