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1분기 실적 들여다보니… 아이폰↓ 맥·서비스↑

[AI요약] 애플은 올 1분기 매출 972억8000만달러(약 124조원)를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6% 성장했다. 당초 시장 전망치인 938억9000만달러(약 120조원)를 크게 웃돈 실적을 보였다. 아이폰 부문의 실적은 감소했지만, 애플 실리콘 기반 맥과 서비스 부문 매출이 크게 증가한 점이 돋보인다. 대형 인수합병 계획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는 상황이다.

팀 쿡 애플 CEO (사진=애플 유튜브 갈무리)

애플이 올해 1분기 실적치를 2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전 세계적 스마트폰 수요 감소와 공급망 이슈에도 불구하고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호실적을 이뤘다는 평가다. 그러나 애플 주가는 시간 외 시장에서 2% 남짓 하락했다.

경제매체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올 1분기 매출 매출 972억8000만달러(약 124조원)를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6% 성장했다. 당초 시장 전망치인 938억9000만달러(약 120조원)를 크게 웃돈 실적을 보였다. 이에 따라 주당순이익(EPS)도 전망치인 1.43달러를 훌쩍 뛰어넘은 1.52달러로 집계됐다.

부문별로는 아이폰 부문 매출이 505억7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했다. 월가 전망치인 478억8000만달러 역시 웃돈 실적을 보였다. 그러나 전 세계적인 스마트폰 수요 감소로 인해 매출 증가폭이 둔화된 점은 시장의 우려로 작용했다.

매출 성장 폭이 컸던 부문은 맥과 서비스 부문이다. 애플 실리콘 기반의 신제품으로 좋은 시장 반응을 얻고 있는 애플의 맥 제품은 관련 매출 104억4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4.73% 증가했다.

애플 앱 스토어와 애플뮤직, 애플TV+ 등 구독 서비스가 주를 이루며 효자 상품으로 등극하고 있는 서비스 부문은 198억2000만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이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7.28%나 늘어났다. 시장조사기업 마에스트리(Maestri)에 따르면, 애플의 서비스 가입자 수는 지난해 1분기 약 6억6000만명에서 올 1분기 8억2500만명으로 한 해 동안 25% 증가했다.

아이패드 매출은 76억5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2% 매출이 감소했으나 그 폭이 줄었다는 점에서 선방했다는 평가다.

맥·서비스 매출 증가세 눈길, 대형 인수합병 계획은 "글쎄"

애플은 2분기 실적 전망치를 공개하지 않았다. 여전히 상존하는 코로나19 팬데믹 영향과 시장 불확실성을 이유로 애플은 지난 2020년 2월 이후 실적 전망치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주가 지지를 위한 자사주 매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애플은 1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애플 이사회가 900억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애플은 지난해 약 883억달러 규모로 자사주를 매입한 바 있다. 배당금도 주당 23센트로 5% 인상했다.

애플의 1분기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나스닥 시장에서 애플의 주가는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다. 이날 나스닥 시장에서 4.52% 오른 163.64달러에 장을 마쳤던 애플 주가는 실적 발표 후 시간 외 거래에서 2.22% 내린 160달러까지 하락했다. 애플의 실적에 대한 기대치가 너무 높았던 부분과 함께 2분기 실적 전망에 대한 시장의 확신이 약해진 것이 주가 하락의 배경이라는 설명이 나왔다.

한편, 인수합병에 대한 애플의 입장은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1분기 실적 발표에서 대형 인수합병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전혀 배제하지 않는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대형 인수합병 건도 마다치 않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팀 쿡 CEO는 "애플의 초점은 우수한 인재와 IP(지적재산권)를 찾는 일이 우선이다"면서 대형 인수합병 건에 대한 기존의 신중한 입장은 유지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인터뷰] 윤거성 펄스애드 대표 “셀러의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글로벌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설립 직후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아마존 광고 기술 분야 파트너 선정, 이어진 CJ ENM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팁스 선정 등이 모두 지난 몇 개월 사이에 펄스애드가 이뤄낸 일들이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펄스애드의 전략과 무기, 다가오는 새해의 계획은 무엇일까? 오는 28일 개최되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5(DMI 2025)’에서 ‘리테일 미디어의 성장과 브랜드의 채널 전략 변화’를 주제로 발표를 앞둔 윤거성 대표를 만나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2024 빅테크 성적표’ AI 지출과 기업 점유율 보기

올해 빅테크의 AI에 대한 기업지출이 올해 500% 급증해 약 19조원을 쏟아부은 것으로 집계됐다. 그동안 AI 시장의 선두에 있었던 오픈AI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50%에서 올해 34%로 줄어들었으며, 이는 경쟁사인 앤트로픽의 챗봇 모델 클로드 3.5의 활약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AI부터 암호화폐까지 ‘트럼프 2기’ 변화할 핵심 ‘기술 정책’

도널드 트럼프가 백악관으로 복귀하고 공화당이 양원을 장악하면 의심할 여지 없이 기술 분야가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의 미국 우선주의 철학과 함께, 규제보다 혁신에 기반한 그의 행정부 정책은 AI, 사이버 보안 및 기타 핵심 기술 정책 분야의 글로벌 역학을 크게 바꾸면서 급속한 기술 발전을 촉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은 킬러 위성이 등장했다

조지 루카스 감독의 스타워즈(1977)에 등장한 ‘데스스타’(죽음의 별)는 가상의 우주 정거장이자 슈퍼무기다. 이 영화에 영감을 받은 중국 과학자들이 실제로 ‘데스 스타’를 만들었다. 스타워즈에서 영감을 받은 이 무기는 마이크로파 빔을 집중시켜 적의 위성을 쓸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