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통신이 19일(현지시각) 애플 관계자를 인용해 “애플 내부에서 ‘애플 GPT’라 부르는 챗봇 서비스를 개발 중”이라고 보도하자 새삼 아이폰15의 인공지능(AI) 관련 기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보도에 앞서 이미 ‘아이폰15과 AI가 버무려져 나올 것’이며 이것이 헬스앱의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는 한 유명 분석가의 전망이 나왔기 때문이다. 주인공은 웨드 부쉬 증권의 애플 전문가로 불리는 댄 아이브스다.
데일리메일은 지난 12일 댄 아이브스를 인용, “애플이 아이폰15에서 AI를 이용한 헬스앱을 소개하며 헬스관리의 혁명을 가져오는 외에 엄청난 사양 업그레이드로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의 아이폰15 관련 제품 예상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애플은 오는 9월 발표될 아이폰15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함으로써 기기의 헬스앱을 혁명적으로 만들 것이다. AI는 사용자의 생활 습관을 학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건강에 대한 조언(추천)을 해 준다. 또한 이 기기는 SW는 물론 엄청난 성능의 구동칩, 배터리 용량 확대, 카메라 업그레이드로 뒷받침된다. 가격이 아이폰 14에 비해 100~200달러 인상되지만 사상 최대 판매량으로 미니 슈퍼사이클을 기록할 것이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AI 헬스앱의 비밀은 ‘AI를 이용한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추천’에 있다고 한다. 애플은 지난 2011년 음성인식 비서 ‘시리’ 서비스를 선보이며 경쟁사보다 AI 개발에서 앞서갔지만 이후 챗GPT와 구글 바드같은 AI 기반 챗봇 개발 소식을 전하지 못했다.
과연 애플은 올 가을 아이폰15를 내놓으면서 AI를 적용한 스마트폰으로 또다른 혁명을 제시하게 될까.
AI기반 헬스앱 내용, 아이폰15 구동칩 및 카메라와 배터리 업그레이드, 폭발적 판매 전망, 가격 인상 폭 예상 등을 소개한다. 지난주 데일리메일이 댄아이브스 애플 전문가를 통해 입수한 내용과 테크레이더, 맥루머스, 나인투파이브맥, 애플인사이더 등의 최신 보도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했다.
“애플 아이폰15에 AI 헬스앱···게임 체인저 될 것”
데일리메일이 지난주 댄 아이브스 웨드 부쉬 증권 분석가를 인용해 전한 내용은 소비자들이 오는 9월 발표될 아이폰 15에서 정확히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그는 지금까지 사전 유출한 내용들이 실제 발표 내용과 일치하며 애플과 테슬라 전문 분석가로 통하는 인물이다. 일례로 그는 지난 2021년에 아이폰 12가 아이폰 6 이후 가장 인기 있는 애플 스마트폰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는데 실제로 이 기기는 모든 라운드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이자 애플의 가장 성공적인 시리즈가 됐다.
이 애플 전문가가 “아이폰 15에 AI 기능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 아이폰15에 들어가는 발전된 AI기술은 “사용자의 말을 포착하고 텍스트 메시지를 분석해 사용자의 기분을 추적하는 앱” 기술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 4년 동안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2억 5000만 iOS 사용자들이 아이폰을 잡기 위해 달려갈 정도로 큰 아이폰 15가 엄청난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시장에서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댄 아이브스는 또 이 새로운 스마트폰이 더 많은 배터리 전력, 더 나은 카메라 기술, 새로운 디자인을 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100~200달러 인상된 가격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그는 아이폰14의 가격 인상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것처럼 말했다. 그는 기기 구입비가 100달러 더 들 것이라고 말했다.
애플, AI 헬스앱에 전용 앱스토어까지 두나?
아이폰15에 AI가 들어간다는 데 초점을 둔 그의 전망은 어떤 것일까.
