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테크(MarTech) 기업 어센트코리아는 검색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리스닝마인드 허블’의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어센트코리아는 리스닝마인드 허블의 주요 기능 중 인텐트파인더와 패스파인더 기능 추가 및 결과 화면을 개편하고 검색량 추이도 한국은 지난 2년간, 일본은 지난 4년간 데이터를 확인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했다.
어센트코리아에 따르면 인텐트파인더는 소비자 인텐트와 마케팅 전략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는 툴이다. 분석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모든 키워드를 추출해 자동으로 ‘토픽’으로 분류해 준다. 따라서 해당 키워드와 관련해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내용을 알 수 있다. 인텐트파인더에서는 더 많은 인사이트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 결과 화면을 개편하고 검색량 변동을 확인할 수 있는 검색량 추이 그래프의 데이터 범위를 확대했다.
인텐트파인더는 연관 키워드 중 검색량이 가장 높은 TOP5 키워드의 검색량 추이 그래프가 제공하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보고자 하는 키워드의 그래프를 추가할 수 있고 TOP5 키워드를 제외할 수도 있다. 또한 최근 1년치만 볼 수 있었던 데이터 변화량을 한국은 최근 2년, 일본은 최근 4년치 데이터까지 볼 수 있도록 늘렸다. 분석 시 기존에 제공하던 월 평균 검색량, 연간 총 검색량, 증감률, 광고 경쟁도에 이어 트렌드, CPC(USD), 광고 경쟁도, 검색 인텐트 항목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패스파인더는 고객의 검색 경로를 확인할 수 있어 경쟁사 키워드 분석, 고객의 구매 여정에 따른 단계별 분석, 소비자 구매 요인 분석 등이 가능하다. 패스파인더는 업데이트를 통해 ‘키워드 분류’ 기능을 추가했다. 분석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이전 키워드와 이후 키워드를 구분해서 볼 수 있고 비슷한 의미를 지닌 키워드들이 자동으로 그룹화되어 소비자의 검색 경로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키워드 분류 기능은 리스닝마인드 허블 한국버전과 일본버전의 어드밴스 플랜에 제공한다.
또한 패스파인더에는 90일 이전과 현재를 비교하는 ‘과거 비교’ 기능이 추가됐다. 본 기능은 90일간 새로 등장했거나 사라진 고객 검색 경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변화된 욕망이나 의도를 파악하거나 마케팅 활동을 통해 변화된 소비자 검색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리스닝마인드 허블은 마케터, 상품기획자, 마켓인사이트팀, 광고대행사 등에서 이용이 늘어나며 도입하는 기업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 올해 1분기에만 LG 생활건강, 동서식품, 종근당건강, 에스코어(S-Core), 일본 마테크 기업 노바세루(ノバセル) 등 다양한 분야의 여러 기업들이 리스닝마인드 허블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박세용 어센트코리아 대표는 “올해 적용하고자 계획하고 있는 리스닝마임드 허블의 신규 기능을 차근차근 업데이트하고 있다”며 “검색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인텐트를 더 쉽고 빠르게 확인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추가 기능 적용 및 세미나, 리포트, 교육 등 다방면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