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D2C(Direct to Customer, 소비자 직접 판매) 뷰티 브랜드인 마이글램(MyGlamm)에 투자금이 몰리고 있다. 올 한해 C 라운드 투자 유치를 통해 7100만 달러(약 817억원)를 확보했을 정도다. 2021년 현재 이 회사의 가치는 1억 달러(약 1150억원) 이상으로 평가된다.
한국 투자자들에게 마이글램이 알려진 계기는 아마존이 C 라운드 투자에 참여한 것이다. 아마존의 마이글램 투자는 상징성이 크다. 아마존의 첫 번째 뷰티 분야 스타트업 투자다. 어떤 점이 아마존의 눈길을 끌었을까?
K뷰티 D2C 브랜드와 마이글램의 차이는?
뷰티 강국인 한국에도 브랜드가 중간 유통 없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D2C 뷰티 브랜드는 많다. 이들 기업과 마이글램의 차이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디지털 역량'이고 다른 하나는 '옴니 채널 전략'이다.
한국의 주요 기업은 그 뿌리가 마케팅 전문 회사인 경우가 많다. 이들 기업의 주요 전략은 창의력을 발휘한 콘텐츠와 SNS를 이용한 홍보와 판매다. 중간 유통 단계가 없다 보니 가격 경쟁력이 높아 소비자의 눈길만 끌 수 있다면 히트 상품으로 큰 매출을 만들 수 있는 전략이다.
콘텐츠와 광고에 강점을 가진 국내 D2C 뷰티 브랜드와 달리 마이글램은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세를 넓히는 가운데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까지 빠르게 영향력을 확대하는 노선을 택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디지털 쪽에도 강하고, 옴니 채널 쪽에서도 존재감이 상당하다. 2021년 현재 인도 전역에 1만 5000개가 넘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소비자와 만나고 있다. 디지털 역량도 기발한 콘텐츠와 AD테크를 잘 활용하는 수준을 넘어선다.
마이글램은 데이터 과학을 핵심 역량으로 삼는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고객과 소통하며 얻은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남다른 통찰력을 바탕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콘텐츠를 만든다. 마케팅의 경우도 자동화 플랫폼인 웹인게이지를 이용해 수행한다. 이를 이용해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보한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멀티 채널 캠페인을 수행한다.
마이글램의 디지털 역량은 커뮤니티 플랫폼과 엄청난 시너지를 일으킨다. 마이글램은 지난해 POPxo를 인수했다. POPxo는 연간 사용자가 8800만에 이르는 온라인 커뮤니티다. 주로 여성 사용자들이 모이는 POPxo를 인수한 이유는 브랜드 친화적인 잠재 고객 발굴 기회를 높이는 한편, 고객 획득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다. 흔히 좋은 콘텐츠로 자체 커뮤니티를 양성하는 쪽으로 D2C가 투자를 하는 것과도 대조적이다. 이미 자리를 잡은 커뮤니티를 인수하여 잠재인 여성들과의 소통을 더욱 광범위하게 하겠다는 것이 마이글램의 선택이다.
이처럼 마이글램은 일반적인 D2C 뷰티 브랜드와 달리 지속 가능한 사업 구조를 갖추는 것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D2C라는 제조와 판매 방식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방식은 진입 장벽이 낮다.
온라인에 더해, 탄탄한 커뮤니티와 오프라인 판매 기반을 갖춘다면? 이는 상당한 시장 선점 효과와 함께 높은 진입 장벽을 만든다. 마이글램의 이런 남다른 전략이 아마존이 투자를 결정하게 만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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