데일리메일은 댄 아이브스의 말을 인용, “‘애플이 공격적으로 AI로 이동하는 것은 시간 문제이며 아이폰 15가 그 발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이브스는 애플이 아이폰15 헬스앱에서 AI 기능이 극적으로 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애플이 이미 음성비서 시리와 스마트 사진 렌더링과 같은 기능 지원에 AI와 머신러닝을 사용하고 있지만 차세대 아이폰에서 AI 기반 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 SW는 사용자의 운동과 식사 계획을 맞춰주고 더 나은 데이터로 수면부터 호흡까지 모든 것을 추적할 수 있는 것으로 믿어진다.
실제로 그는 아이폰15의 헬스앱이 심박수, 호흡 및 수면에 대한 데이터 수집을 개선할 수 있는 AI 기능을 보유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 또 AI 기반 앱 전용 앱스토어가 따로 있을 수도 있다고 했다. 이 AI는 사용자의 움직임, 운동 루틴, 그리고 음식 섭취를 모니터링함으로써 그렇게 하게 될 것이며, 이는 또한 독특한 계획을 만드는 데 사용될 것이다. 애플은 또한 음성을 캡처하고 문자 메시지를 분석함으로써 기분을 추적하는 AI를 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 SW는 음성을 캡처함으로써 사용자가 행복하고, 슬프고, 스트레스를 받고, 그리고 다른 기분을 느끼는지 알 수 있다. 문자 메시지에서도 마찬가지다.
아이브스는 “애플에게 있어 AI는 ‘공격적으로 진입할지’의 문제가 아니라 ‘언제’의 문제라고 믿는다. [팀] 쿡은 여러 수를 내다 보지만 다른 사람들은 한수 밖에 내다보지 못한다”고 말했다.
애플은 예년처럼 오는 9월에도 아이폰 15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 14의 가격은 799달러지만 아이브스의 예상대로라면 900~1000달러가 되는 셈이다. 아마도 950달러 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아이브스의 예측과 인터넷 상에서 나돌고 있는 아이폰15에 대한 소문은 M2칩 기반의 향상된 구동칩, 카메라 개선, 배터리 용량 확대, 1~2개 색상 추가, 가격 100달러 인상과 아이폰12를 넘는 사상최대의 판매 호조 등이 있다. 이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카메라, 더 나은 사진을 위해 더 많은 메가픽셀 들어간다
지난해 나온 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진을 찍은 사람들의 90%가 스마트폰으로만 사진을 찍었다고 밝혔다. 이것은 카메라의 품질이 최고라는 것을 의미하며, 애플도 이를 잘 알고 있다.
아이브스는 “우리는 아이폰 15가 전작보다 20~30% 향상됐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 기기에는 아이폰 14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메가픽셀과 사진을 둘러싼 다른 기능들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맥루머스는 또다른 업계 애플 전문가인 제프 푸의 투자자 노트를 인용, “아이폰 15는 동일한 듀얼 센서 카메라 설정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이폰 14 프로와 아이폰 프로 맥스에 포함된 4800만화소(48메가픽셀) 메인 센서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또다른 유명 애플 제품 예측자인 밍치궈 분석가를 인용, “애플이 아이폰 15프로에 2020년 이후 소문으로만 나돌던 잠망경을 사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잠망경 렌즈는 훨씬 더 큰 광학 줌을 제공하기 위해 거울을 사용한다.
아이폰15에서 새로운 색상 모델 1~2개 추가될 수도
이는 최근 인터넷에 나도는 네가지 새로운 색상을 제시하는 소문들 중 하나였다.
16일 애플 인사이더는 슈림프 프로를 인용, 애플 아이폰15에는 그린, 라이트옐로, 핑크의 3가지 새로운 색상이 등장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중국 웨이보에 이를 올렸다. 이는 아이폰15는 총 6종, 즉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그린, 라이트 옐로, 핑크 프로덕트(레드)의 색상으로 나온다는 얘기다.
나인투파이브맥은 최근 웨이보에 올라온 새로운 아이폰15 색상에 대한 소문을 발견했으며, 이 기기 목업을 공유했다. 이 매체는 “이 진홍색 색조는 아이폰 14와 함께 출시된 짙은 보라색보다 더 옅은 것으로 믿어지지만 여전히 ‘매우 진하다’고 했다.
