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괌에서도 ‘카카오 T 택시·공항픽업 예약 서비스’로 이동하세요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T 해외예약’ 서비스 일환으로 괌 현지에서 ‘택시 및 공항픽업 예약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카카오 T 인프라를 해외 현지에 직접 적용해 운영하는 첫 사례다.

카카오 T 해외예약은 해외 현지에서 카카오 T 앱으로 현지 택시를 비롯한 다양한 이동 수단을 사전 예약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해당 서비스 구현을 위해 괌 최대 택시 브랜드인 미키택시 서비스(Miki Taxi Service)와 협업해, 국내 모빌리티 기업 최초로 플랫폼-기사앱-어드민에 이르는 인프라를 해외 현지 택시 업계에 적용하고 택시 및 공항픽업 예약 서비스를 시작한다.

최근 엔데믹 기조와 맞물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 70만 명을 웃돌았던 괌 내 한국인 관광객 수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카카오 T 해외예약 서비스가 보다 많은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괌을 방문하는 이용자는 카카오 T 앱 내 여행 탭의 ‘해외여행' 메뉴를 통해 괌 택시 및 공항 픽업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다. 카카오 T 항공 국제선 서비스를 통해 괌 항공권 예매 시 추천 연계 서비스로도 접근 가능하다. 각 서비스 별로 괌 현지 택시 예약은 괌 현지 시간의 10분 전부터 최대 4주 전까지, 괌 공항 픽업 예약 서비스는 탑승 시간의 최소 6시간부터 최대 4주 전까지 접수할 수 있다.

괌에서 운영되는 택시 및 공항픽업 예약 서비스는 평균 15여년의 운전 경력을 보유한 괌 현지의 베테랑 기사들이 참여한다는 점도 관심을 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들을 대상으로 카카오 T 서비스 품질 정책 기반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기사 평가 기능을 도입했다.

괌 현지의 서비스 환경을 고려한 편의 기능도 제공한다. 언어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기사-승객 간 ‘메시지 자동 번역 기능’을 비롯한 실시간 위치, 도착 예정시간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안심 메시지 기능’ 등이다.

사고, 분실물 신고 등 서비스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응하는 시스템도 갖췄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전 차량에  기사는 물론 승객까지 보호해주는 자동자 보험을 가입, 24시간 한국어로 운영되는 현지 고객센터도 운영한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괌 공항 픽업 서비스 예약 시에는 비행기 연착, 지연 등으로 예약 서비스 이용 시간을 재조정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고자 사전 입력된 이용자의 비행기 편명 정보를 통해 현지 기사가 카카오 T 앱에서 직접 실시간 비행 상황 파악 후 차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괌 택시 및 공항픽업 예약 서비스 운임은 현지 제휴 업체의 정책을 기반으로 시간 및 거리에 따라 책정되는 사전확정요금제로 운영된다. 서비스 이용 전 예약 단계에서 전체 요금을 사전에 확인하고, 예약이 확정되면 카카오 T 앱에 등록된 카드로 자동결제가 이뤄지는 방식이다. 운임 외 서비스 이용료는 현지 운영 상황에 따라 0~3000원으로 책정되며, 오픈을 기념해 한시적으로 무료로 운영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괌 현지 택시 및 공항 픽업 예약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향후 플랫폼 운영 노하우와 ICT 기술을 기반으로 괌 현지의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외예약 서비스를 확대 제공해 나갈 방침”이라며 “한국인 뿐 아니라 해외 각국에서 방문한 관광객 대상으로도 카카오 T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용 대상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CBO, Chief Business Officer) 부사장은 “카카오 T 인프라를 해외 현지에 적용하는 첫 사례로서, 괌에서 택시 예약 및 공항픽업 서비스를 시작해 괌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괌에서의 서비스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향후 더 넓은 해외 시장에서 카카오모빌리티만의 고도화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정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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