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토종 온라인 동영상(OTT) 서비스 플랫폼 웨이브가 전사 IT 환경을 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 ‘애저(Azure)’로 전면 이전했다. 웨이브는 900만명 이상 회원을 보유한 국내 최대 OTT 서비스 업체로, 지상파 방송, 종편, 케이블 등 100여개 방송 채널 및 23만여개 주문형 비디오(VOD)를 제공하고 있다.
콘텐츠웨이브가 운영하는 웨이브는 SK텔레콤 '옥수수'와 지상파 방송 3사 '푹'을 연합해 선보인 국내 최대(고객 900만명) OTT 플랫폼이다. 지난해 9월 서비스 개시 후 6개월 동안 영상 시청 시간은 총 2억4000만 시간을 기록했다. 기존 푹 6개월 이용 시간 대비 44% 증가하는 등 급성장세를 보였다.
콘텐츠웨이브는 지난해 말 AWS와의 계약이 종료되면서 AWS와 MS 클라우드를 멀티 클라우드 형태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올해 초부터 MS 애저로 순차 마이그레이션(시스템 이전)을 하고 있다. 콘텐츠웨이브는 축적된 정보기술(IT) 인프라 운영·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MS 클라우드로 전사 인프라 전환을 확정했다.
조휘열 콘텐츠웨이브 플랫폼기술본부장은 “웨이브는 오랜 기간 서비스 독자 개발을 통해 자체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면서 “특정 클라우드 의존성이 없어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서비스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MS 애저 선택의 결정적 이유는 ‘해외 진출’
웨이브는 현재 운영 중인 OTT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고 해외진출 서비스와 지역을 확장하기 위해 전체 시스템을 애저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900만명 이상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송출, 관리, 데이터 분석 등 전 과정이 현재 애저 클라우드 상에서 운영되고 있다.
웨이브는 동남아를 비롯한 해외 시장을 진출을 염두에 두고 글로벌 경쟁력과 높은 보안 수준을 갖추고 있는 애저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웨이브는 국내 유료 이용자의 해외 사용 지원을 위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동남아 7개국에서 모바일 스트리밍이 가능한 ‘웨이브고(wavve go)’를 운영 중이다.
이번 애저 이전을 통해 웨이브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7개의 개별 언어로 서비스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AI 기반의 애저 코그니티브 서비스로 자동 번역, 자동 더빙 등을 통해 가능하다. 웨이브는 동남아 국가부터 해외 교민 서비스를 확대하고, 해외 시장조사 및 파트너 협력체계 구축 및 직접 진출에 나설 예정이다. 해외 진출에는 MS와의 기술 협력도 계획하고 있다.
웨이브 시스템 전환은 MS 클라우드의 국내 입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AWS가 운영하던 대형 시스템 전체를 애저로 이관하는 굵직한 사례를 확보한 만큼 대형 고객사 대상 영업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