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 데이터 분석 서비스 '유광기'를 운영하는 하이픈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TIPS는 우수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여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민간 운영사가 초기 투자하면 정부가 연구개발(R&D) 자금 및 기타 지원을 연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이픈은 이번 TIPS 프로그램을 통해 2년간 최대 7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비롯해 사업 연계 지원, 해외 마케팅 등의 추가 자금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하이픈은 기술 고도화와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하이픈이 개발 중인 '유광기'는 유튜브 광고 데이터를 경쟁사 및 산업군별로 분류하고, 유튜버 퍼포먼스 분석을 간편화해 마케터들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작업 시간을 95%까지 단축할 수 있는 광고 데이터 솔루션이다. 올해 1월 유료화를 시작한 이후 매출 기반 성장률이 월 평균 101%에 달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하이픈은 이번 TIPS R&D 지원금을 바탕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소셜 언더스탠딩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며, 일본,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