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2분기 매출 94조원 '사상 최대"...아이폰 판매 50% 늘었다

애플의 명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2분기 실적에서 애플은 매출 814억 1000만달러(한화 약 94조원)으로 2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월가의 시장 전망치를 뛰어넘은 어닝서프라이즈다. 주당 순이익은 1.30달러를 기록해 전망치 1.01달러를 크게 웃돌았다.

애플의 2분기 당기순이익은 217억 4000만달러(약 25조원)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인 112억 5300만달러(약 13조원) 보다 무려 93% 급증했다. 영업이익률은 43.3%로 모든 기업들이 바라는 이상향에 가까운 수치를 기록했다.

27일(현지시간) 애플은 이 같은 애용의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러한 깜짝 실적은 아이폰을 비롯한 애플의 전 제품의 판매량 증가가 그 원인으로 분석된다.

해당 기간 아이폰 판매액은 395억 7000만달러(약 46조원)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9.8% 증가한 수치다. 애플의 첫 5G 폰인 아이폰12의 인기가 대단했음을 그대로 보여준다.

아이폰12

주요외신은 아이폰 외에도 아이패드(73억 7000만달러)와 맥PC(82억 4000만달러) 등 기타 제품의 판매액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2%, 16% 증가하면서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서비스 부문의 매출도 극적으로 상승했다. 애플 뮤직, 클라우드, 그리고 결제 수수료와 광고 등을 포함한 애플의 서비스 부문 매출은 174억 8000만달러(약 20조원)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특히 구독 서비스의 유료 애플리케이션 가입자수가 7억명 수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억 5000만명이나 늘은 것도 호실적을 이끈 기저효과 중 하나다.

주요 지역별 매출 실적을 살펴보면, 중화권 지역 매출이 147억 6000만달러(약 17조원)를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58% 급증했다. 중국인의 애플 사랑이 잘 반영된 결과다. 중화권에는 대만과 홍콩도 포함된다.

북미(미국) 지역 매출은 395억 7000만달러(약 46조원)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스마트폰 등을 비롯한 B2C IT 업계에서 2분기는 전통적인 비수기지만, 이날 실적 발표에 나타난 애플의 깜짝 실적은 코로나19로 인한 반사이익이라고 외신은 분석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재택 근무와 원격 교육 등으로 애플 제품의 판매량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현재 반도체 공급난은 '잘 나가는' 애플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팀 쿡 애플 CEO 또한 "반도체 공급난 영향으로 3분기 아이폰 및 아이패드 매출 성장폭이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이번 실적 발표를 통해 말하기도 했다.

애플은 측은 "올해 3분기 매출액 성장폭은 2분기 36% 보다 줄어들 것"이라며 그 원인으로 반도체 공급 부족과 서비스 부문 성장 둔화 등을 꼽았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팀뷰어가 전망하는 2025년 인공지능 발전 방향은?

이번 전망과 관련해 팀뷰어 측은 “AI가 주도하는 변화는 초기 징후를 보고 있지만 진정한 변화는 AI 기능들이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될 때 일어날 것”이라며 AI가 기술 지원을 위한 30초짜리 튜토리얼 비디오를 생성한다거나 교육을 위한 시각적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등의 방식을 언급했다.  

딥엘이 전하는 2025년 주목해야 할 AI 트렌드… “맞춤형 전문 AI 솔루션의 시대가 온다”

딥엘의 주요 임원들은 내년에 AI가 단순한 툴을 넘어 협업하는 동료로 발전할 것으로 내다보며,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띤 맞춤형 AI 솔루션이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금부터 딥엘 전문가들이 전하는 예측하는 2025년 AI 트렌드를 살펴본다.

아하 커뮤니티 앱 토론 결과, 윤석열 대통령 하야·탄핵 81% 찬성

윤석열 대통령의 향후 거취를 두고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소셜 Q&A 커뮤니티 아하에서 1주일 간 뜨거운 토론이 벌어져 관심을...

유튜브, 4,600만 사용자로 국내 모바일 앱 1위…AI·가상화폐 앱 급성장

유튜브가 2024년 하반기 국내 최다 이용 모바일 앱으로 집계됐다. 전체 순위를 보면 카카오톡(4,539만 명), 네이버(4,341만 명), 크롬(3,741만 명), 구글(3,682만 명)이 2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쿠팡(3천160만명), 네이버지도(2천626만명), 삼성인터넷(2천268만명), 인스타그램(2천262만명), 배달의민족(2천166만명) 등이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