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스그룹은 자사의 공교육 AI 교육 솔루션 브랜드 ‘엘리스스쿨’이 AI 코스웨어 실습 중심으로 구성한 교원 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부산 현장 연수, 온라인 연수를 이어나간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6일 엘리스스쿨은 서울 엘리스랩 성수센터에서 초∙중∙고 교사 대상 ‘AI 코스웨어로 미래 교실을 디자인하는 교사 연수’를 운영했다. 이론과 실습 중심으로 구성된 이번 연수에서는 AI 코스웨어 개발에 참여한 연구진이 직접 나서 기능 및 방법론 강의를 진행했다. 이후 AI 코스웨어를 직접 체험하는 실습 중심의 강의에서는 실제 활용 교사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학생들과 공감할 수 있는 하이터치-하이테크 교육 방안, 맞춤형 수업 설계나 운영 방안 등이 소개됐다.
이번 연수는 내년부터 도입될 AI 기술 기반의 디지털 교육 현장을 미리 경험해보고, 어떤 수업을 준비해야 할지 사전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실제 AI 코스웨어를 사용한 수업을 미리 볼 수 있어 이해도 측면에서 효과적이었다는 평이 이어졌다. 엘리스스쿨은 호평에 이어 오는 21일 엘리스랩 부산센터에서도 동일 내용의 2차 연수를 진행한다.
온라인을 통한 세미나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선보인다. 26일 온라인 지식공유플랫폼 ‘지식샘터’에서는 ‘엘리스클래스만으로 한 번에 끝내는 정보교과 수행평가’ 강좌가 운영된다. 엔트리 등 블록코딩 수업 및 수행평가 사례를 소개하고, AI 코스웨어 ‘엘리스스쿨클래스’로 직접 수행평가 과정을 실습해볼 수 있다. 엘리스그룹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가 운영하는 제5기 지식샘터 디지털랩 참여기업으로서 매달 엘리스스쿨클래스 활용 연수를 진행 중이다.
이어 오는 28일에는 엘리스스쿨연수원에서 실시간 온라인 연수 ‘AI∙디지털 레벨 업 특강’이 진행된다. 연사로는 2023년 디지털 선도학교-터치교사단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울산 도산초 이명길 교사가 참여한다. AI 디지털 교육 현장에서 교육자의 수업 준비부터 학습 관리까지 지원하는 ‘AI 보조교사’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협업 수업 준비 방안, 맞춤형 실제 수업 사례 등 현직 교원들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필수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김재원 엘리스그룹 대표는 “AI 코스웨어의 개념과 세부 기능 안내, 수업 적용 실습을 순차적으로 진행함으로써 교원들의 현장 활용 측면에서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며 “수업 적용 소감 등 교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엘리스스쿨클래스의 사용성을 더욱 강화하고, 교원들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공교육 디지털 전환의 성공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엘리스스쿨이 연수에 활용한 엘리스 AI 코스웨어 ‘엘리스스쿨클래스’는 LLM기반 AI헬피의 맞춤형 피드백, 자동채점 및 자동 퀴즈 출제 기능, 종이와 플랫폼을 연동하는 스마트펜 기능 등 고도화된 AI 기능으로 학생과 교원에게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지난 1월 ‘대한민국교육박람회’, ‘Bett UK 2024’ 등 국내외 박람회에서 소개되어 많은 교육 관계자들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