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협업툴 오비스(oVice)는 UX 혁신 컴퍼니 빌더인 컴패노이드 랩스와 함께 ‘실시간 비대면 교육 환경에서 언어 학습자의 학습 피드백 교육 UX환경과 학습 성취 상관 관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오비스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비대면 학습에서 언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행동, 행위와 학습 성취에 기여하는 요소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학습 효능감’에 주목하여 어떤 방식이 언어 학습자의 자신감 향상에 기여하는지 중점적으로 조사했다.
연구는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학습 중 실시간 개인화 학습 피드백을 받는 그룹과 받지 않는 그룹을 비교분석하였습니다. 결과는 '피어슨 상관계수'를 통해 학습 효능감이 얼마나 상승했는지를 정량적으로 측정했다.
오비스에서 진행한 언어 학습에 참여한 약 60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1차 정량 조사를 실시했으며, 추가적으로 16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정성적 인터뷰 및 평가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오비스 온라인 공간을 통한 언어 학습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냄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 피드백이 학습 효능감과 서비스 사용 경험에 미치는 유의미한 영향이 확인되었다. 오비스 온라인 공간은 화상화면을 넘어 공간적으로 다양한 UX 포인트를 전달하는 환경을 제공하여, 실시간 비대면 교육에서의 새로운 경험과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장진규 컴패노이드 랩스 의장은 "HCI 칼리지가 스타트업에서의 실제 UX 문제를 풀어내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결국 수강생들이 문제 해결을 하는 사람(Problem Solver)으로서 UX에 대한 깊은 고민을 가능케 하기 때문"이라며 "프로젝트 팀이 수행한 UX 리서치가 오비스와 같은 스타트업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다는 점을 이번 오비스와의 협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기쁘다"고 밝혔다.
정세형 오비스 대표는 "이번 연구를 통해 오비스가 제공하는 온라인 공간이 교육 목적으로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될 예정"이라며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소통과 피드백이 학습 경험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연구와 협력을 통해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