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기업용 인공지능 서비스 ‘베드록’ 출시...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지각 변동

아마존이 기업 전용 인공지능 '베드록(Bedrock)을 출시했다. (사진=Investopedia)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앞세워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서비스 경쟁에 뛰어들었다. 아마존은 13일(현지시간) 사용자가 복수의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사용해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베드록(Bedrock)'이라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개했다.

일반적으로 LLM은 사용자들이 대화형으로 입력하는 질문에 대답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로 훈련된 AI 프로그램이다. 아마존이 자체 개발한 LLM은 방대한 양의 텍스트를 학습해 콘텐츠를 요약하고, 블로그 게시물의 초안을 작성하거나, 개방형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텍스트 생성를 원하는 사용자는 스타트업 AI21랩스와 앤트로픽의 모델을 이용할 수도 있다.

개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AI 챗봇을 출시했던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과 달리 AWS를 사용하는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기업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별화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베드록은 아마존이 제공하는 FM을 사용해 기업이 생성형 AI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AI21 랩스, 앤트로픽, 스태빌리티AI 등이 개발한 최신의 FM을 손쉽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게 했다.

AWS는 두 개의 새로운 LLM으로 구성된 자체 FM '타이탄 FM'(Titan FM)도 함께 공개했다. 기업들은 사용 목적에 맞춰 타겟된 FM을 가져다 쓰기만 하면 된다. 또한 FM을 비공개로 설정하고 회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학습시켜 자사에만 특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도 있다. 특히 최근 국내 대기업에서도 챗GPT에 회사 기밀을 입력하는 사례가 이슈가 되고 있는데, AWS의 서비스는 외부로 데이터가 공유되지 않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보다 안전한 선택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재시 CEO는 이날 베드록을 출시하면서 "대부분의 기업이 이런 대규모 언어 모델을 사용하고 싶어 하지만 좋은 모델은 훈련에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라며 "그들이 원하는 것은 맞춤화 기능으로 저비용의 고효율일 것이다. 그것이 바로 베드록이다"라고 소개했다.

이로써 클라우드 시장에도 커다란 지각변동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시작은 마이크로소프트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의 폭발적인 관심과 폭증하는 이용자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Azure)에 오픈AI의 서비스를 접목하기 시작했다. 챗GPT를 발판 삼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원조이자 글로벌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는 AWS에 균열을 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검색시장은 이미 '빙'(Bing)에 생성형 AI를 접목하며 구글의 천하제일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AWS의 베드록 출시가 발 빠른 대응이 될지 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김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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