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마이 “리테일·여행·호텔 업계서 크리덴셜 스터핑 공격 630억건 발생”

안전하고 원활한 디지털 경험을 위한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을 제공하는 아카마이(아카마이코리아 대표 이경준)가 ‘2020년 인터넷 보안 현황 보고서: 리테일 및 호텔 업계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겨냥한 사기 범죄’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2018년 7월부터 2020년 6월 사이 리테일·여행·호텔 업계를 대상으로 약 630억건의 크리덴셜 스터핑 공격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스티브 레이건(Steve Ragan) 아카마이 보안 연구원 겸 인터넷 보안 현황 보고서 저자는 “공격자는 그리 까다롭지 않다. 접근할 수 있는 정보라면 어떤 식으로든 이용한다”며 “이는 몇 년간 크리덴셜 스터핑(credential stuffing) 공격이 많이 발생한 이유다.

리테일 및 로열티 프로필은 많은 양의 개인 정보와 재무 정보를 포함한다. 이러한 데이터는 수집, 판매, 거래되거나 추후 신원 도용과 같은 범죄에 사용되는 대규모 프로필 정보로 저장될 수 있다”고 밝혔다.

공격자들은 2020년 1분기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기간 전 세계적인 이례적 상황과 유출된 비밀번호 조합 목록을 이용해 커머스(commerce) 업계를 공격 대상으로 삼았다. 이 기간 공격자가 새로운 취약 계정을 알아내기 위해 오래된 인증정보 목록을 재활용하기 시작하면서 로열티 프로그램과 관련된 범죄 인벤토리 및 판매가 크게 증가했다.

아카마이는 2018년 7월부터 2020년 6월까지 모든 업계에 걸쳐 1000억건 이상의 크리덴셜 스터핑 공격을 관측했다. 리테일·여행·호텔 업계를 포함하는 커머스 부문에서는 약 630억건(63828642449건)의 크리덴셜 스터핑을 확인했다.

커머스 부문에서 발생한 공격 중 90% 이상이 리테일 업계를 대상으로 발생했다. 리테일, 여행, 호텔 업계 공격에 크리덴셜 스터핑 방식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공격자는 SQL 인젝션(SQL injection, SQLi)과 로컬 파일 인클루전(Local File Inclusion, LFI) 공격도 이용한다. 아카마이는 2018년 7월에서 2020년 6월 사이 리테일·여행·호텔 업계에서 약 43억건(4375711860건)의 웹 공격이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

이 공격은 전체 웹 공격의 41%를 차지했으며 이 중 83%는 리테일 업계만 집중 겨냥했다. SQLi 공격은 공격자가 선호하는 공격 방법 중 하나로 리테일·여행·호텔 업계에 대한 전체 웹 애플리케이션 공격 중 약 79%를 차지했다.

전 세계 경제는 연휴 쇼핑 시즌을 준비하면서 팬데믹으로 급변한 환경에 대비하고 있다. 소비자는 더이상 최신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 밖에 서서 기다리지 않고 서비스에 로그인하고 포인트를 적립하며 회원이 되어 기타 혜택을 받기 위해 로열티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이다.

로열티 프로그램에 필요한 요소와 프로그램 활용을 위해 사람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고려하면 공격자는 계정 탈취부터 직접적인 신원 도용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범죄 사업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셈이다.

상품 판매자, 항공사, 호텔 체인에 대한 개인의 충성도는 판매할 수 없겠지만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관련 계정 정보는 실제로 판매될 가능성이 높다.

레이건 연구원은 “모든 기업은 팬데믹, 경쟁사, 활동적이고 지능적인 공격자 등 외부 요소에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며 “대표적인 로열티 프로그램 중 휴대폰 번호와 숫자로 된 비밀번호만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인증 수단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API 및 서버 리소스를 겨냥한 공격을 막기 위해 신원 정보 관리 개선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아카마이 ‘2020년 인터넷 보안 현황 보고서: 리테일 및 호텔 업계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겨냥한 사기 범죄’는 아카마이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카마이는 진화하는 위협 환경에서 아카마이 인텔리전트 엣지 플랫폼이 제공하는 통찰력에 대해 아카마이 위협 연구 허브에서 자세한 정보를 공유한다.

윤소영 기자

ericahu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베스핀글로벌, ‘헬프나우 AI’ 기반 ‘성동형 스마트 AI 민원 안내 챗봇’ 서비스 구축

AI 매니지드 서비스 전문 기업 베스핀글로벌은 자체 AI 에이전트 플랫폼 ‘헬프나우 AI(HelpNow AI)’를 기반으로 성동구청의 ‘성동형 스마트 AI 민원 안내...

XR 공간 컴퓨팅 기업 딥파인, 디지털 공간 구축 관련 기술 2건 특허 등록

XR 공간 컴퓨팅 플랫폼 기업 딥파인은 디지털 공간 구축과 관련한 신규 기술 특허 2건을 등록하며 운영 솔루션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레인보우로보틱스, 이롭과 협력… 차세대 의료용 로봇 개발 본격화한다

로봇 플랫폼 전문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외과용 의료기기 제조 전문기업 ‘이롭’과 협력해 차세대 의료용 로봇 개발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를 위해...

풀필먼트 품고, 신규 풀필먼트 센터 오픈… 안정적인 수도권 당일 배송 서비스 기대

 풀필먼트 서비스 ‘품고(Poomgo)’ 운영기업 두핸즈는 최근 급증하는 물량과 신규 계약 고객사들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신규 풀필먼트 센터를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