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반품 보상 플랫폼 ‘약올려’를 운영하는 룩인사이트는 올해 연간 거래액 400억원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달성한 총 거래액 78억원 대비 5배 이상 상승한 결과다.
룩인사이트에 따르면 4000여개 업체를 통해 유통되는 국내 의약품 도매 시장에서 항생제 등 단기 처방 의약품은 유효 기간이 남아 있어도 반품이 거부되는 실정이다. 연간 폐기되는 전체 의약품 규모는 1조원에 달하는 등 의약품 소매 업체인 약국의 막대한 경제적 손실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지난 2022년 10월 출시된 ‘약올려’는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R&D 과제를 거쳐 폐기 의약품 반품 보장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약국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의약품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며 국내 의약품 유통시장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약올려는 업계 최초로 의약품 구매시 반품이 보장되는 포인트를 선지급하는 ‘낱알반품포인트’ 제도를 도입했다. 반품이 발생하면 증빙 자료 검증 후 해당 포인트를 예치금으로 전환해 추후 의약품 구매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올해에만 600여개 약국에 총 15억원 규모의 반품 보상을 지원했다.
약올려는 지난해 9월 월 거래액 10억원을 달성한 이후 꾸준히 성장해 올해 1월 20억원, 7월 30억원, 11월 50억원 등 매월 거래액을 갱신해 왔으며, 21.4%에 육박하는 월평균성장률(CMGR)을 기록 중이다.
합리적인 반품 보상 정책을 토대로 약올려는 종합병원 문전 약국을 비롯해 총 1900여 개의 약국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했으며, 전체 고객사의 월 평균 주문 건 수 1만1000건, 재구매율은 88.4%에 달한다.
가진웅 룩인사이트 대표는 “매년 반품 불가로 인해 약국 한 곳당 연평균 1500만원, 전체 환산 시 5000억원에 달하는 폐기 손실로 인해 경영난을 겪는 약국이 늘어나고 있다”며 “한 국가 전체에 의약품 납품이 가능한 ‘풀라인(full-line) 도매’ 방식을 택하고 있는 미국과 일본처럼 의약품의 구매, 배송, 반품 등 유통 전 과정을 기술로 혁신시켜 제약사, 도매상, 약국 모두가 상생하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룩인사이트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 배치 20기, IBK창공 10기에 동시 선정돼 투자 및 성장 지원을 받았으며, 지난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에 이어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팁스(TIPS)에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