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시스마켓, 의왕 새벽배송 풀필먼트센터 新 물류기지 가동

본격 가동에 돌입한 오아시스마켓의 의왕 풀필먼트센터 전경. (사진=오아시스마켓)

오아시스마켓이 새벽배송 풀필먼트센터를 통해 이랜드리테일, KT알파 등 협력사와 함께 온라인 식품 시장 본격 확대에 나선다.

새벽배송 전문기업 오아시스마켓은 경기도 의왕시에 새로운 물류 거점인 ‘의왕 스마트 풀필먼트센터’를 구축하고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기존 운영해 온 성남 스마트 통합 물류센터 대비 약 7~8배 규모인 의왕 스마트 풀필먼트센터는  효율화된 시스템으로 대규모 물류를 소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풀필먼트는 물건을 판매하려는 업체들의 위탁을 받아 배송과 보관, 포장, 배송, 재고관리, 교환·환불 서비스 등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를 말한다. 오아시스마켓은 여기에 자사가 보유한 흑자 기반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장착, 온라인 식품시장 확대를 견인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의왕 스마트 풀필먼트센터에서 주목할 점은 오아시스마켓의 주문 수요를 소화하는 것은 물론 다른 기업의 물류 대행까지 진행한다는 것이다. 오아시스마켓은 올 하반기 전략적 투자자(SI)이자 사업 파트너인 이랜드리테일, KT알파와의 합작사 ‘오아시스알파’를 통한 새벽배송 물류 대행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의왕 풀필먼트센터는 오아시스마켓이 그간 쌓아온 흑자 기반 이익 창출 전략을 적용해 입점사들이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오아시스마켓의 새벽배송 서비스에 기반한 신선식품 온라인 배송 등을 입점 기업에도 제공해 온라인 식품 시장 확대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오아시스마켓이 의왕 풀필먼트센터에 적용하는 자사 노하우는 냉동·냉장·상온 상품을 한 곳에 담는 합포장 기술이다. 또한 자사의 강점인 빠른 배송과 예측 가능한 배송 시간 등의 특징을 풀필먼트 서비스에도 적용한다.

본격 가동에 돌입한 오아시스마켓의 의왕 풀필먼트센터 전경.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적재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사진=오아시스마켓)

이를 오아시스마켓은 의왕 풀필먼트센터 설계 시 가전·주방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적재할 수 있도록 높은 층고와 넓은 면적을 충분히 활용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또 필요에 따라 2층 혹은 3층으로 구획화해 작업자의 일처리 효율을 극대화했다. 이를테면 새벽배송 물류가 집중된 공간은 픽킹존과 패킹존을 다른 층으로 구별해 동선을 단순화하는 한편, 근로자들이 맡은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오아시스마켓에 따르면 의왕 풀필먼트센터는 가동 일주일 만에 일 최대 5000건의 주문을 소화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향후 기존 성남 물류센터를 통해 소화 중인 일 평균 2만 5000건을 더해 올해 안에 주문 소화 건수를 4만 건까지 확대하고 내년까지 일 10만건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새벽배송 서비스 지역 역시 수도권 바깥으로 확대한다. 현재 충청권 일부 지역에 제공하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연내 충청도 전체 지역으로 확대해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오아시스마켓 장보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의왕 센터는 서부 권역 배송을 주로 담당하며 향후 충청 이남의 새벽배송 기지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한편 의왕 풀필먼트센터는 오아시스마켓의 모회사 ㈜지어소프트의 자회사 ㈜실크로드가 운영한다. 지난해 2월 ㈜지어소프트는 50억원을 출자해 100% 자회사 ㈜실크로드 신주를 취득한 바 있다.

안준형 오아시스마켓 대표는 “의왕 스마트 풀필먼트센터가 협력사와 합작사의 물류 특화기지가 될 수 있도록 기존 성남 물류센터의 새벽배송 풀필먼트 노하우를 적극 발전 및 도입할 것”이라며 “다사다난한 온라인 식품시장에서 풀필먼트센터 입점사와의 합종연횡 전략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국내 3분기 스마트폰 시장 '역성장'..."AI폰 시대 개막 전망"

2024년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 312만대 기록, 전년비 10.7% 감소. AI 스마트폰 수요 증가 추세, 2025년 GenAI 스마트폰 1000만대 돌파 전망. 5G 점유율 94.7% 최고치 달성.

경기 침체 속 신년 운세에 대한 관심 증가…10~11월 방문자 수 전년 대비 20% 상승

다가오는 2025년 새해를 앞두고 경기 불황과 사회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많은 이들이 신년운세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새로운 한 해를...

풀필먼트 품고, 3년 연속 택배비 동결…‘2025년에도 택배비 인상 없다’

풀필먼트 서비스 ‘품고(Poomgo)’는 올해 택배비 판가를 동결한데 이어, 2025년에도 택배비를 현행 유지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로써 품고는 3년 연속 택배비를 동결하게 됐다.

다쏘시스템, CES 2025에서 AI 기반 버추얼 트윈 ‘헬스케어와 웰니스의 미래’ 공개

다쏘시스템은 ‘CES 2025’에 참가해 가상 세계를 통해 사람들의 보다 개선되고 연장된 삶을 돕는 ‘헬스케어와 웰니스의 미래’를 선보인다고 18일 밝혔다. 다쏘시스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