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플로, 프리 시리즈A 브릿지 투자 유치…누적 투자유치 63억원 달성

위플로가 롯데VC-IBK-스톤브릿지VC로부터 25억원 규모의 브릿지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이미지=위플로)

미래 모빌리티 AI 전문기업 위플로는 최근 25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 A 브릿지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스톤브릿지벤처스가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으며, 기존 투자사인 롯데벤처스와 IBK 기업은행이 동참했다.

위플로는 지난해 7월 Pre-A 시리즈로 30억 원을 투자 받은 데 이어 설립 2년 반 만에 누적 투자액 63억 원을 달성했다. 위플로는 이번 브릿지 투자를 통해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시장에서 가능성을 검증받으며, △KITIA △스케일업 팁스 등 후속 투자 유치에 나설 방침이다.

2022년 4월 한화시스템 사내벤처에서 시작한 위플로는 김의정 대표가 방산 및 모빌리티 분야의 전문 연구원과 함께 독립 분사한 스타트업이다. 드론, 에어택시 그리고 전기차 등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 기체 상태를 10초 내 비접촉 방식으로 점검하고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는 퓨전센서 및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위플로는 지난 2023년 국토교통부의 '드론 배송 실증 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15곳에 센서와 AI 기반으로 무인화 점검이 가능한 ‘버티핏(verti-Pit)’ 구축을 완수했다. 금년도엔 '드론 배송 센터'와 같이 드론 점검뿐 아니라 관제 및 물류 배송까지 가능한 통합 인프라 확대에도 나서고 있다. 이처럼 국내 사업화 사례와 에어 모빌리티 인프라 구축 사례를 바탕으로, 미국 조지아주 및 NASA의 AAM 워킹그룹 가입과 ‘2024 EAA 에어벤처 오쉬코시’에도 참가하며 글로벌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기존 투자사인 롯데벤처스 및 IBK기업은행은 위플로의 사업 현황 및 시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긍정적인 사업 행보가 기대됨에 따라 추가 투자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또한 드론 및 미래항공모빌리티(AAM) 관련 포트폴리오를 다수 보유한 스톤브릿지벤처스가 위플로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며 새롭게 투자 라운드에 참여하며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선재 스톤브릿지벤처스 팀장은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새롭고 체계적인 안전 시스템 확립이 중요해진 현 시점에서 위플로가 보유한 기술력은 진단·점검 영역의 기술적 공백을 채울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드론 배송 인프라 구축의 주요 파트너로서 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는 점과 해외 AAM 시장 진출이 가시적으로 기대되는 점을 긍정적으로 검토했다"고 말했다.

김의정 위플로 대표는 “다양한 국내외 활동 및 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기존 투자사의 지속적인 투자를 유치하는데 이어 관련 시장에서 핵심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대형 VC의 신규 투자를 이끌어냈다”며 “2025년에 1조 원대로 예상되는 등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미래항공교통(AAM) 시장 규모에 발맞춰, AI 기술을 활용한 기체 점검 및 예지정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테크노파크, 서울시 중소·중견기업 ESG 확산 로드맵 발표

서울테크노파크(이하 서울TP)는 23일 서울지역 중소·중견기업의 ESG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ESG 확산 로드맵을 발표했다. 3단계로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기업들의 ESG 경영...

"전세계 기업 오픈소스 연 7.7억 달러 규모 투자...86%는 인력비용"

깃허브-리눅스재단 조사, 기업 오픈소스 투자 실태 조사 전 세계 기업들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 생태계에 연간 약 77억 달러(약 11조원) 규모의 투자를...

스파크랩, AI 친환경 건설 솔루션 '제스트'에 프리시드 투자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은 AI 기반 친환경 건설 솔루션 기업 제스트에 프리시드 투자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스파크랩에 따르면 올해 설립된 제스트는...

헬로유니콘, 스타트업 대상 연말정산 이벤트 진행 중... 3일만에 732개사 참여

스타트업 연구 행정 백오피스 서비스 기업 헬로유니콘은 ‘2024 스타트업 연말 정산 이벤트’ 3일 만에 732개 기업의 참여를 이끌어냈다고 20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