그리고 아이폰 13 라인업과 함께 라이트그린이 출시됐지만 아이폰15에서는 이 색조가 더 진해져 민트색에 가까울 수 있다고 한다. 분홍색 색조는 ‘텔레마젠트’라는 더 깊은 분홍색이고, 밝은 파란색은 ‘픽톤 블루’다. 단, 아이폰15에 ‘독점적인’ 다크 레드 색상은 아이폰15 프로에, 민트그린은 아이폰15과 아이폰 15 플러스폰에만 사용될 수 있다.
나인투파이브맥의 소식통에 따르면 색상 옵션에 대한 정보는 (확정됐다고 보기엔) 아직 이르며 가을에 가까워질수록 바뀔 수 있다. 즉, 현재 공유된 색상의 일부가 사라질 수 있다.
애플은 새로운 아이폰 모델이 출시되기 전에 여러 가지 색상을 테스트할 것이며, 아이브스의 예상이 맞다면 한두 개 색상만이 최종 조립 라인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재설계한 M2 칩 아이폰15에?...더 많은 전력 및 배터리 수명 예상
다른 소문에 따르면 아이폰15가 업그레이드된 M2 칩 덕분에 15%의 전력량 증가를 보여준다고 말한다.
아이브스는 올해 1월 맥북과 아이패드 구동용으로 발표된 강력한 M2 프로와 맥스가 아이폰 15를 위해 재설계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것은 더 많은 CPU와 메모리, 그리고 스토리지를 스마트폰에 제공하게 될 것이다.
아이브스는 또한 더 큰 배터리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그의 지속적인 믿음이기도 하다.
지난주 애플 아이폰 생산업체인 폭스콘의 직원으로 추정되는 사람이 중국 IT지가란 매체에 “아이폰 15 제품군이 더 큰 배터리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폰 15는 18% 더 큰 배터리(3877mAh), 아이폰 15 플러스(4912mAh)와 아이폰 15 프로(3650mAh)는 14% 더 큰 배터리, 아이폰 15 프로 맥스는 12% 더 큰 배터리(4852mAh)를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브스는 “우리는 아이폰 프로와 맥스의 배터리 전력이 플래그십에 비해 더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이폰 15 프로 수요 증가”, 그리고 100달러 더 비싸지는 가격
애플은 고객들이 아이폰 14 프로로 업그레이드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폰 14 프로에서 충격적인 패배를 경험했다. 이로 인해 애플은 생산을 중단까지 해야 할 정도였다.
아이브스는 “나는 (아이폰15)가 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4년 동안 업그레이드되지 않은 아이폰은 2억 5000만대에 이른다. 우리는 이통사들이 이를 미니 슈퍼 사이클로 설정하고 상당한 할인과 프로모션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게다가 아이브스는 아이폰 사용자들이 애플 역사상 가장 큰 비율(7~8%)로 아이폰15 프로로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믿고 있다.
또 “그리고 우리는 1년 전보다 거의 100달러가 증가한 950달러에 근접해 판매가격이 시작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AI기반 아이폰업그레이드는 아이폰15 전용일까?
AI 기반 아이폰 업그레이드는 아이폰 15 전용일까. 그렇지 않아 보인다.
우리는 9월에 아이폰 15 라인과 함께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iOS 17이 기계 학습을 사용해 개선된 자동 수정 기능과 같은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애플은 이 업데이트를 아이폰XS 이후 나온 최신 아이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확인했다. (아이폰X와 그 이전 버전은 지원되지 않는다.)
아이브스의 예측이 사실처럼 들린다면 애플의 다음 아이폰은 AI 덕분에 기능이 극적으로 향상된 헬스앱을 시작으로 새로운 세대의 실제 아이폰 앱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과연 애플은 쟁쟁한 최신 AI 챗봇 경쟁자들을 깜짝 놀래킬 소비자용 AI를 선보일까.
애플이 아이폰15를 발표하는 오는 9월을 기대해 본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