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 14.5 업데이트 총정리...마스크 쓰고 잠금해제·페북 광고 추적 막고

애플 iOS 14.5 업데이트가 릴리즈됐다. 21가지 이상의 역대급 대규모 업데이트다. 

이번에 배포된 iOS 14.5 버전은 마스크 착용 시 잠금 해제, 사용자 추적 막는 앱 추적 투명성 기능, 듀얼심 5G 지원, 에어태그 기능 등이 추가됐다.

 

마스크 벗지 않고 아이폰 잠금 해제

마스크를 착용하고도 아이폰 활성화가 가능해졌다. 

iOS 14.5에서는 페이스 ID가 얼굴 전체를 볼 수 없을 때, 애플워치를 보조 인증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애플워치 잠금 해제 옵션'을 추가했다.  

코로나 대유행 이후, 마스크 착용으로 페이스 인식이 되지 않아 사용자는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마스크를 벗어야 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면 애플워치 OS 7.4를 동시에 구동해야 하며, 애플워치 언락 기능을 설정해야 한다.

다만, 앱스토어 구매 인증을 하려면 얼굴 스캔이나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하다.

 

에어태그(Air tag) 지원

새로 출시된 에어태그 설정이 추가됐다. 

분실 모드로 소리를 통해 추적할 수 있으며, 에어태그 주위의 아이폰, 아이패드, 맥 네트워크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Find My' 앱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아이폰 11, 12에서 가능하다.

 

애플맵 크라우드 소싱 수집 기능 도입

사용자 신고를 통해 교통 사고나 위험 알림을 전달하는 기능이 추가됐다.

애플맵 내 리포트 버튼을 통해 도로 위험 정보를 기록하면, 주변의 다른 사용자가 보다 빠르게 운전 경보를 알 수 있다.

아이폰과 카플레이에서 사용 가능하다.

 

길찾기 시 도착 시간 알림 기능

애플맵으로 도보나 자전거로 길찾기 사용 시, 가족이나 친구에게 도착 예정 시간을 메시지로 보낼 수 있다.

시리 요청으로도 가능하다.

 

에어플레이 2 피트니스 플러스(AirPlay 2 for Fitness+) 지원

iOS 14.5, iPadOS 14.5, watchOS 7.4는 Apple Fitness+에 에어플레이 2를 지원한다.

Apple Fitness+ 가입자는 스마트 TV 또는 셋톱 박스에 자신의 운동을 에어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다만, 활동반지, 운동 남은 시간, 칼로리 소모 등은 TV에 나타나지 않고, 연결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봐야한다.

 

듀얼 SIM 5G 지원

아이폰의 듀얼 SIM에서 5G를 사용할 수 있다.

iOS 14.5는 듀얼 SIM 모드의 5G 글로벌을 도입했다.

이전에는 중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듀얼 SIM 모드는 LTE로 제한됐지만, iOS 14.5로 업데이트하면 두 라인에서 모두 5G 속도로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모드 개선으로 5G 네트워크 최적화

iOS 14.5는 스마트 데이터 모드를 개선했다. 

이를 통해 5G 네트워크 최적화가 가능해져 데이터 사용량 향상과 배터리 수명이 늘게 됐다.

5G 국제 로밍도 가능해졌다.

 

새로운 이모지 캐릭터 추가

이모지 캐릭터가 추가됐다.

수염을 기른 캐릭터와 불타는 심장, 새로운 피부톤 부부 등이며, 에어팟 맥스로 보이는 이모지와 빨간색을 제거해 백신 주사기로 보이는 이모지도 추가됐다.

 

선호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설정 기능 도입

iOS 14.5 업데이트 후, 시리에게 재생 요청을 하면 애플 내장 앱 외에 타사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뜬다.

만약 스포티파이로 설정할 경우, 시리가 노래 재생 요청을 받으면 애플 뮤직을 돌아가지 않고 스포티파이에서 음악을 검색해 재생한다.

이는 설정이 아닌, 시리가 사용자의 선호도를 배우고 학습하는 기능이다.

 

시리의 새로운 목소리

iOS 14.5에서는 젠더에 따른 음성 선택이 없어졌다. 다양성 관점의 목소리가 추가됐다.

업그레이드한 후 설정 메뉴에서 Siri & Search 부분에 업그레이드된 'Siri Voice' 옵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X박스 컨트롤러 지원

iOS 14.5에서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와 함께 최신 플레이스테이션 5 듀얼 센스와 X박스 시리즈 X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컨트롤러는 또한 TV OS 14.5 업데이트로 Apple TV와도 연결 가능하다.

 

아이폰11 배터리 재보정 기능 프로세스 추가

iPhone 11, 11 Pro, 11 Pro Max에 대해 iOS 14.5는 배터리 상태 보고 기능을 다시 보정하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이 업데이트는 일부 사용자의 배터리 상태 오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됐다.

만약 예기치 않은 배터리 방전이나 성능 기능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견될 경우, 재보정 프로세스가 진행된다.

 

앱 추적 막는 안티 트래킹 기능 도입

iOS 14.5는 앱과 웹을 통한 사용자 활동 추적을 봉쇄한다. 

이제 페이스북 등 인터넷 기업이 앱 트래킹을 하려면 사용자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만약 사용자가 허가하지 않으면 앱 내 온라인 광고 사업자는 활동 추적을 할 수 없으면, 허가 받지 않은 개발 도구를 사용할 수 없다.

