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12일 올해 1분기 동안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이커머스 서비스의 결제추정금액을 조사하여 발표했다.
2022년 1월부터 3월까지의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상위 5개 이커머스 서비스의 결제추정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이 2022년 1분기 동안 많이 결제한 이커머스 서비스는 쿠팡+쿠팡이츠(이하 쿠팡), 네이버, SSG닷컴+이베이코리아(이하 SSG닷컴), 배달의 민족, 11번가 순으로 조사됐다.
올해 1분기 결제추정금액이 가장 큰 이커머스 서비스인 쿠팡은 2021년 1분기 7조5172억원에서 2022년 1분기 9조6226억 원으로 28%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쿠팡과 쿠팡이츠를 합산한 결제추정금액이다.
2위를 차지한 네이버는 2021년 1분기 8조5600억 원에서 9조4834억 원으로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스토어, 웹툰, 음악, 광고, 네이버페이로 결제/충전한 금액을 합한 것이다.
다음으로는 SSG닷컴이 2021년 1분기 5조8831억원에서 2022년 분기 6조2963억 원으로 7%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SSG닷컴과 이베이코리아, 지마켓, 옥션, 지구에서 결제/충전한 금액의 합한 것이다.
그 뒤를 이은 배달의 민족은 2021년 1분기 4조2440억 원에서 2022년 1분기 5조4442억 원으로 28% 증가율을 보였다. 5위를 차지한 11번가의 경우는 2021년 1분기 3조1217억 원에서 2022년 1분기 3조4381억 원으로 10% 증가세를 기록했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이번 조사 관련, 만 20세 이상 한국인 표본조사로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소비자 결제내역에 표시된 내용을 기준으로 했으며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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