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저명한 비즈니스 전략가인 리처드 스케이스(RICHARD SCASE)는 이렇게 말했다.
21세기에는 직원들 간의 피드백이 혁신을 가져오는 최고의 원천이 되어줄 것이다
즉, 직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하나의 아이디어를 개선, 보완시켜 나가다 보면, 더 큰 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피드백을 열심히 한다고 다 효과를 보는 건 아니다. 비판만 쏟아내는 피드백은 아이디어 죽이는 킬러로 전락할 수도 있다. 실제로 '디맨드'의 저자인 에이드리언 슬라이워츠스키는 창의적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그 약점을 지적하며 ‘왜 안될지’만을 이야기할 때, 금세 무력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 미국의 애니메이션 제작사 픽사(Pixar)에는 이런 걱정이 없다고 한다. 이 회사는 세계 최초의 3D 애니메이션 영화 ‘토이스토리’를 비롯해 ‘니모를 찾아서’ ‘몬스터 주식회사’ 등 혁신적인 작품들을 만들어 냈다. 이게 다 직원들 간의 피드백 덕분이라고 한다. 대체 이들은 뭐가 다른 걸까?
Image: www.pixar.com/feature-films-launch
픽사에는 직원들이 피드백을 줄 때 지켜야 하는 기본 룰, ‘플러싱(Plussing)’이 있다. 이들은 말한다.
상대의 아이디어를 개선시킬 수 있는
건설적인 피드백을 더해 줄 수 있을 때, 비판도 할 수 있다
즉, 상대의 아이디어를 깎아 내리거나 죽이기 위한 비판만 쏟아 내는 사람에게는 발언권이 없다는 것이다. 대신 그것을 보완해 개선, 발전시켜 살릴 수 있는 의견을 더해줘야(Plus) 한다는 것이다.
이런 룰을 지키다 보니 피드백을 줄 때의 분위기도 남다르다. 우선 픽사는 아이디어를 죽이는 말 대신 살리는 말을 쓴다. 이걸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yes, and’원칙이다. 이들은 피드백을 줄 때 ‘틀렸어’ ‘그건 안돼’와 같은 말은 피한다. 대신 누군가 아이디어를 내면 ‘그렇습니다(yes)’하고 그 아이디어를 일단 긍정하고 받아들인다. 그리고 이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의견을 덧붙여(plus) 준다.
가령 누군가 ‘할아버지를 주인공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자’고 아이디어를 냈다고 해보자. 다른 회사 같으면 애니메이션에 할아버지가 웬 말이냐며 면박만 받고 끝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픽사 직원들은 대신 이렇게 말한다. ‘그렇습니다, 그리고(yes, and) 할아버지 캐릭터와 균형을 맞출 작은 동물이나 어린아이가 함께 주인공으로 등장하면 좋을 것 같네요’하는 식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다.
Image: www.pixar.com/careers
피드백을 받을 때도 지켜야 할 게 있다. 일단 회의에서 나오는 모든 피드백은 열린 마음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상대가 고민해서 준 피드백을 그 자리에서 반박하는 말은 금물이다. 우선 다 받아 들이고, 회의가 끝난 후 스스로 판단해 어떤걸 반영할지 결정하면 된다.
물론 이렇게 해도 피드백을 주고 받다 보면, 거친 비판도 오가고 원래 생각했던 아이디어가 좌절 되기도 한다. 하지만 누구도 빈 손으로 회의장을 떠나지는 않는다. 그걸 대신할 만한 더 나은 솔루션, 혹은 새로운 시각을 얻어 간다.
픽사에서는 영화 한 편을 만들기까지 평균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그 동안 모든 팀은 매일 아침 하루도 빼먹지 않고 모여, 전날 한 업무에 대해 팀원들의 피드백을 받는다. 이 시간에도 어김없이 플러싱 원칙이 적용된다.
캐릭터의 동작 하나부터 배경의 작은 부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피드백을 받는다. 이걸 바탕으로 장면 하나를 다듬고 또 다듬어 최고의 작품을 만든다. 이 뿐만이 아니다. 이들은 아무리 해도 안 풀리는 문제에 부딪치면 사내 두뇌위원회(Bain Trust)를 소집해 피드백을 받는다. 두뇌위원회는 픽사에서 인정받는 주요 감독 여덟 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은 자신의 전문지식을 총동원해 작품이 더 잘 될 수 있게 다양한 피드백을 쏟아낸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