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 "전통 산업과 상생해 스마트시티 키우겠다"

[제주=석대건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의 미래를 전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를 통해 '친환경과 스마트 모빌리티'의 기반으로 제주도의 스마트 시티 구상으로 알렸다.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는 2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테크42, 포티투마루가 주관했으며,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Route330에서 열렸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에서 "최근 제주도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선정됐다"는 소식을 전하며, 이를 기반으로 "빛과 바람으로 만든 그린에너지로 친환경 모빌리티가 달리는 스마트시티를 만들어 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기업과 지자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2년간 약 300억원의 자금이 투입돼 진행된다. 

제주도에는 친환경 에너지 공급 시스템과 공유모빌리티를 연계하는 스마트허브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스마트 기술로 일자리 만들고 도민 삶의 질 높이겠다"

도내 생산된 친환경 재생에너지를 저장·이동·충전하는 기술을 활용해 지역 사회 커뮤니티에 공급하는 동시에, 주유소 등을 전기차, 퍼스널 모빌리티를 충전하고 공유 모빌리티로서 활용할 수 있는 거점 공간을 구축한다. 

더불어 원희룡 도지사는 제주도를 "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전통적인 산업과 상생하면서 새로운 산업을 키우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며, "일자리를 만들고 도민 삶의 질을 높이며 깨끗한 자연도 지키는 길"이라며 스마트 모빌리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외에도 '제주 스마트 모빌리티 2021'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및 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관련 실증 사업에 대해 전했으며, 국내외 스마트 모빌리티 전문가와 기업이 참여해 기술 적용 사례와 이슈를 전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유럽 eVTOL 3개사 도미노 추락 위기···릴리움에 볼로콥터·버티컬까지

독일 전기식 수직이착륙(eVTOL)항공기 3총사로 꼽히는 릴리움, 볼로콥터, 에어버스 가운데 두회사가 에어택시를 띄우기도 전에 흔들리고 있다. 여기에 영국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도 심각한 재정위기를 맞고 있다. 이들은 기술적 판단 오류나 재정적 문제, 또는 둘 모두를 겪으면서 상용화 계획에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모·발기부전·피부관리’ 주기적으로 챙겨주는 ‘아마존 원격의료’ 알아보기

아마존이 미국 소비자들이 불만이 많은 의료 시스템을 오히려 수익창출의 기회로 잡으면서 원격의료 및 약물 배달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아마존의 원격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탈모나 발기부전, 피부관리와 같은 일반적인 질환에 대한 치료 플랜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받을수 있다.

미국 대선 여파…사용자들 ‘X’ 손절하고 ‘블루스카이’에 몰린다

미국 대선 이후 소셜 플랫폼 사용자들이 X에서 대거 이탈하고 경쟁사인 블루스카이에 합류하고 있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일론 머스크의 행보와 인종차별 및 성차별 등 유해한 게시물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한 사용자들이 X를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터뷰] 김충섭 퍼플아이오 CTO “마케터의 시간을 돌려주는 ‘AI 기반 온사이트 마케팅 SaaS 서비스’를 아세요?”

코드앤버터의 개발을 주도한 퍼플아이오의 김충섭 CTO는 지금은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기술인 ‘도커’를 처음 한국에 소개한 사람이다. 개발 관련 블로그는 물론 팟캐스트, 유튜브 활동을 통해 기술로 세상의 문제 해결을 고민해 온 김 CTO는 코드앤버터를 ‘그로스 플랫폼’이라고 이야기한다. 고객들의 고충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그 가치는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코드앤버터의 영역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