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여전히 애플 1위, 삼성 2위

[AI요약]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4월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상위 10개 제품에 애플과 삼성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제품 중 5개 제품이 애플 아이폰, 삼성전자 제품이 4개, 그리고 샤오미 제품이 1개를 차지했다.

전 세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든 올 2분기 초에도 여전히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3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업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4월을 기준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상위 10개 제품에 애플과 삼성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제품 중 5개 제품이 애플 아이폰, 삼성전자 제품이 4개, 그리고 샤오미 제품이 1개를 차지했다. 상위 10개 제품은 전체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의 약 21%를 차지할 만큼 높은 비중을 보였다.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부익부 빈인빅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

(자료=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애플은 최신 아이폰13이 전체 판매량의 5.5%를 차지해 베스트셀러 1위 제품에 선정됐다. 더불어 아이폰13 프로 맥스가 판매량 점유율 3.4%로 2위, 아이폰13 프로가 1.8%로 3위, 아이폰12가 1.6%로 나란히 4위를 차지했다.

보급형 성격인 아이폰 SE 2022년형 제품도 판매량 점유율 1.4%를 차지해 7위에 끼어들었다. 아이폰 SE는 일본 시장에서, 아이폰12는 일본과 인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특히 상위 10개 제품 중 애플 제품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전체의 89%에 이른다. 애플 아이폰 제품의 종류가 단순 명확한 것도 인기의 원인 중 하나로 파악됐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2 울트라 5G 제품이 1.5%로 판매량 순위 5위를 차지했다. 갤럭시 S22 울트라는 기존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후속작으로 필기용 펜을 지원하는 거의 유일한 프리미엄폰이라는 점에서 시장의 꾸준한 지지를 받고 있다.

갤럭시 A13은 1.4%로 6위, 갤럭시 A03 코어 제품이 1.4%로 8위, 갤럭시 A53 5G가 1.3%로 9위에 올랐다. 삼성의 중급 안드로이드폰은 특히 인도와 남미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다. 다만, 삼성전자의 경우 상위 제품이 차지한 매출 비중은 전체의 22%에 그쳤다. 여기에 중국 샤오미 노트11 LTE 제품은 1.3%로 10위에 끼어들었다.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비중도 늘었다. 지난 2021년 4월 베스트셀러 10개 제품 중 5G 폰은 4개에 그쳤으나 올해 4월에는 7개로 늘었다. 5G 네트워크 지원의 경우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에 주로 탑재되는 만큼, 향후 5G 폰이 중저가 제품으로 확대될 여지를 충분히 보이고 있다고 카운터포인트 러서치는 전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토스인증서, 누적 발급 2600만 건 돌파..‘연말정산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토스인증서 누적 발급이 2600만 건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2021년 11월 토스가 전자서명인증사업자...

‘휴대폰 2초 충전· 팔 달린 로봇청소기’ CES 2025 혁신기술 ‘TOP 10’

매년 기술분야에서 가장 큰 축제인 CES 주간이 돌아왔다. 박람회 첫날 데뷔한 제품들이 기술 애호가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가운데, 빅테크들이 속속 공개하는 미래 기술 비전에 놀라움이 더해지고 있다.

2025년 스타트업이 직면한 현실은 ’혹한기’넘어 ‘빙하기’…위기 속에 기회는?

2025년은 지난해에 이어 생성형 AI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 지속적인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단 전제 조건은 기술력도 중요 하지만 기술을 서비스에 접목해 ‘돈’을 만들어 내는 성과가 뒷받침 돼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 측면에서 생성형 AI 기술 기반 AI 에이전트 서비스가 특히 주목을 받고 있다. 또 그간 모바일, 노트북 기반 디지털 서비스로만 국한 됐던 AI 기술이 물리적인 현실세계에 적용되는 자율주행을 비롯해 휴머노이드(로봇)을 통한 공간지능으로 구현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오순영 AI 미래포럼 공동의장 “2025년은 AI 대전환 시기", 한국이 집중해야 할 것은?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평균적인 인간과 AI 시스템을 붙여놨더니 잘하는 AI와 잘하는 인간보다 못한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결국 AI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은 내부 직원의 업스케일링(최신기술 교육)과 리스케일링(기존 전문가 대상 교육)을 챙겨야 한다는 거예요. AI 시대의 인재는 어느 한 가지를 잘 하는 사람은 아니죠. 특정 단위의 업무는 모두 AI로 대체될 테니까요. 그 보다는 환경과 조직을 폭넓게 이해하고 AI를 운용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죠. 앞으로는 협력, 소통과 같은 소프트 스킬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될 겁니다. 또 AI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에게는 사용성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