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 AI 기반 텍스트 분석 기능 출시…서술형 응답, 주제 및 감정 분석 가능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기업 오픈서베이는 14일 AI 텍스트 분석 기능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미지=오픈서베이)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기업 오픈서베이는 14일 AI 텍스트 분석 기능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오픈서베이는 데이터 분석 기능 강화를 위해 리서치&경험관리 플랫폼 데이터스페이스에서 AI 텍스트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이로써 기업은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파악을 위해 수집한 설문조사 주관식 응답 데이터를 ▲ 비슷한 주제끼리 분류하는 주제 분석 ▲ 어조의 긍정∙부정∙중립성을 평가하는 감정 분석 등으로 실시간 분석할 수 있다. 이밖에 ▲ 다국어 번역 ▲ 유사 텍스트 언급 빈도 확인 ▲ 오타 자동 교정 등도 가능하다.

오픈서베이 측은 “AI 텍스트 분석 기능은 데이터 전문가의 분석 기술과 노하우를 제품에 녹여 탄생했다”며 “고객의 생각이나 감정을 담은 주관식 응답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그 경향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돕는 것은 물론 글로벌 고객 리서치에서도 AI 기술을 활용해 단시간 내 텍스트를 번역하고 분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기능은 주관식 응답 데이터 분석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절감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사람이 직접 분석할 경우 데이터 1천 개 기준 코딩 및 시각화 작업에 5일가량 소요되는 데 반해, AI 텍스트 분석 기능 활용 시 수 분 내로 완료된다.

또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 과정에서의 휴먼 에러(Human error, 인적 오류)도 AI가 보완한다. 데이터 입력 중 발생한 오탈자를 자동으로 수정해 분석하고, 분석자 의견에 따라 데이터를 지나치게 상세하게 분류하거나 분석하는 등의 편향성도 줄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황희영 오픈서베이 대표는 ”주관식 응답 분석은 기업 니즈가 높은 기능으로 정식 출시 전부터 소비재, 식음료, 패션, 금융 등의 주요 기업이 사전 신청해 사용했고 VoC 청취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는 평가가 많다”며 “추후 사진, 영상 등의 비정형 데이터 분석 기능까지 개발을 이어 나가 기업 고객의 데이터 활용을 도울 예정”이라고 전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리멤버, 누적 스카웃 제안 800만건 돌파

리멤버는 자사 플랫폼을 통한 경력직 스카웃 제안 수가 최근 800만건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직접 검색하고 입사를...

실비아헬스, 인지검사 키오스크 강원도서 본격 실증

인지 건강 전문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실비아헬스는 강원테크노파크 실증사업에 선정돼 강원 내륙 지역 6곳에 인지검사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10일...

바이브존, AI가 생성하고 큐레이션한 K팝 콘텐츠를 삼성TV로 감상한다

바이브존은 삼성전자, 더뮤즈엔터테인먼트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올해 CES에서 삼성TV를 통해 K-POP 콘텐츠를 시연했다고 10일 밝혔다. 바이브존은 K-POP 콘텐츠 아카이브 플랫폼 서비스를...

뉴아인, 자폐스펙트럼장애(ASD) 환우 대상 탐색 임상 마무리 단계

전자약 연구개발 전문 기업 뉴아인은 만 7세 이상 12세 미만의 자폐스펙트럼장애(ASD)를 진단받은 어린이 대상으로 현재 임상 결과 분석 마무리 단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