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두시랩, ESG ‘S’ 지원하는 ‘그린플로 휴머니티’ 서비스 예정

지구테크 스타트업 오후두시랩은 기업 ESG경영을 지원하는 ‘그린플로 휴머니티’ 신규 서비스 개발을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오후두시랩에 따르면 그린플로 휴머니티는 기업 내 인권 및 노동권 보호, 다양성·형평성·포용성 가치 증진을 지원하는 임직원 데이터 플랫폼이다. 기업 구성원의 근로시간, 업무내용, 업무강도, 작업환경, 휴식 등 근로 환경에 대한 조사와 직무 만족도, 몰입도,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한다. 채팅형 설문과 익명 피드백 방식으로 솔직한 의견 수렴이 가능해, 조직의 숨은 문제를 발견하고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린플로 휴머니티는 기업에 별도 관리자 기능을 제공해 기업 구성원들이 직접 응답한 데이터 통계와 분석 대시보드 및 리포팅 기능을 지원한다. 기업은 이를 활용해 구체적인 수치에 기반한 인권경영, 윤리경영 등 지속가능 경영 전략 수립과 ESG 문화 확산, 보고서 작성 등이 가능하다.

ESG 경영이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유럽 및 북미에서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E(환경)’ 분야 외에도 노동권과 노동인권에 관련된 'S(사회)' 분야로 점차 관심이 옮겨가고 있다. 사회 분야는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 신뢰와 관련이 깊은 영역으로, 기업이 사회가치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 소비자 불만을 넘어 불매 운동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사전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

설수경 오후두시랩 대표는 “기존의 ESG 경영 관리 방식은 주로 기업 차원에서 이뤄져, 실제 근로자들이 직면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그린플로 휴머니티는 기업이 효율적으로 내부 목소리를 듣고 의견을 수렴할 수 있어 신뢰 기반의 ESG 문화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후두시랩은 기업 ESG 중에서도 환경 분야를 지원하는 탄소회계 솔루션 ‘그린플로’를 개발 및 운영 중이다. 이번 그린플로 휴머니티 서비스 개발과 함께 ESG의 환경, 사회, 거버넌스 모든 분야를 통합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아산나눔재단, ‘내일의 응원단’ 주제로 마루콜렉트 팝업 오픈

아산나눔재단은 스타트업을 위한 팝업 공간인 ‘마루콜렉트’에서 연말을 맞아 ‘내일의 응원단’이라는 주제의 팝업을 오는 12월 18일까지 서울 역삼동 마루180에서 선보인다. 마루콜렉트는...

[마루에서 만난 사람] 황영진 하이퍼마인드 대표 “텍스트로 3D 모션그래픽을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이퍼마인드가 취하는 전략을 자세히 살펴보면 테크와 크리에이티브라는 콘텐츠 제작의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듯하다. 앞서 언급했듯 초기 스타트업으로서는 드문 행보가 아닐 수 없다. 알고 보니 하이퍼마인드를 창업한 황영진 대표는 이미 오래전부터 몇 번의 창업과 기업 최고사업책임자(COO)를 거친 연쇄 창업가였다. 황 대표가 이처럼 속도감 있는 스케일업 전략을 구사하는 데는 온라인 K-댄스 교육 전문 플랫폼 개발, 3D,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 섭렵한 그간의 경험이 반영된 것이다. 

초기투자AC협회, '2024 대전 라운드 테이블&데모데이' 성공적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이하 초기투자AC협회)는 대전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2024 대전 라운드테이블&데모데이’를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11일 진행된 이번 행사는 대전 지역의 혁신...

아산나눔재단,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서 사회공헌 부문 및 콜라보 콘텐츠 부문 대상 수상

아산나눔재단은 한국인터넷소통협회에서 주최한 제17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사회공헌 부문과 콜라보 콘텐츠 부문의 대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아산나눔재단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