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가 2017년 인수한 이커머스 아웃도어 소매업체 무스죠(Moosejaw)를 딕스 스포츠용품(Dick's Sporting Goods)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최종 3월에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거래의 구체적인 매각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월마트는 이커머스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2017년 2월 무스죠를 5,100만 달러에 인수했다. 당시 업계에서는 월마트의 무스죠 인수가 또 다른 의류 진출로의 확장이 아니냐는 의견이 분분했었다. 무스죠를 인수한 이후 월마트는 7천만 개에서 수억 개의 관련 품목으로 폭풍 성장했다.
월마트 대변인은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무스죠는 전문 아웃도어 카테고리에서 우리의 구체적인 전문성을 확장하고 더 많은 고객이 무스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월마트 가족에 합류했었다."라며 "무스죠는 독립적인 비즈니스로 운영됐지만, 월마트의 규모와 고객 도달 범위를 활용하여 무스죠 매드니스를 추진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무스죠는 더 많은 운동선수와 아웃도어 애호가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통해 아웃도어를 더욱 포용적으로 만들겠다는 사명을 실현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매각 의미를 전했다.
미국 미시간에 본사를 둔 무스죠는 1992년에 설립되었으며 아웃도어 의류와 장비를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무스죠는 아칸소, 콜로라도, 일리노이, 캔자스, 미시간, 미주리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딕스의 수석 부사장인 토드 스펠레토는 "지난 30년 동안 아웃도어 업계의 리더로서 무스죠가 이룬 업적을 높이 평가하며, 서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인수 소감을 전했다.
월마트는 2017년에 무스죠를 인수할 당시 마크 로어 산하의 디지털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해 일종의 M&A를 진행 중이었다. 다만 이번 매각으로 월마트가 소비자 직접 판매 브랜드를 대규모 비즈니스에 통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시사한다.
월마트의 이번 이커머스 브랜드 매각은 처음이 아니다. 2017년에는 여성복 사이트 모드클로스(ModCloth)를 인수했다가 2019년에 투자 회사인 고 글로벌(Go Global)에 매각한 바 있으며 비슷한 시기에 란제리 소매업체 베어네세시티(Bare Necessities)를 인수했다가 2020년에 글로벌 제조업체 및 마케팅 업체인 델타 갈릴(Delta Galil)에 매각했다. 또한 2017년에는 온라인 신발 소매업체 슈바이(ShoeBuy)를 인수했다가 2020년에 민간 투자 회사인 크리티컬포인트 캐피털(CriticalPoint Capital)에 매각했다.
이번 매각으로 월마트는 당분간 OTT 사업에만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월마트는 미국의 영화 스튜디오이자 배급사인 파라마운트와 협력해 자사 멤버십 프로그램인 월마트 플러스에 OTT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기로 했다.
월마트 플러스는 월마트가 2020년 아마존에 대항하기 위해 내놓은 유료 멤버십이다. 고객에게 무료 배송을 지원하는 아마존 프라임과 유사한 멤버십 서비스다. 현재 월마트 플러스 상품은 월 12.95달러(약 1만 6800원), 연 98달러(약 12만 7천 원)로 무료 배송, 주유 할인, 프리미엄 음악 서비스 스포티파이 6개월 무료 구독이 포함돼 있다. 최근 추가된 OTT 서비스 제공으로 월마트 플러스 구독자들은 9월부터 월 4.99달러(약 6500원)의 ‘파라마운트 플러스 에센셜’ 구독 서비스를 추가 비용 없이 제공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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