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사무실 챙기는 스타트업...사업확장·인재채용 동시 해결

스타트업이 사무 공간 꾸리기에 분주하다. 코로나 팬데믹이 이어지는 와중에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시작되면서 신사업을 확장하는 동시에 인재 확보에 나서려는 포석이다.

27일 AI 세무회계 플랫폼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는 선릉역 부근 최신 준공 건물로 사무실을 이전했다. 세금 환급 서비스인 '삼쩜삼'이 성공하면서 사업 다각화와 함께 신규 채용을 나서기 옮겼다는 게 자비스의 설명이다. '삼쩜삼' 서비스는 지난 9월 누적 가입자 500만명, 누적 환급 금액 1750억원을 돌파했다.

자비스앤빌런즈는 가입자 증가와 서비스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5월까지 40명여 명이었던 임직원을 5개월 만에 80명까지 늘렸다. 그리고 올해 안에 세 자릿수 규모의 채용에 나설 계획이다. 이는 곧 선보일 연말정산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시장 수요를 미리 대응하겠다는 포석이다. 새로운 사무 공간 이전 역시 그 연장선상이다.

김범섭 자비스앤빌런즈 대표는 "삼쩜삼이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고, 그만큼 직원 모두가 고객에게 보다 좋은 서비스로 보답하기 위해 편의성 제고와 기술 고도화에 더욱 힘을 쏟고 있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공간에서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가며 '더 많은 분들께 숨은 돈을 찾아드리겠다'는 자비스앤빌런즈의 비전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비스앤빌런즈의 새로운 사무실

이미 성수동은 스타트업들의 핫플레이스

이러한 인재 확보를 위한 스타트업의 이동이 가장 두드러지는 곳은 성수동이다. 성수동에는 패션 커머스 플랫폼 무신사를 비롯해 패스트파이브, 쏘카 등 유니콘 스타트업이 모여 있다. 무신사의 경우, 성수동을 '무신사 타운'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역 일대에 약 840억원을 들여 부동산 투자까지 했다. 게임사 크래프톤도 성수에 신사옥을 준비 중이다.

최근 성수동에는 폐쇄된 공장이나 건물을 개조한 대형 카페, 블루보틀 등 유명 프랜차이즈가 입점하면서 2030세대가 찾는 핫플레이스가 됐다. 이에 스타트업 역시 이들을 고객 관점으로 접근하는 동시에 인재 유치 효과까지 노리는 것이다.

스타트업계 관계자는 "성수동에서는 트렌드 파악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에 대한 피드백을 얻기 좋은 공간"이라며, "동시에 성수동에 회사가 있다는 것 자체로 채용 시장에서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성수 지식산업센터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팀뷰어가 전망하는 2025년 인공지능 발전 방향은?

이번 전망과 관련해 팀뷰어 측은 “AI가 주도하는 변화는 초기 징후를 보고 있지만 진정한 변화는 AI 기능들이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될 때 일어날 것”이라며 AI가 기술 지원을 위한 30초짜리 튜토리얼 비디오를 생성한다거나 교육을 위한 시각적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등의 방식을 언급했다.  

딥엘이 전하는 2025년 주목해야 할 AI 트렌드… “맞춤형 전문 AI 솔루션의 시대가 온다”

딥엘의 주요 임원들은 내년에 AI가 단순한 툴을 넘어 협업하는 동료로 발전할 것으로 내다보며,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띤 맞춤형 AI 솔루션이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금부터 딥엘 전문가들이 전하는 예측하는 2025년 AI 트렌드를 살펴본다.

아하 커뮤니티 앱 토론 결과, 윤석열 대통령 하야·탄핵 81% 찬성

윤석열 대통령의 향후 거취를 두고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소셜 Q&A 커뮤니티 아하에서 1주일 간 뜨거운 토론이 벌어져 관심을...

유튜브, 4,600만 사용자로 국내 모바일 앱 1위…AI·가상화폐 앱 급성장

유튜브가 2024년 하반기 국내 최다 이용 모바일 앱으로 집계됐다. 전체 순위를 보면 카카오톡(4,539만 명), 네이버(4,341만 명), 크롬(3,741만 명), 구글(3,682만 명)이 2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쿠팡(3천160만명), 네이버지도(2천626만명), 삼성인터넷(2천268만명), 인스타그램(2천262만명), 배달의민족(2천166만명) 등이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