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가 MS '애저'로 인프라 바꾼 이유 알아보니…

국산 토종 온라인 동영상(OTT) 서비스 플랫폼 웨이브가 전사 IT 환경을 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 ‘애저(Azure)’로 전면 이전했다. 웨이브는 900만명 이상 회원을 보유한 국내 최대 OTT 서비스 업체로, 지상파 방송, 종편, 케이블 등 100여개 방송 채널 및 23만여개 주문형 비디오(VOD)를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웨이브가 운영하는 웨이브는 SK텔레콤 '옥수수'와 지상파 방송 3사 '푹'을 연합해 선보인 국내 최대(고객 900만명) OTT 플랫폼이다. 지난해 9월 서비스 개시 후 6개월 동안 영상 시청 시간은 총 2억4000만 시간을 기록했다. 기존 푹 6개월 이용 시간 대비 44% 증가하는 등 급성장세를 보였다.

콘텐츠웨이브는 지난해 말 AWS와의 계약이 종료되면서 AWS와 MS 클라우드를 멀티 클라우드 형태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올해 초부터 MS 애저로 순차 마이그레이션(시스템 이전)을 하고 있다. 콘텐츠웨이브는 축적된 정보기술(IT) 인프라 운영·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MS 클라우드로 전사 인프라 전환을 확정했다.

조휘열 콘텐츠웨이브 플랫폼기술본부장은 “웨이브는 오랜 기간 서비스 독자 개발을 통해 자체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면서 “특정 클라우드 의존성이 없어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서비스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MS 애저 선택의 결정적 이유는 ‘해외 진출’

웨이브는 현재 운영 중인 OTT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고 해외진출 서비스와 지역을 확장하기 위해 전체 시스템을 애저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900만명 이상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송출, 관리, 데이터 분석 등 전 과정이 현재 애저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되고 있다.

웨이브는 동남아를 비롯한 해외 시장을 진출을 염두에 두고 글로벌 경쟁력과 높은 보안 수준을 갖추고 있는 애저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웨이브는 국내 유료 이용자의 해외 사용 지원을 위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동남아 7개국에서 모바일 스트리밍이 가능한 ‘웨이브고(wavve go)’를 운영 중이다.

이번 애저 이전을 통해 웨이브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7개의 개별 언어로 서비스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AI 기반의 애저 코그니티브 서비스로 자동 번역, 자동 더빙 등을 통해 가능하다. 웨이브는 동남아 국가부터 해외 교민 서비스를 확대하고, 해외 시장조사 및 파트너 협력체계 구축 및 직접 진출에 나설 예정이다. 해외 진출에는 MS와의 기술 협력도 계획하고 있다.

웨이브 시스템 전환은 MS 클라우드의 국내 입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AWS가 운영하던 대형 시스템 전체를 애저로 이관하는 굵직한 사례를 확보한 만큼 대형 고객사 대상 영업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마루에서 만난 사람] 김연석 제틱에이아이 대표 “AI 기업을 위한 원스톱 온디바이스 AI 전환 솔루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멜란지는 현재 베타 버전 단계에서도 전 세계에 보급된 모바일 NPU의 80%에 적용 가능한 수준이다. 향후에는 아직 지원되지 않은 나머지 20%를 채워 나가는 것이 목표다. 궁극에는 NPU가 적용된 세상의 모든 기기에서 동작하는 온디바이스 AI 서비스를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그 시점을 언급하며 ‘공존하는 생태계’에 대한 구상을 털어놨다.

‘로보택시 Vs. 자차 자율주행’ 미래 교통의 승자는?

자율주행차 업계가 숨가쁘게 돌아가고 있다. GM이 그동안 투자했던 자율주행 로보택시 기업 크루즈에 대한 투자를 전면 중단한 가운데, 구글 모기업 알파벳의 로보택시 자회사 웨이모는 오히려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우버는 기존 자율주행차 제조업체에서 유통업체를 전략을 바꾸면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애플은 10년 공들인 자율주행차 사업 포기를 결정했으며 테슬라는 해당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마루에서 만난 사람] 문창훈 파워테스크 대표 “어떤 프로세스, 데이터라도 연동할 수 있는 기업용 업무 자동화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문 대표와 파워테스크 팀이 각고의 노력을 거듭해 선보인 ‘아웃코드’는 개발인력이 부족한 중소 스타트업, 중견기업이 맞춤형 업무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구글시트, 엑셀, 노션 등 이미 기업들이 업무에 사용하고 있는 솔루션의 모든 데이터를 각각의 워크플로우에 자동으로 연동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노코드인 만큼 직관적인 환경에서 마우스 클릭만으로 각 회사의 업무 환경에 맞춘 최적화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

‘X는 X’ 일론 머스크의 ‘디지털 타운스퀘어’를 탈출하라

언론인, 스포츠클럽, 영화감독과 배우 등 사회 각층 저명한 인사들이 사용자들의 X 이탈 추세에 합류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X 내에서 인종차별, 동성애 혐오, 반유대주의 등 증오 표현이 증가하고 도덕적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