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세계 게임시장에서 ‘만렙’을 찍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가 차질을 빚고 있다. 두 기업의 합병에 불허를 결정한 규제 당국들은 이번 ‘빅딜’이 현재 게임시장에서 혁신적인 클라우드 기반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와 이를 사용하고 있는 게이머들의 기회를 억제시킬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이하 블리자드) 인수전이 예상보다 난항을 겪고 있다.
미국과 영국 등 각국 반독점 규제기관이 MS의 블리자드에 대한 690억달러(약 92조2530억원) 인수 계획에 제동을 건 이유와 전망에 대해 더가디언, CNN 등 외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경쟁 및 시장 규제 당국인 CMA는 이미 글로벌 게임시장 60~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MS가 블리자드를 인수할 경우, 향후 몇년 동안 영국 게이머들에게 혁신과 선택의 감소를 불러올 것을 우려하며 이번 클라우드 게임 시장 ‘빅딜’을 좌절시켰다.
현재 기술 업계 가장 큰 거래 중 하나인 이번 인수전은 전 세계 반독점 규제 당국의 반대를 불러오고 있다. 미국 반독점 규제 당국인 연방거래위원회(FTC)도 지난해 12월 유사한 문제를 제기하며 MS의 블리자드 인수를 차단하기 위해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청문회는 오는 8월로 예정돼 있으며 유럽연합(EU)도 거래를 평가중에 있다.
MS가 블리자드를 최종적으로 인수하기 위해서는 16개국 규제당국의 심사를 통과해야 하며 우리나라의 공정거래위원회 심사도 예정돼 있다. 그러나 당초 승인이 예상됐던 영국이 반대하고 나서면서 이번 빅딜이 위기를 맞게됐다. 각국의 규제당국 중에서도 영국, 미국, EU 등 세 기관 중 하나라도 인수 허가를 내주지 않으면 인수 자체가 무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리자드는 ‘콜 오브 듀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디아블로’, ‘오버워치’ 등의 게임을 제작하는 세계 최대 비디오 게임 개발사다. Xbox 게임 콘솔을 판매하는 MS는 ‘Xbox 게임 패스’라는 비디오 게임 구독 서비스와 클라우드 기반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세계 규제당국은 MS가 블리자드의 게임을 자체 플랫폼 전용으로 만들고 게임패스 구독 비용을 인상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 영국 게이머들은 클라우드 덕분에 값비싼 게임 콘솔과 PC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며 게임 방식에 대한 훨씬 더 많은 유연성과 선택권을 얻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규제당국이 MS가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서 강력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허용하는 이번 거래를 승인하게 될 경우, 게임 시장의 중요한 기회와 혁신을 약화시킬 위험이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게이머들이 특수 하드웨어에 투자하지 않고 휴대폰이나 TV에서 비디오 게임을 스트리밍해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우드 게임 분야가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거래는 이러한 혁신적인 시장을 역행한다는 지적이다.
만약 MS가 블리자드를 인수하는데 실패할 경우 블라자드가 가까운 미래에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제공하기 시작할 것으로 규제당국은 내다보고 있다.
CMA는 성명서를 통해 “MS는 이미 클라우드 게임에서 다른 경쟁사보다 강력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며 “MS의 블리자드 인수는 향후 몇 년동안 영국 게이머들에게 혁신 감소와 선택권 감소를 불러올수 있다”고 밝혔다.
MS와 블리자드 두 기업은 이번 영국 규제당국의 결정에 항소할 계획이다. 바비 코틱 블리자드 CEO는 성명을 통해 “MS와 함께 이 결정에 이의를 제기할 것이며, 영국 경쟁 항소재판소에 항소하는 작업을 이미 시작했다”고 밝혔다. 브래드 스미스 MS CEO는 “이번 결정은 시장과 클라우드 기술이 실제로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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