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AI 기반 직원 역량 관리 솔루션 발표

오라클은 직원 역량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관리 및 성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 인사관리 솔루션 ‘오라클 다이나믹 스킬’을 1일 발표했다.

기존 오라클 퓨전 클라우드 HCM에서 제공되는 이 솔루션은 직원 역량을 포괄적으로 조망함으로써 인사관리(HR) 부서와 기업 경영진이 현 시점 및 미래에 조직에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통찰력을 도출하도록 돕는다. AI 기반 솔루션을 통해 직원 역량에 대한 최신 정보를 기업 경영진에게 제공함으로써, 필요 인력의 유치, 개발 및 성장을 돕는다.

급격한 기술 발전과 함께 오늘날 기업 조직 내에서 직원에게 요구되는 역량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정기적인 역량 개발은 물론, 유사한 기술도 다른 단어나 표현으로 설명될 수 있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 개발 가능한 잠재적 역량은 실질적으로 무한하다.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데이터를 수집 및 추적하는 시스템 없이는 기업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 오늘날의 기업들은 경영진과 인사관리 담당의 사업 전략을 지원할 적합한 인재를 물색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직원 역량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을 필요로 한다.

오라클 다이나믹 스킬은 직책, 직원 역량, 경험 및 기술 숙련도를 포함한 조직 내 기술 역량 데이터 기록을 정밀하게 반영한다. 관련 데이터를 전반적으로 조망함으로써 경력 개발 촉진, 계획 수립 절차 개선, 우수한 인재 채용, 숙련된 인력 개발과 같은 담당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주요 기능 중 스킬 넥서스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기록 데이터베이스다. 조직에서 근무하는 직원 전체의 역량을 포괄적으로 조망한다. 이를 활용해 인사담당 관리자 및 기업 경영진은 직원 역량, 기술 격차, 개발 또는 습득이 필요한 기술을 파악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전 세계에 걸쳐 역량, 자격 및 직무에 대한 공개 데이터를 조직 내 유사한 정보와 결합한 다음, AI 기반으로 역할에 따라 요구되는 기술 역량을 배정한다.

기업 고객은 자사 비즈니스에 맞춤화된 관련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스킬 넥서스는 직원 프로필에 새롭게 추가되었거나 성과 평가를 통해 개선된 역량과 같이 기존 직원의 역량 변화와 채용을 통해 확보한 새로운 역량에 대한 내용을 자동으로 반영한다. 이를 활용함으로써 오라클 클라우드 HCM 기업 고객은 조직 내 필요한 역량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자원, 교육 및 채용과 관련해 보다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게 된다.

스킬 어드바이저 기능은 습득해야 하는 직원 역량, 조직 내 특정 직무에서 활용되는 역량, 채용 중인 직책에 적합한 기술을 보유한 후보자 등을 조언하는 AI 기반의 강력한 추천 엔진이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수요를 충족하는 적합한 인재를 물색하고, 인력 개발을 이어나갈 수 있다. 스킬 어드바이저는 스킬 넥서스로부터 얻은 여러 통찰을 기반으로 HR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오라클 리크루팅 기능의 경우, 이미 명시됐거나 추론되는 역량을 기반으로 후보자를 채용 중인 직책과 연결해 준다. 오라클 클라우드 HCM의 학습 경험 시스템인 ‘오라클 러닝’은 직원 개인의 커리어 목표에 따라 새로운 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과정을 추천할 수 있다. 스킬 어드바이저는 유사한 역량에 대한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자연어 처리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를 통해 후보자와 직원들은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기술하든 그에 따른 적절한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스킬 센터 기능은 직원들의 역량 개선, 새로운 업무 탐색 및 학습 리소스 접근을 위한 보다 개인화된 포털이다. 스킬 센터는 직원들이 커리어 목표 과정 동안의 진행 상황을 쉽게 추적하고, 추가적인 전문성 개발을 위한 다음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조직이 직원의 참여도를 향상시키고 역량을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킬 넥서스의 데이터와 스킬 어드바이저에서 얻은 통찰을 활용하여 직원들에게 실용적인 권장 사항을 제안한다. 잠재적인 조치로는 교육 과정 이수, 멘토와의 만남, 또는 단기 프로젝트를 통한 새로운 경험 획득이 이에 포함될 수 있다. 스킬 센터는 데스크톱, 모바일, 오라클 디지털 어시스턴트, 슬랙 및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와 같은 협업 솔루션을 포함한 모든 기기 및 채널에서 활용 가능하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라이언로켓, AI 웹툰 에이전트 '젠버스 알파' 런칭

AI 기술 스타트업 라이언로켓(LionRocket)은 웹툰 창작을 지원하는 AI 웹툰 에이전트 서비스 '젠버스 알파(Genvas Alpha)'를 공식 론칭하며 B2C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그룹바이, 기업 고객수 1000 돌파… 누적 채용공고수 3500건

채용플랫폼 ‘그룹바이’를 운영하는 그룹바이에이치알은 자사 플랫폼에서 채용을 진행하는 기업 고객수가 최근 1000개사를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그룹바이에이치알의 ‘그룹바이’ 채용플랫폼은 지난 2022년...

글로벌 HR 플랫폼 ‘리모트’, 글로벌 구직자 매칭 지원하는 ‘Recruit AI’ 출시

글로벌 HR 플랫폼 리모트(Remote)는 글로벌 채용이 필요한 기업 고객들을 위해 가장 적합한 구직자 풀을 제공하는 ‘리크루트 AI(Recruit AI)’를 출시했다고 14일...

체이널리시스, AI 사기 탐지 솔루션 알테리야 인수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기업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는 AI 기반 사기 탐지 솔루션 알테리야(Alterya)를 인수한다고 14일 밝혔다.   알테리야는 피해자가 범죄자와의 접촉 전 범죄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