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터치스크린 노트북을 ‘극혐’했던 애플의 입장이 변했다. 애플이 2025년 출시될 맥북에 터치스크린 적용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이제야 자사 맥 제품군에 터치스크린을 도입하려는 애플의 속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터치스크린은 인체공학적으로 끔찍하다”고 했던 애플에 무슨일이 생긴 것일까.
15일(현지시간) 더버지,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애플이 2025년 출시될 맥북에 터치스크린 적용을 추진한다.
애플은 지난 수년동안 휴대폰과 태블릿, 스마트워치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컴퓨팅 디바이스에 터치스크린을 추가했지만 맥(Mac) 제품군에는 이 기능을 도입하지 않았다. 애플의 공동창립자였던 스티브 잡스는 2010년 당시 경쟁사들 사이에서 떠오르는 트렌드였던 터치스크린 컴퓨터 개념을 “인체공학적으로 끔찍하다”고 말한바 있다.
터치스크린에 대한 잡스의 ‘극혐’ 발언 2년 후, 팀 쿡 애플 CEO는 실적발표에서 이 같은 애플의 기조를 유지했다. 2018년 크레이그 페더리기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도 “화면을 찌르기 위해 팔을 들어올리는 것은 꽤 힘든 일”이라고 밝혔다.
이랬던 애플이 이제 터치스크린 맥북에 대한 입장을 재고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정통한 현지 소스에 따르면 애플의 엔지니어들이 2025년 출시 예정인 맥북프로용 터치스크린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이 터치스크린 맥북을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공개한다면 기업은 변화하는 소비자 기대치에 부응하면서 맥 제품 라인 판매를 강화할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델, HP 등 경쟁사들은 이미 오랫동안 터치스크린 기능이 있는 컴퓨터를 제공해왔으며 이에 더 많은 사용자가 휴대폰처럼 컴퓨터 스크린을 탭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맥북 사용자들은 종종 습관처럼 스크린을 탭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최근 애플은 배터리 수명을 늘리고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업 프로세서를 도입했으며, 이와 함께 애플 컴퓨터에 대한 사용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애플의 맥 매출은 2022 회계연도에 14% 증가한 401억달러(약 49조8042억원)를 기록한 반면, 아이패드 사업은 전년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애플은 맥 라인업이 아이패드 판매를 잠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맥 라인업에 터치스크린을 멀리했었다.
대신 애플은 맥북 키보드에 좁은 터치 바를 추가해 단축키, 이모티콘 및 기타 기능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했지만 사용자와 비평가들에 의해 결국 이 툴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애플이 맥북에 터치스크린을 도입하면 사용자가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도록 장려하면서 맥 판매 추세를 유지할 수 있다.
실제로 애플은 최근 터치스크린 맥북에 대한 입장을 공식적으로 완화했다. 지난해 가을 컨퍼런스에서 애플이 맥에 터치스크린을 추가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페더리기 수석부사장은 “누가 말할수 있겠어요?”(“Who’s to say?”)라고 답변하며 가능성을 열어뒀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맥퀸 ABI리서치 연구책임자는 “새로운 칩, 배터리 수명, 슬림한 디자인으로 하이엔드 아이패드와 맥북 사이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고 있다”며 “애플 팬슬을 사용하여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를 매직프로에 연결하면 노트북과 구별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는 “시장은 이미 노트북-태블릿 하이브리드를 수용했다”며 “애플은 이제 자사 경쟁 제품군에 터치스크린 맥북을 추가할 근거를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