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요약] 사용자와 대화를 하기 위해 설계된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챗봇 코파일럿이 기존보다 더 유창하고 친근하게 돌아왔다. 마치 진짜 에너지와 캐릭터가 있는 것 같은, 가끔은 웃기기도 한 ‘개성적인’ AI 챗봇을 공개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전은 무엇일까.
이제는 뭘 도와줄수 있는지가 아닌, 어떤 개성을 담았는지의 경쟁이다. AI 챗봇의 이야기다.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챗봇 코파일럿(Copilot)의 업데이트 내용과 전망에 대해 씨넷, CNN 등 외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재 AI 챗봇은 사용자를 위한 생산성 도구로 제안되고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여행 계획을 짜거나 친구에게 조심스럽게 불만사항을 말하는 이메일을 쓰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할수 있다. 문제는 AI 챗봇의 조언이 종종 어색하거나 이상하게 고집이 세게 들린다는 것이다.
또한 챗봇과 기타 AI 도구가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이 여전히 이를 신뢰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반드시 매일 사용하고 싶어하지도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제 챗봇이 사용자에게 무엇을 할수 있는지가 아닌, 챗봇의 ‘개성’이 사용자에게 어떤 느낌을 주는지에 초점을 맞추면서 이를 해결하려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주 사용자를 위한 ‘AI 동반자’를 만드는 첫 번째 단계라고 말하는 AI 시스템인 코파일럿에 대한 주요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업데이트된 코파일럿에는 실시간 음성 상호작용과 사용자 화면의 이미지와 텍스트를 해석하는 기능을 포함한 새로운 기능이 포함됐다. 기업은 코파일럿이 시장에서 가장 빠른 AI 모델 중 하나라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장 중요한 AI 챗봇 업데이트는 챗봇이 이제 ‘따뜻한 톤과 독특한 스타일로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면서 일상의 도전을 헤쳐 나가는 동안 정보뿐만 아니라 격려, 피드백 및 조언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코파일럿이 범용 AI 챗봇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데 도움이 줄수 있다. 기업이 지난해 초, 당시에는 빙(Bing)이라고 불렸던 코파일럿을 처음 출시했을 때만 해도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술 업체들 사이에서 선두주자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이후 18개월 동안 경쟁사들이 음성 대화를 할 수 있는 챗봇, 사용자들이 이미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구글 검색과 같은 도구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AI 통합 등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빠르게 선두자리를 내주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경쟁사들을 다시 한번 따라잡을 계획이다.
새로운 코파일럿 보이스 기능을 사용하면 예를들어, 첫 아이를 낳을 친구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할수 있다. 이제 챗봇은 친구를 위한 식사제공이나 심부름 등 실용적인 팁으로 응답하면서도 더 감성적인 조언도 제공한다.
업데이트된 코파일럿은 사용자의 톤을 미묘하게 반영하도록 설계됐으며, 이러한 기능들은 그동안 업계가 우려했던, 사람과 닮은 AI에 사용자가 느끼는 ‘불쾌한 골짜기’로 통용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어쨌든 이 골짜기를 헤쳐나는 쪽으로 결정한 모습이다.
코파이럿의 업데이트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용자가 AI를 활용하는 방식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전을 반영하고 있다. ‘AI 비서’에서 ‘디지털 친구’로서의 전환을 알리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코파일러의 ‘개성’을 개발하고 개성에 따른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언어 전문가, 심리학자 및 기타 비기술 근로자로 구성된 팀을 구성해 모델과 상호 작용하고 이상적인 응답 방식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받았다.
또한 새로운 코파일럿은 로이터, 파이낸셜타임즈와 같은 뉴스 매체와의 파트너십으로 매일 날씨와 뉴스 요약을 읽어주는 일일 기능을 제공한다. 기업은 코파일럿을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에 내장했는데, 이로써 사용자가 질문에 대한 답변이나 텍스트 번역이 필요할 때 주소창에 @copilot을 입력해 도구와 채팅할수 있다.
무스타파 슐레이만 마이크로소프트 AI 부문 CEO는 “사람들에게 AI가 생산성 도구 그 이상이 되는, 일종의 디지털 친구가 되어야 한다”며 “미래는 ‘헤이, 코파일럿’이 많은 사람이 가장 많이 쓰는 말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그는 “사용자는 AI 동반자에게 일정을 기억시키고 구매와 예약을 요청하면서 계획을 짤 것”이라며 “챗봇은 사용자의 차, 집 등 모든 기기에 존재하면서 함께 삶을 살기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