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스그룹, SPARCS와 함께 연 ‘AI 헬로톤 2024’ 성공적

지난 23일부터 양일간 엘리스랩 서울센터에서 AI 교육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과 KAIST ‘SPARCS’가 ‘AI 헬로톤 2024’을 개최했다. (사진=앨리스그룹)

AI 교육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은 ‘AI 헬로톤(AI HELLOTHON) 2024’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3일부터 양일간 진행된 이번 행사는 엘리스그룹과 KAIST 총학생회 산하 특별기구 SPARCS가 함께 개최했다.

엘리스그룹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AI에 마음을 담다’는 슬로건 아래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파악하고, 그 해결책을 담은 AI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다. 엘리스그룹과 SPARCS는 뛰어난 AI 기술, 개발자의 의도, 이를 잘 전달할 수 있는 UI∙UX 3가지가 모두 뒷받침되는 AI 서비스를 발굴하고자 주제를 선정했다.

지난 2일 열린 온라인 예선을 통과한 48명은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 직군 별로 1명씩 한 팀을 이뤄 2주간 AI 서비스 개발에 돌입했다. 팀 구성 이후 엘리스랩 서울센터에서 팀 네트워킹과 AI 전문가 멘토링을 위한 ‘밋업데이’도 가졌다.

본선 참가자들의 AI 서비스 개발은 엘리스클라우드를 토대로 진행됐다. 엘리스클라우드는 별도 환경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의 GPU 환경을 제공하며, 개발한 AI 모델을 ML API 서비스로 손쉽게 배포하는 것이 가능하다. 배포 이후에도 사용 패턴에 따라 배포 모델의 성능과 안정성을 자동 최적화해준다. 이번 본선 진출자들이 개발한 AI 서비스 역시 다양한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는 웹에 배포됐다.

23일부터 엘리스랩 서울센터에서 열린 본선에서는 12팀이 개발 및 현장 발표를 진행하고, 심사위원의 평가를 받았다. 최종 심사는 사용자 경험과 디자인, 기술 실행력을 비롯해 창의성, 주제 적합성, 타당성, 시장성, 구체성 등을 기준으로 이루어졌다.

대상은 AI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작성 서비스 ‘쉽소서’를 개발한 팀이 차지했다. 쉽소서는 AI가 하는 질문에 답해가는 과정을 통해 이전 경험 속 깊은 기억까지 되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로 자기소개서 작성에 겪는 어려움을 해소해 준다는 평을 받았다.

우수상은 요양보호사의 인지 교육 활동 부담을 덜어주고, 치매 어르신의 기록 활동을 도와주는 서비스 ‘쌤샘’을 개발한 팀과 데이터 학습을 통해 인플루언서 대신 SNS 답글을 관리해주는 서비스 ‘insense’를 개발한 팀에게 돌아갔다.

김재원 엘리스그룹 대표는 “이번 AI 헬로톤 참가자들이 개발한 참신한 AI 서비스를 보며 AI 기술 개발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가치를 더해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엘리스클라우드를 비롯해 엘리스그룹의 AI 솔루션을 지속 발전시켜 다양한 가능성을 지닌 개발자들이 편리하게 AI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황정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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