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식품 전문몰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결제금액 및 앱 사용자수 상승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새벽배송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신선식품 전문몰인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의 지난 한달 간 결제추정금액과 앱 사용자 수의 추정치를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최근 1월 한달 간 한국인 만 20세 이상 소비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에서 결제한 금액을 표본조사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의 결제추정금액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1월 결제추정금액이 1,220억 원에서 올해 1월 1,675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7% 증가했으며, ‘오아시스마켓’의 경우 지난해 1월 결제추정금액이 289억 원에서 올해 1월 354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횟수 역시 증가했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1월 한달 간 결제횟수가 249만 회에서 올해 1월 334만 회로 34% 증가했으며, ‘오아시스마켓’은 지난해 1달 간 결제횟수가 80만 회에서 올해 1월 104만 회로 3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1월 기준 ‘마켓컬리’ 1인당 평균 결제금액은 117,756원으로 나타났으며 30대 여성층에서 가장 높은 결제비율을 보였다. 또한 ‘오아시스마켓’은 같은 기간 1인당 평균 결제금액은 90,480원이며 결제율은 50대 이상 여성층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 앱 사용자수도 지난해 동월 대비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1월 앱 사용자수가 192만 명에서 올해 1월 287만 명으로 50%가 늘어났으며, ‘오아시스마켓’은 지난해 1월 앱 사용자수가 31만 명에서 올해 1월 47만 명으로 5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의 결제추정금액 및 앱 사용자 수 증가는 최근 오미크론의 강한 확산세에 따른 비대면 장보기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추측된다.

위 조사의 결제추정금액은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해 1월과 올해 1월 한국인 만 20세 이상 개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것으로 소비자의 결제 내역에 표시된 내역을 기준으로 했다.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현금, 상품권,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를 통해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의 실제 매출액과는 다르다고 밝혔다. 또한, 앱 사용자수는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표본조사한 결과로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앱을 대상으로 지난해 1월과 올해 1월 한달 동안 앱을 1번 이상 사용한 사람의 수를 추정했다.

조인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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