 

애플 뮤직 라이브러리 옵션 및 가사 공유 기능 추가

iOS 14.5는 애플 뮤직 앱 내 슬라이드로 '최근 재생'과 '앨범 표시'를 할 수 있게 했다.

아이메시지와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다른 사람에게 가사와 노래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으며, 특정 부분만 재생할 수 있는 메시지 전송도 가능해졌다.

 

애플 뮤직: 시티 차트 기능 추가

전 세계 100여 개 도시에서 가장 많이 재생되는 곡 목록을 알려주는 '시티 차트' 메뉴가 생겼다.

 

알 수 없는 전화의 음소거 팝업

iOS 14.5에서 알 수 없는 발신자로부터 전화를 받으면, 콜사일런싱(Call Silencing) 설정을 바로 안내한다.

iOS 13에서 처음 도입된 기능인 콜 사일런싱은 사용하면 알 수 없는 번호에서 걸려온 전화는 음성사서함으로 바로 연결된다.

 

팟캐스트 디자인 개편

팟캐스트가 'play' 대신 'show'로 달라졌다.

이에 따라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변화했으며, 검색 기능과 팔로우 옵션이 추가됐다.

 

알림 앱 목록 추가

알림 기능도 업그레이드했다.

알림 목록을 만료일, 생성일, 우선순위 혹은 제목별로 정렬할 수 있게 됐다.

시리를 통해 만들어진 리마인더(Reminder)가 새벽 시간대에 맞춰지는 버그도 고쳤다.

 

아이패드 스마트 폴리오 보안

iOS 14.5는 스마트 폴리오가 닫힐 때마다 내장 마이크를 음소거하도록 했다.

태블릿을 사용하지 않을 때 다른 MFi 스마트 케이스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앱이 마이크에 접근할 수 없다.

8세대 아이패드, 4세대 아이패드 에어, 2세대 11인치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에 적용된다.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 기능 연결 

iOS 14.5에서는 구글이 사용자로부터 수집할 수 있는 개인 데이터를 제한하기 위해 자체 서버를 통해 구글의 세이프 브라우징 기능을 연결한다.

애플은 자체 서버를 통해 세이프 브라우징 기능을 프록시화함으로써 구글이 보는 데이터를 제한할 수 있다.

사파리에서는 사기성 웹 사이트 경고 기능이 사용자 데이터를 훔치려는 피싱 의심 웹 사이트를 방문하면 사용자에게 경고하도록 설계됐다.

 

제로 클릭 공격 방지

iOS14.5에서는 제로클릭 공격을 어렵게 하는 확장 PAC 보안 조항이 포함됐다. 

해커가 제로클릭 공격 시 피해자의 상호작용 없이 대상 기기에 침입할 수 있어 이를 감지하기 어렵다.

이를 막기 위한 보안팩이 추가됐다.

이외에도 애플 뉴스앱 디자인 변경, 스크린샷 단축어 기능, 애플 워치 클라우드 백업 여부 선택 토글이 추가됐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마루에서 만난 사람] 김연석 제틱에이아이 대표 “AI 기업을 위한 원스톱 온디바이스 AI 전환 솔루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멜란지는 현재 베타 버전 단계에서도 전 세계에 보급된 모바일 NPU의 80%에 적용 가능한 수준이다. 향후에는 아직 지원되지 않은 나머지 20%를 채워 나가는 것이 목표다. 궁극에는 NPU가 적용된 세상의 모든 기기에서 동작하는 온디바이스 AI 서비스를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그 시점을 언급하며 ‘공존하는 생태계’에 대한 구상을 털어놨다.

‘로보택시 Vs. 자차 자율주행’ 미래 교통의 승자는?

자율주행차 업계가 숨가쁘게 돌아가고 있다. GM이 그동안 투자했던 자율주행 로보택시 기업 크루즈에 대한 투자를 전면 중단한 가운데, 구글 모기업 알파벳의 로보택시 자회사 웨이모는 오히려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우버는 기존 자율주행차 제조업체에서 유통업체를 전략을 바꾸면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애플은 10년 공들인 자율주행차 사업 포기를 결정했으며 테슬라는 해당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마루에서 만난 사람] 문창훈 파워테스크 대표 “어떤 프로세스, 데이터라도 연동할 수 있는 기업용 업무 자동화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문 대표와 파워테스크 팀이 각고의 노력을 거듭해 선보인 ‘아웃코드’는 개발인력이 부족한 중소 스타트업, 중견기업이 맞춤형 업무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구글시트, 엑셀, 노션 등 이미 기업들이 업무에 사용하고 있는 솔루션의 모든 데이터를 각각의 워크플로우에 자동으로 연동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노코드인 만큼 직관적인 환경에서 마우스 클릭만으로 각 회사의 업무 환경에 맞춘 최적화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

‘X는 X’ 일론 머스크의 ‘디지털 타운스퀘어’를 탈출하라

언론인, 스포츠클럽, 영화감독과 배우 등 사회 각층 저명한 인사들이 사용자들의 X 이탈 추세에 합류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X 내에서 인종차별, 동성애 혐오, 반유대주의 등 증오 표현이 증가하고 도덕적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